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듬은 반복이라고 했습니다. 시스템도 반복입니다. 한 번의 순환으로 한 단계 성장하고 나아갑니다. 한 번의 순환으로 '성장'을 이루지 못한다면 시스템에 대한 피드백과 수정이 필요합니다.
인간의 성장은 미로 게임과 같습니다.
입구에서 출구까지 최단 거리 한 줄로 선을 그어 볼 수 있을 겁니다. 그런데 미로를 통과하는 법칙은 간단합니다. 지금 따라가는 길이 막다른 길이라고 할지라도 왼쪽이든 오른쪽이든 하나의 벽에만 붙어 따라가는 겁니다. 이게 바로 미로의 파해법이고, 인생의 파해법과도 완벽하게 일치합니다.
완벽하게 일치하기 때문에 만약 당신이 시도하려는 미로를 이미 클리어한 '선생'님이 있다면 좋은 길잡이로서 따라가 보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선생님도 인간이기 때문에 완벽하게 기억하지 못할 수는 있지만, 여러분들의 시행착오를 줄여주겠지요.
하지만 명심하세요. 어느 순간 당신은 당신의 인생을 혼자 헤처 나가야 하는 시기가 옵니다. 혼자서도 헤처 나갈 수 있는 파해법을 가장 쉬운 미로에서부터 익히세요. 문제를 직면하고 포기하지 마세요.
미로를 직면했을 때, 목표가 출구를 찾아 탈출하는 거라면, 막다른 길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쪽 벽만 따라가는 것을 목표로 설정했다면, 이 미로에는 막다른 길이라는 개념이 사라지게 됩니다.
인생은 벽에 손을 짚고 나아가는 것입니다. 이것이 시스템입니다. 이런 시스템이 없는 사람이 볼 때는 막다른 길에서도 절망하지 않고 다시 돌아서 나가는 강인한 사람처럼 보일 것입니다.
성장하고 있다는 느낌
성장하고 있다는 느낌은 고통과 괴로움, 불안이 아닙니다. 고통과 괴로움, 불안은 지금 내가 처해있는 상황, 즉 미로가 낯선 곳이라는 의미입니다. 낯선 경험이 고통스럽고 괴롭고 불안하게 만듭니다. 성장하고 있다는 느낌은 정확하게 말할 수 있습니다. 점점 쉬워지는 것입니다.
고통스럽고 괴롭고 불안했던 일이 점점 쉬워진다? 이게 바로 성장입니다. 설명하기가 쉬워지고, 행동하기가 쉬워집니다.
불안에 대해서
사실 현대인은 돈과 권력, 꿈과 목표를 좇는 것에 말 그대로 '목숨을 내놓지 않아도 됩니다.' 그런데 우리는 미지에의 공포를 느끼고 또 여전히 자유로움에 불안을 느낍니다.
우리의 뇌는 우리르 가만히 두지를 못합니다. 계속해서 우물 안에 가둬두려고 합니다. 그래야 안전하고 그러면 생존에 유리하니까요.
불안은 다스리는 법은 간단합니다. 원하는 것이 달성된 것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그리고 불안한 미래를 떠올리지 않으려고, 원하는 것을 얻은 미래를 그려보는 것도 좋고, 무엇보다 바로 지금 내 몸과 내 움직임에 어떤 제한도 없이 자유롭다는 것을 느끼면 조금씩 불안이 수그러듭니다.
호흡을 차분하게 하거나, 명상을 하거나, 달리기 같은 운동을 해도 불안은 눈 녹듯이 사라집니다.
오히려 불안을 즐겨보세요. 미지의 영역이 남았다는 말이고, 또 그런 미지의 영역을 발견했다는 말이고, 그 영역에 발을 들이밀 생각에 콩닥콩닥 가슴이 뛴다는 말이니까요! HAPPY~
마치며 : 여러분 미로입니다!
여러분 개인의 미로에 여러분만의 길을 만드세요. 그리고 길을 만들었다면 계속해서 그 길을 반복적으로 순환하며 성장합시다. 더 짧은 경로가 있지 않을까? 좋아요! 찾아봅시다! 다만, 처음은 반드시 한쪽 벽에 손을 짚고 벽을 따라 모든 곳을 경험하세요. 인생에 지름길은 없습니다. 그리고 첫 경험에 지름길은 모든 것을 경험하며 지나가는 것입니다. 괜히 머리 쓰려고 해 봤자. 그 순간 막다른 길을 만들 뿐입니다.
머리를 써서 길을 찾으려 하지 마시고, 몸으로 벽을 따라가세요.
위에서 말했듯 생각이 막다른 길을 만들 뿐, 미로에는 막힌 길이 없습니다.
[이기거나 배우거나] 패배는 없습니다. 주짓수의 정신으로 살아가야 합니다. 인생과 닮았다는 점이 제가 주짓수를 마음 깊이 좋아하는 이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