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다 Dec 24. 2023

덕질의 3요소



나는 이중생활을 하고 있다. 겉으로 보기에는 평범하게 일하는 프리랜서 같지만, 사실 난 아이돌 팬이다. 

여기서 나는 덕밍아웃을 한다. 아이돌 팬이라고 했을 때, 눈살을 찌푸리는 사람들의 경우 아이돌을 끈질기게 쫓아다니거나 현생을 포기하고 인터넷 속에서 살며 트위터를 하는 이들을 떠올려 한심함과 불편함을 드러낼 수 있다. 먼저 말하자면, 나는 아이돌을 그냥 쫓아다니기에도 체력이 없다. 일을 하고 집에 오면 체력이 방전되어 내 삶을 챙기기도 바쁜데, 어떻게 누군가를 쫓아다닐 수 있겠는가. 내가 생각했을 때 덕질의 3요소는 체력, 정보력, 스피드이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난 3요소를 모두 가지지 못한 자이다. 

정보의 바다라 불리는 인터넷과 트위터 세상을 나는 제대로 이용하지 못한다. 현생에 치인 나는 항상 뒷북이고, 콘서트 포도알 티켓팅을 할 때도 광속 스피드를 자랑하지 못한다. 이런 나를 본 다른 아이돌 팬분이 이런 이야기를 했다. “덕질도 부지런해야 돼.” 이 말이 어찌나 마음에 와닿는지 모른다. 내가 티켓팅에 느리고, 정보력이 부족했던 것은 전부 다..!!! 학교에서 그토록 배운 근면 성실!! 이 부족했던 것이다. 결국, 난 직장에서 부지런한 사람이지만 덕질에 있어서는 부지런하지 못한 사람이었다. 나는 덕질의 3요소를 갖추지 못했다고 인정하기로 했다. 만약, 덕질의 3요소 중 한 가지만이라도 갖췄다면.. 좀 더 본격적으로 덕질을 할 수 있었을 텐데.. 그저 안타까울 뿐이다. 


그래서 나는 나만의 은은한 방식으로 아이돌 덕질을 하기로 했다. 나의 다양한 덕질 방식을 기록으로 남기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사실, 이런 생각도 한 아이돌이 팬들에게 팬브이로그 좀 올려달라는 말을 하는 영상을 본 후이다. (안타깝게도 난 그 아이돌의 팬이 지금은 아니다.. 오늘 안타까운 일이 참 많군..)

과거에는 팬들이 가수를 일방적으로 보는 입장이었다면, 유튜브와 숏츠의 시대가 오면서 팬과 가수가 쌍방으로 보며 소통하는 시대가 온 것 같다. 나의 최애도 나의 영상을 볼 수 있겠지? 하는 과한 망상에 사로잡혀 휴무를 모두 반납하며 영상도 찍고 편집도 하고, 유튜브 채널명도 정했지만.. 한 가지 중요한 사실을 잊고 있었으니.. 나는 덕질계에서 근면 성실!!!이 부족한 인간이었다. 한 번 찍은 영상이 제대로 잘 찍혔을 리가 없다. 두 번, 세 번 찍어서 영상과 편집의 퀄을 높여야 되는데.. 나는 한 번 찍고 그대로 포기해 버렸다.. 그렇게 나의 첫 영상은 세상에 나오지 못하고 핸드폰에 갇혀있다. 좀 더 쉽게 내가 좋아하는 아이돌 덕질에 대해 이야기할 수 없을까? 하다가 글을 쓰기 시작했다. 아이돌이라면 일주일 날밤 새워 이야기할 수 있는 나는 내 흔들리는 청춘을 빛내준 아이돌에 대한 이야기, 어느 누구에게도 깊게 말하지 못한 나의 아이돌 역사의 이야기를 이제 본격적으로 시작하려고 한다. 


Let’s Go 





이전 02화 일상에 침투된 덕질력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