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상예술가 정해인 Mar 29. 2019

사랑은 재발견되어야 한다

"사랑은 재발명되어야 한다." 랭보


"그냥 흘러넘쳐도 좋아요"라는 책을 보다 사랑의 재발명이라는 문구를 보았다.


어제 아내와의 일이 생각난다.

'남들에게는 상냥하게 대하면서 왜 아내인 나에게는 무뚝뚝하게 대하는가?'

'나는 당신의 제자도 아닌데 자꾸 가르치려 드는가?'

아내는 나에게 두 가지의 질문을 던졌다.


사랑하는 아니 사랑해야 한다고 믿는 아내에게 그런 방식은 적당하지 않아 보였다.

40대의 아저씨가 되어가니 20대의 열렬한 사랑의 방식이 아닌 일상의 고민이 가득 찬 방식으로 나는 아내에게 말하고 있었나 싶다.


랭보의 사랑의 재발명이라는 말 대신 사랑의 재발견이라는 표현이 더 어울려 보인다.

아내에게 없던 무언가를 발명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아내에게 있었던 것을 발견해 내는 과정 그 과정이 다시 사랑을 회복하는 길이 아닐까?


아내에게는 아저씨 대신 사랑하는 남자가 필요한 것인데, 나는 그저 아저씨가 되려나 보다.

나는 이렇게 말해보련다.

"사랑은 재발견되어야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배우고 발견하여 자유롭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