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우리 Mar 27. 2022

만다라트 이용해 나 분석하기

나 노우리를 만다라트로 분석해보았다. 

여기서 콘텐츠를 어떻게 찾으면 좋을지 분석해보자. 


1+1 = 10 공식

장점, 잘하는 것, 좋아하는 것, 타인이 보는 나 중 인정받는 부분에 집중하자.

이것들은 나의 강점이다. 남들보다 내가 탁월한 것이기 때문이다. 물론 한 가지 요소만 봤을 때는 힘을 발휘하기 힘들 수 있다. 하지만 내가 잘하는 것이 2개 또는 3개가 함께할 때 시너지가 발생한다. 나의 강점이 합쳐졌을 때 나의 콘텐츠는 상위 10% 안에 드는 충분한 콘텐츠가 될 수 있다.     


-솔직함. 표현을 잘함. 말을 잘함. 남편과 대화하기 = 화목한 우리 가정 만드는 말하기

-빨리 잊기. 열린 마음. 일단 하기. 뭐든 하기. 배우기 = 실패의 늪에서 빨리 빠져나와 새 삶 찾기

-배우기(새로운 것). 내 것 화하기, 습득하기 = 배움을 빨리 습득해 내 것으로 만들기

-행동력. 끝까지 한다. 함께하기. 글쓰기 = 당신의 원고 끝까지 쓰게 도와드립니다.

-멍 때리기, 여행 = 멍 때리기 좋은 여행코스

-끝까지 한다. 함께한다. 책 읽기. 생각하기 = 독서모임 운영   


2. A+B=NEW

연관성이 없는 두 가지가 만났을 때 새로운 콘텐츠가 생성된다. 

전혀 다른 느낌의 두 단어, 결이 다른 두 단어, 엇비슷한 두 단어의 조합으로 나만의 콘텐츠를 찾아보자.


-여행, 영어 = 영포자가 알려주는 30일 유럽 여행 가기

-냄비근성. 끝까지 한다. 끌고 가는 것 = 냄비근성인 내가 끝까지 해내는 습관 만들기

-낯가림. 말을 잘한다. 표현을 잘한다 = 낯가림 극복하는 스피치

-계획 수립. 성장한 느낌. 행동력 = 계획 없이도 성취할 수 있었던 그녀의 행동력

-어려운 책 읽기, 끝까지 한다. = 어려운 책 완독 하는 법

-참다가 욱. 친절하다 = 욱하는 그녀, 친절한 진상 담당입니다.     


3. 지식 큐레이션

앞에서 언급했듯 강사는 정보의 바닷속에서 헤엄치고 있는 무수히 많은 지식을 큐레이션 하는 직업이라 했다. 즉, 내가 잘 몰랐던 분야. 내가 배우고 싶었던 분야의 정보를 먼저 배워 나의 강점과 접목할 수 있다. 이 것의 장점은 내가 바로 실전에 사용한다는 것이다. 그만큼 어떻게 하면 정보를 쉽게 받아들일 수 있을까? 내가 이해가 안 가는 부분이 무엇이지? 이 정보를 가장 빠르게 실전에 적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지? 에 대한 답을 찾으며 공부를 하기 때문이다. 이게 곧 나의 강점이 되고 수강생이 원하는 정보가 된다.   

   

-돈 버는 방법 = 투린이(투자 어린이)가 돈 벌게 된 노하우

-글쓰기, 책 출판 = 지금은 ‘내 책’의 시대, 글쓰기부터 독립출판까지

-냄비근성. 마인드 셋 = 냄비근성 뚝배기로 만드는 마인드셋

-영어 = 저도 영어 싫어했어요. 지금은 영어 강사입니다.

-관찰하기. 그림책 = 내 일상이 그림책으로


4. 내 경험이 곧 콘텐츠

사람들은 나의 경험을 궁금해한다. 내가 어떤 경험을 했고 그 속에서 무엇을 깨달았는지 말할 때, 그 말하기는 생동감이 넘친다. 그 생동감에서 청자는 공감하고 함께 깨닫게 된다. 누구나 살아가면서 힘들고 어려운 순간이 있다. 우리는 그 속에서 무엇을 깨달았는지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그게 바로 내 삶에서 콘테츠 찾기이다.      


-결혼식이 아니라 진짜 결혼하기

-콤플렉스 없는 게 콤플렉스였어요.

-깔끔쟁이 공주님을 변화시킨 여행

-육아 어려운 엄마가 하브루타 스피치 강사 되다.

-긍정이 가져다준 건강 회복  

   

나의 강점을 잘 찾아보자.


" 칼퇴를 부르는 엑셀 만들기. 만인이 좋아하는 프로 일 잘러되기. 언제 어디서나 분위기 메이커 되는 법. 회의 빨리 끝내는 아이디어 만들기. 우리 아이 잘 먹는 이유식 만들기. 아이와 애착형성을 위한 아이와 잘 놀아주기. 1만 팔로워 만드는 인스타그램. 블로그로 월 100 버는 부업 만들기. 블로그 협찬 잘 받는 글쓰기. 초보자를 위한 자전거 라이딩 방법. 즐기면서 타는 풍경 좋은 자전거 코스. 먹는 게 남는 거 맛집 코스. 성공을 위한 계획 수립, 알고리즘 꽉 잡은 유튜버. 작은 성공 이루는 습관 만들기. 센스 있는 옷 입기. 일주일 우리 집 반찬. 부동산 경매. 주린이를 위한 주식 용어. 주린이를 위한 차트 분석. 월 100만 원 부업 벌기 파이프라인. 우리 아이와 책 읽기 습관 만들기. 트라우마 극복 노하우. 지금 당장 실천하는 마인드 셋  "

   

지금 현재 팔리고 있는 콘텐츠이다. 


이처럼 평범하게 삶을 잘 살아온 사람이라면 누구나 콘텐츠를 안고 살아간다. 

다만 그 콘텐츠가 아직 세상 빛을 보지 못했을 뿐이다. 

이 콘텐츠를 먼저 끄집어 내어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온 택트 강의 시장은 이제 열렸다. 지금이 가장 적기이다.

 지금 당장 내 콘텐츠를 들여다 보고 이 글을 보고 있는 지금 시작하자.      

이전 09화 네 안에 콘텐츠 있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