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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잡초직장인 Jun 22. 2020

라이브 커머스 어떻게 하면 될까? 가장 확실한 4전략

사소하지만 큰 차이를 만드는 것

핸드폰 하나로 / 어떤 제약도 없이 / 내 마음대로 / 내 상품을 자랑할 수 있다면/ 정말 좋겠네?

그럼 시작해보세요. 라이브 커머스!

소소한 소품 구매비, 사장님의 익명성(?) 이외엔 더 이상 잃을 것도 없으니까요


근데, 사실 판매 방송이라는 게 마냥 쉽진 않아요.

괜히 카메라 앞에선 어색해지기도 하고, 딱히 댓글이 안 올라와 할 말도 없고, 제품은 참 좋은데 뭐라 말할지 모르겠고, 내 새끼(상품)를 어떻게 보여줘야 고객들이 혹할지 감도 안 오고....


라이브 커머스로 '매출' 땡기고싶은 사장님들을 위해 혹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 서당개 3-4년 동안 배운 꿀팁을 한번 적어봅니다. 모두 부자 되세요!


1. 시연을 준비하세요!

이 정도까진 아니더라도....

라이브 커머스의 장점은 '비주얼라이징'.

고객들이 이 상품의 좋은 점을 '눈'으로 직접 볼 수 있다는 건데요.

보통 방송을 앞두고 있으면 어떤 말을 할까부터 고민하시는데,

상품을 팔기 위한 방송이라면 어떻게 보여줄지가 먼저 해결되어야 합니다.


■ 뷰티 제품이라면, 사용하기 전후가 얼마나 다른지!

데싱디바를 안 붙인 손 VS 데싱디바를 붙인 손

한쪽 볼은 민낯 VS 한쪽 볼은 쿠션으로 덮기


생활 용품이라면, 이 제품이 없어 얼마나 귀찮았는지!

계란이 겹치지 않도록 이렇게 저렇게 갈라놓고 계속 신경 써야 했던 프라이팬 VS 4구 프라이팬


식품이라면, 이 제품을 어떻게 먹으면 최고인지!

김치만두도 있구요. 고기만두도 있구요....

 VS 불닭볶음면에 김치만두로 매콤함 끝판왕. 고기만두 육즙 담긴 만두국 후루룩 먹방


2. 안달 나게 하세요!

홈쇼핑이 제일 잘하는 건 지금 안 사면 안 되게 만드는 것.

"오늘 이 방송이 마지막 생방송. 이 조건은 다시 없다. 물량이 끝나가고 있다."

사장님도 할 수 있습니다.

조건을 설정해두고 고객들에게 알려주세요.


■ 오늘 구매하시는 분들께만, 추가 사은품 증정!

저희 지금 딱 24시간 세일! 내일부터 1달 정도 세일은 없을 거예요

이 제품은 더 이상 거래처에서 생산하지 않는다고 해서 마지막 기회다. 저도 너무 아쉬워요.

■ 지금 이 가격은 방송 끝나고 딱 몇 시간만 열어둘게요. 꼭 기회 놓치지 마세요!

(물론 이래 놓고 내일도 팔면 안 되겠죠?)

시각적으로 상품을 알려주는 가장 '원초적인' 방법

스케치북이나 소품을 활용해서 '마지막 10개' '오늘 방송이 끝' 등임을 시각적으로도 알려준다면  더욱 빠르게 고객들을 쪼을 수(?) 있답니다.


3. 브랜드를 자랑하세요!

신생 소호몰이 아니라, 꽤 오랫동안 이 상품을 전문적으로 해왔다면? 고객들에게 인지도가 있다면?

그땐 브랜드를 마음껏 자랑해주세요. 여기서의 브랜드는 거창한 개념이 절대 아닙니다!


상품의 판매 히스토리

-지금까지 00000개가 판매되었는데, 이건 1분당 5개 팔린 꼴이에요.

-게다가 리뷰를 보시면.... 평점 평균이 5점이에요.

-재구매하신 분이 얼마나 많으신지!

상품의 배경

- 저희 어머니가 만든 명란젓인데, 명란젓만 20년을 해오신 분! 시에서 주는 000 상도 받을 만큼 이 분야의 전문가세요! (여기에 상장까지 보여주면 덤)

- 000 기업 출신 사장님이 창업해서 만든 제품!

■ 브랜드의 모델

만약 유명한 모델이 광고하는 제품이라면, 모델 사진을 많이 보여주세요

 (물론 저작권, 상표권 등등 모든 부분을 체크한 뒤에)

■ 브랜드의 전문성

지금 파는 건 6번째 라인업일지언정, 1~5까지의 라인업을 보여주면서 이 분야에 집중해왔는지 말해준다면,

고객의 신뢰도가 올라갑니다.


4. 친절하세요!

웃으면 복이 와요

채팅에 참여하는 고객들에게 친절하게 답변해주세요.

고객의 속도에 맞춰 친절하게 보여주고, 친절하게 말해주고, 친절하게 궁금한 점을 풀어주세요.

- 가방의 수납력을 물어본다면, 친절하게 물건을 넣어서 보여주세요

- 가방의 방수기능을 물어본다면, 친절하게 물을 뿌려서 보여주세요


사장님의 방송, 사장님의 상품을 개인 시간을 투자해서 지켜보고 있는 고마운 사람들이니까요.

사장님에게 매력을 느낀 고객들은, 다음 방송 때도 들어와 볼 가능성이 높아요.

친절함은 TPO에 맞는 옷차림에서도 느낄 수 있어요.

에어프라이어용 순살 치킨을 파는데 제모가 안 된 겨드랑이를 보여주진 않아야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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