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님들 이 방송을 대체 왜 보시나요?
카카오쇼핑 라이브든, 네이버쇼핑 라이브든,
인스타 공구피플의 라방이든
대체 왜 그 방송을 보고 채팅을 남기는 걸까요?
모바일은 TV와 다르잖아요.
요즘 TV는 사실상 거의 BGM이니까.
TV 틀어놓고 핸드폰으로 이것저것 하니까.
BGM으로 예능이든 홈쇼핑이든 그냥 틀어놓을 수는 있죠
근데 핸드폰은 그거 하나로 카톡도 해야 되고,
유튜브도 봐야 되고, 인스타도 해야 되는데
그렇게 수많은 걸 할 수 있는 핸드폰으로
그 소중한 시간에 라이브 커머스 방송을 들어와서
시청을 하고 댓글을 남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포커스 그룹 스터디라도 해보고 싶은 마음 ㅋㅋㅎㅎ
내가 필요했던 거라든지 / 궁금했던 상품이라든지
/ 신기한 아이디어 제품의 등장이라든지
제품의 활용법을 알고 싶다든지 / 이미 산 건데 오늘 얼마나 싸게 파는 건지 지켜보겠다든지
정말 오늘의 판매 상품이 궁금해서 라이브를 시청한다!
- 시청자가 방송을 보고 구매를 많이 한다. 전환율이 높다
- 채팅에 상품에 대한 문의가 많다.
- 비슷한 상품군 구매고객 데이터를 분석해, 타깃 마케팅을 진행한다
- 라이브 혜택에 대한 사전 홍보를 활발하게 뿌려놓는다
- 차별화된 컨셉보다 상품을 어떻게 친절하게 잘 보여줄지에 대한 기획에 집중한다
인스타 공구 피플의 세일즈 파워는 생각보다 더 대단하다.
탑급의 인플루언서들의 라방 매출은 웬만한 기업의 마케팅보다 몇 배의 효과를 가진다.
내가 팔로우하는 인플루언서 (오리지널리티가 인스타그램이든 유튭이든)의 방송이 너무 기대된다!
어떤 옷을 입었을지 어떤 멘트를 할지 혹시 떨진 않을지 너무 궁금하고 기대돼서 이 방송을 시청한다!
내 팬심을 보여주겠어!
- 트래픽 대비 구매전환율이 좋진 않다
- 같은 컨디션에사 다른 출연자 방송과 확연한 트래픽 차이가 난다
- 채팅에 상품보다 출연자에 대한 질문, 응원 비중이 높다
- 매력적인 인플루언서 혹은 출연자를 발굴한다
- 활용 가능한 출연자풀 확대를 위해 계속해서 노력한다
- 인플루언서의 오리지널 컨텐츠와는 다른 컨셉의 방송을 기획해야 한다. 팬들은 my 인플루언서가 '이 플랫폼에서 어떤 색다른 매력'을 보여줄지 기대하기 때문
- 출연자의 특성과 찰떡처럼 어울리는 적절한 상품을
매칭해서 구매력을 높인다
음 일단 이 가설은 가장 아닐 거라고 생각하는데....
채팅을 남기고 출연자가 읽어주며 함께 방송을 하는 느낌을 원한다면 라이브 커머스는 사실 적합한 포맷은 아니다상품 판매에 정신없어 댓글을 안 읽는 방송도 많거든....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무 주제 없는 라방이 아니라서 좀 더 재밌게 소통할 수 있네요! 제 댓글을 읽어주세요!
- 하나의 아이디가 채팅을 자주 많이 남긴다
- 방송 끝까지 동일 아이디가 체류한다
- 채팅 대답할 충분한 시간을 고려해 큐시트를 구성한다
- 채팅 댓글과 관련된 추첨 이벤트를 진행하고 베네핏을 제공해서, 향후 고정고객으로 만든다.
▶ 아래 글까지 이어서 읽어보는 걸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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