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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도 타다오의 건축 세계>2)Basic Art 시리즈

안도 다다오_Basic Art 시리즈 - 후루야마 마사오(2005)

안도 다다오_Basic Art 시리즈 - 후루야마 마사오(2005)


 자서전 ‘나, 안도, 다다오’에 비해 전문적이고 충분한 사진이 담겨 있어 작품을 부족함없이 감상할 수 있다. 사진이 시원시원하게 잘나옴.

안도 다다오_Basic Art 시리즈 - 후루야마 마사오(2005)
시원시원한 사진의 예, 유네스코 명상공간, 프랑스 파리


 안도의 건축을 벽과 하늘의 기하학, 결여의 미학으로 설명한다. 건축을 잘 알지 못하지만 건축은 기하학과 미학으로 합이라고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기하학은 ‘공간의 수리적 성질을 연구하는 수학의 한 분야’이고, 미학은 ‘가치로서의 미, 현상으로서의 미, 미의 체험 등을 대상으로 하는 학문’이라고 네이버 사전은 말한다. 결국 아름다움과 효율적인 물리적인 배치를 건축이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

 무튼 이런 기하학적, 미학적 방식으로 안도의 건축을 분석한다. 아래의 내용은 책의 전반부 파트 요약이다. 몇 페이지 안되는 파트이지만 난 이부분이 무척 마음에 든다. 



[벽의 기하학] 

퓰리쳐 미술관

안도 건축의 특징은 제한된 재료를 통해 그 특유의 질감을 날것 그대로 표현한다는 점이다. 대표적으로 노출 콘크리트는 강하고 무거운 느낌을 준다.-피부없이 노출된 진격의 거인의 모습을 떠올려보자- 그것은 사람들로 하여금 금욕과 긴장을 불어 넣는다. 

 또 안도는 벽으로 동선을 제어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그 벽은 건물을 지탱하는 것이 아닌 외부로 나와 담으로서 존재하기도 한다. 벽으로 사람을 움직이게 하고 멈춰 서게 한다.


 [하늘의 기하학]

 건축이 폐쇄된 상자라는 기본적인 한계는 하늘을 갈망하게 한다. 그의 건축은 ‘하늘을 예리하게 도려내어’ 빛과 그림자를 만들어낸다. 

제주도 본태미술관



[결여의 미학]

스미요시 나가야

 “나는 건축은 처음 보면 노출된 공간을 내포하기 위해 인간, 기능, 생활양식 등을 줄여간 추상적인 공간으로 보여질 수 있다. 하지만 나는 추상적인 공간보다는 공간의 원형을 추구한다.”


 스미요시 나가야 주택은 비내리는 날에는 우산을 쓰고 화장실에 가야한다. 중정에 지붕이 없기 때문이다. 자연을 주택으로 끌어들이는 이 결여는 최대의 단점이자 가장 중요한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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