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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잡초직장인 Sep 07. 2020

라이브 커머스 PD가 매일 고민하는 것

고객님들 이 방송을 대체 왜 보시나요?

대체 사람들은 왜 쇼핑라이브를 보는 걸까

카카오쇼핑 라이브든, 네이버쇼핑 라이브든,

인스타 공구피플의 라방이든

대체 왜 그 방송을 보고 채팅을 남기는 걸까요?


모바일은 TV와 다르잖아요. 

요즘 TV는 사실상 거의 BGM이니까.

TV 틀어놓고 핸드폰으로 이것저것 하니까.

BGM으로 예능이든 홈쇼핑이든 그냥 틀어놓을 수는 있죠

rgrg TV는 '그냥' 틀어놓는 거

근데 핸드폰은 그거 하나로 카톡도 해야 되고,

유튜브도 봐야 되고, 인스타도 해야 되는데

그렇게 수많은 걸 할 수 있는 핸드폰으로

그 소중한 시간에 라이브 커머스 방송을 들어와서

시청을 하고 댓글을 남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걸 파악해야내야만

고객들이, 보는 사람이 원하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지 않을까?

계속 고민해보지만 정말 답을 모르겠다.

포커스 그룹 스터디라도 해보고 싶은 마음 ㅋㅋㅎㅎ


■ 가설 1: 그 상품이 궁금하다

                = 구매, 필요에 의한 시청

내가 필요했던 거라든지 / 궁금했던 상품이라든지

/ 신기한 아이디어 제품의 등장이라든지

제품의 활용법을 알고 싶다든지 / 이미 산 건데 오늘 얼마나 싸게 파는 건지 지켜보겠다든지

정말 오늘의 판매 상품이 궁금해서 라이브를 시청한다!


# 이 가설이 성립하기 위한 조건

- 시청자가 방송을 보고 구매를 많이 한다. 전환율이 높다

- 채팅에 상품에 대한 문의가 많다.


# 이 가설이 맞다면, 기획 시 고려할 것

- 비슷한 상품군 구매고객 데이터를 분석해, 타깃 마케팅을 진행한다

- 라이브 혜택에 대한 사전 홍보를 활발하게 뿌려놓는다

- 차별화된 컨셉보다 상품을 어떻게 친절하게 잘 보여줄지에 대한 기획에 집중한다


■ 가설 2: 출연자를 보러 왔어요

                  = 인플루언서 팬덤

인스타 공구 피플의 세일즈 파워는 생각보다 더 대단하다.

탑급의 인플루언서들의 라방 매출은 웬만한 기업의 마케팅보다 몇 배의 효과를 가진다.

내가 팔로우하는 인플루언서 (오리지널리티가 인스타그램이든 유튭이든)의 방송이 너무 기대된다!

어떤 옷을 입었을지 어떤 멘트를 할지 혹시 떨진 않을지 너무 궁금하고 기대돼서 이 방송을 시청한다!

내 팬심을 보여주겠어!


# 이 가설이 성립하기 위한 조건

- 트래픽 대비 구매전환율이 좋진 않다

- 같은 컨디션에사 다른 출연자 방송과 확연한 트래픽 차이가 난다

- 채팅에 상품보다 출연자에 대한 질문, 응원 비중이 높다


# 이 가설이 맞다면, 기획 시 고려할 것

- 매력적인 인플루언서 혹은 출연자를 발굴한다

- 활용 가능한 출연자풀 확대를 위해 계속해서 노력한다

- 인플루언서의 오리지널 컨텐츠와는 다른 컨셉의 방송을 기획해야 한다.  팬들은 my 인플루언서가 '이 플랫폼에서 어떤 색다른 매력'을 보여줄지 기대하기 때문

- 출연자의 특성과 찰떡처럼 어울리는 적절한 상품을

매칭해서 구매력을 높인다


■  가설 3: 채팅으로 소통하고 싶어서

                    = 연결에 대한 니즈

음 일단 이 가설은 가장 아닐 거라고 생각하는데....

채팅을 남기고 출연자가 읽어주며 함께 방송을 하는 느낌을 원한다면  라이브 커머스는 사실 적합한 포맷은 아니다상품 판매에 정신없어 댓글을 안 읽는 방송도 많거든....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무 주제 없는 라방이 아니라서 좀 더 재밌게 소통할 수 있네요! 제 댓글을 읽어주세요!


# 이 가설이 성립하기 위한 조건

- 하나의 아이디가 채팅을 자주 많이 남긴다

- 방송 끝까지 동일 아이디가 체류한다


# 이 가설이 맞다면, 기획 시 고려할 것

- 채팅 대답할 충분한 시간을 고려해 큐시트를 구성한다

- 채팅 댓글과 관련된 추첨 이벤트를 진행하고 베네핏을 제공해서, 향후 고정고객으로 만든다.


▶ 아래 글까지 이어서 읽어보는 걸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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