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our Oct 26. 2020

착해빠지다


어느새 나는 회사에서 막내가 아니다.

매년 거치는 회사 교육은 무사히 마쳤고, 오늘 밤은 이성과 감성이 뒤섞인 글을 적어본다. 교육 중에 만난 한 선배가 나에게 그랬다. 그렇게 잘 웃고 착해서 어쩌냐고. 다른 사람들은 무시당하지 않으려고 포커페이스에 눈 화장도 진하게 해서 미리 기선제압을 하는데, 나는 그녀의 눈에 너무나도 물러 터져 보인 것이다.


이 말을 듣는데 바로 반론을 하려다가 그냥 ‘네 그렇죠’ 하고 웃고 말았다. 선배의 걱정이 고맙기도 했지만 순간 내 마음에서 안쓰러운 감정이 일어났기 때문이다. 그런 걱정을 하는 그녀에게, 그리고 착하다는 것이 도리어 이용하기 쉬운 사람으로 분류된다는 것에 대해서.


어려서부터 지금까지 세상은 참 많이 변한 것 같으면서도, 사실 고전 문학을 읽어보면 '착한 심성'은 되려 무식하게끔 포장되고 속된 말로 꼼수를 잘 부리는 사람은 종종 똑똑하고 야무지게 인식되는 일이 많다. 그 사이에 균형이 있다면 좋겠지만, 나는 확실히 사람이 쉬워 보이더라도 계속 착한 심성을 보이며 살아가고 싶다. 


가끔은 착하다는 말이 나를 찌를 때가 있는데, 그것은 다 나의 자존감의 문제임을 알아챈다. 내 삶의 가치는 '순수함'을 잃지 않는 것과 ‘진심' 그리고 '사랑'에서 오며, 이러한 마음은 내가 어떠한 슬픈 경험을 하던 계속해서 커져만 간다.


사람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마음, 따뜻한 사회의 힘 그리고 착함의 느린 가치를 믿는다.

작가의 이전글 오만 여행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