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네살차이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ima Jan 26. 2018

청첩장의 씁쓸함

나이가 나이인지라 몇 년 동안 연락이 끊겼던, 혹은 친하다고 생각지 않던 지인이나 친구에게서

연락이 오면 먼저 드는 생각은 "결혼하나?"가 되었다.


실제로 친구도 오랜만에 안 친한 동기한테 연락 왔는데 답장이 꺼려진다. 뭔가 모바일 청첩장 줄 삘이다.라는 말을 한다. 

우리는 어느새 오랜만에 오는 연락에 덜컥, 하거나 별로 달갑지 않게 느껴진다.


평소 나도 인맥관리를 잘 못하는 편이지만

그래도 진짜 친한 애들이나 1년에 한 번은 주기적으로 보는 사람들이 있는데

가끔 읭? 스러운 인물에게서 연락이 오면 싸한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다.

아무리 봐도 안 친한데....? 싶은 사람은 나도 모르게 1. 청첩장 2. 다단계를 의심하게 된다.


실제로 나도 작년에 몇 년 만에 대학 친구에게 연락해서 만났더니

그 친구가 "야 나 너 결혼하려고 나 부른 줄 알았잖아"라는 소리를 들었으니...ㅋㅋㅋ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 (내가 느끼기에) 안 친한 나에게 청첩장을 줄 정도면

찔러보기거나 정말 진심으로 사람이 없어서일 수도 있는데

결혼은 축복할 일이 분명하지만 한편으로는

'과연 이 사람은 내가 청첩장을 보냈을 때 올만한 사람인가'라는 계산이 드는 건

씁쓸하지만 어쩔 수 없다.


그리고 이런 경우 청첩장을 줄 테니 만나자는 경우는 거의 없고 모바일로만 초대해주기 때문에 안 간다.

이미 보낸 사람이 와도 그만, 안 와도 그만의 성의를 보여줬기 때문에.


모바일 청첩장.

요즘 세상에 폰으로 지도 보고 정말 편한 기능이긴 하지만 한편으로는 친함을 판단하는 척도 같기도 하다.

종이 청첩장을 못 받은 결혼식은 일단 가고 싶지가 않다.


아직은 결혼에 대한 조바심이 크지 않아서 '아 주위애들 다 갔는데 나만 남았네' 같은 류는 아니지만

또래들이 하나 둘 떠나고 있는 이 시점에 나는 꽤 의외의 사실을 발견했다.

결혼으로 친구끼리 빈정 상하는 일이 의외로 생긴다는 것.


나 또한 겪었고, 내 친구들도 겪었고, 다른 친구도 겪었고

재작년 할아버지 장례식장에서 조문객들을 보며 아 진짜 잘 살아야 사람들이 외롭지 않게 와주는구나

(여기서 잘은 경제적인 내용이 아님)

라는 걸 느꼈는데 십년 넘게 알았는데 결혼을 하는 친구 한 명과 갈라서고 난 뒤

경조사에 그 사람의 진짜 삶의 태도가 나타난다는 걸 또 한 번 느꼈다.


그래서 가끔 생각한다.

내 결혼식에, 더 시간이 지나 내 장례식에 어떤 사람들이 와줄까?

인생에서 그렇게 점검 아닌 점검을 하면서 조금 더 내가 잘 살아야 된다는 생각이 든다.

그렇다고 축의금 많이 받으려고 이제 와서 인맥왕이 되겠어! 이런 마음 따윈 생기지도 않는다.


단지 내가 결혼하게 되는 언젠가에 그때도 내 옆에 있어주는 소수의 사람들에게 서운하지 않게, 이런 나인데도 오랜 시간 알고 지내줘서 고맙다고, 축하해달라고 고마운 마음을 담아서 그렇게 청첩장을 보내고 싶다.


매거진의 이전글 솔로데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