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ppleStree Feb 19. 2021

수영 강습 일지(2월 19일)

영법이 교정이 됐다 안됬다의 기준을 수영을 할 때 팔이 아픈지 안 아픈지를 확인해 보면 된다. 


수영을 하는데 근육통이 아닌 다른 통증이 생기게 되면 몸에 맞지 않는 방법으로 수영을 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꼭 교정을 받고 건강한 운동을 즐기길 바란다. 


1. 자유형 몸풀기 200m

2. 발차기 6번에 한 팔씩 50m X 3

3. 숏핀 스노클 착용 후 천천히 자유형 200m

4. 숏핀 착용 후 발차기 6번에 오른팔 50m, 천천히 자유형 50m 반복(총 200m X 2)

5. 숏핀 착용 후 발차기 6번에 한 팔씩 50m, 천천히 자유형 50m 반복(총 200m X 2)

6. 발차기 6번에 한 팔씩 50m, 천천히 자유형 50m X 2

7. 손 스피드 90% 50m X 3

8. down 200m


2. 발차기 6번에 한 번씩을 해서 한 팔 하고 몸 수평 맞추고 한 팔 하고 몸 수평을 맞추는 연습을 했다. 

3. 2번에서 연습한 몸 수평 만드는 동작을 숙지하고 천천히 자유형.

4. 자꾸 왼팔 물을 잡을 때 어깨가 물속에 잠겨있게 되어 그것을 교정하고, 이어서 실제 자유형에 적용하는 연습을 반복했다. 

5. 오른팔 왼팔을 번갈아 가며 몸에 수평을 잡아두는 연습을 하고 이어서 실제 자유형에 적용했다. 

6. 숏핀과 스노클을 벗고 팔에 부담이 가지 않도록 하는 선에서 수평을 맞추는 연습을 했다. 

7. 수평을 맞춘 상태에서 손 스피드를 올려 속력을 내 보았다. 


왼쪽 어깨가 물속에 잠긴 채로 물을 잡는 잘못된 동작이 반복이 되어서 그것을 집중적으로 교정했다. 


회원님들이 무슨 말인지 이해를 잘하시지 못해서 오른팔이 들어갈 때 머리를 숙이면서 팔을 앞으로 쭉 뻗으라고 해 보았다. 


호흡을 하면서 머리가 팔 동작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데 호흡을 고개만 돌려서 진행하다 보니 머리가 물 밖으로 너무 올라와 있어서 오른팔 동작을 마무리할 때 머리까지 같이 넣어보라고 주문했다. 


그러니 왼팔이 가벼워졌다, 오른팔이 좀 더 멀리 뻗어지는 느낌이다, 물을 타는 느낌이 든다. 등 좋은 반응이 나왔다. 


한번 확인해 보셨으면 좋겠다. 자유형을 하는데 혹시 나도 호흡하는 반대쪽 어깨가 물에 잠겨 수영하고 있지는 않는지. 



매거진의 이전글 수영 잘하는 법(2월 18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