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가족은 수영을 좋아합니다. 숙소를 선택한다면 수영장이 딸린 숙소를 선택하고, 많은 시간을 수영을 하면서 보냅니다. 우리 가족이 수영을 하는 모습을 본다면 저 가족은 원래 수영을 잘했을 거라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팔 년 전만 해도 우리 가족은 수영을 못 했습니다.
시간을 거슬러 2013년 여름 우리 가족은 통영에 있는 금호리조트로 휴가를 갔습니다. 금호리조트에는 작은 프라이빗 해수욕장이 있었는데 백사장 번듯한 곳은 아니었지만 아늑하게 즐길 정도는 되었지요. 아이들을 튜브를 태우고 우리는 잠수 놀이를 하며 시간을 보내던 중. 아차 아이가 탄 튜브가 떠내려가고 있는 것 아니겠습니까. 튜브를 잡으러 걸어가다 보니 물은 이미 코 높이를 지나고, 저는 절망했고 뒤통수를 때리는 생각이 있었습니다.
아빠라는 사람이 아이가 떠내려가는 것을 그냥 보거나 무모하게 구하려다 함께 죽기밖에 못한다니 이보다 더 어리석은 일은 없다고.
저는 아내와 상의하여 바로 수영장을 등록했습니다. 다행히 집 근처에 주말반을 운영하는 수영장이 있었고 우리 가족은 그렇게 수영에 발을 담갔습니다. 그러나, 저는 어머니가 평생을 주입한 물가에 가면 위험하다는 생각에 몸이 말 그대로 맥주병이었고 진도는 더디기만 했습니다. 몸으로 하는 운동이라 배우고 익히는 시간이 필요한데 주말만 하니 배우고 잊어먹기만 반복하는 형상이어서 그랬습니다.
그래도 우리 가족은 의지의 한국인. 일 년을 꾸준히 다녀 접영까지 배우는 데 성공했습니다.
그렇게 또 시간이 흘러 제가 지방에 있는 본사로 발령받고 직장동료와 수영 이야기를 하게 되었습니다. 그 친구는 해병대 출신에 제주도가 고향이라 거의 물개인 친구였는데, 제가 이년 강습을 받았어도 실력이 부족하다는데 베팅한다며 도발을 해오더군요.,
회사에는 수영장이 있었는데 운영상의 문제로 몇 년째 물을 못 채우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웬걸 그 이야기를 나누고 며칠 지나 수영장을 개장한다는 소식이 들려옵니다. 수영장에 당당하게 입장한 저는 불과 두 바퀴도 못 도는 실력과 지구력에 실망을 하게 됩니다.
이후 이 년째 아침마다 수영을 이어온 결과 수린이를 지나 어느 정도 수영을 한다는 소리를 듣는 수준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가족들도 제가 가르쳐줄 수 있게 되었고요.
처음 수영을 배우던 때와 다른 점이 있다면 유튜브를 통해 국가대표부터 일반인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물론 유튜브로만 수영을 배우겠다는 것은 불가능하거나 비효율적인 방법이라 생각하지만, 어느 정도 물에 대한 두려움을 걷어내고 영법을 배운 상태라면 유튜브를 활용하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수영을 배울 때 발차기부터 시작해서 자유형, 평영, 배영, 접영 순서로 배우곤 하는데, 영법 중에 자신에게 잘 맞고 편안한 영법이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러니 절대 포기하지 말고 모두 배워봐야 합니다.
어느 정도 실력을 갖추어 중급 자라고 한다면 소위 뺑뺑이와 턴을 배우게 되는데요. 지금 알고 보니 힘을 빼고 힘은 쓸데만 쓰는 게 뺑뺑이와 호흡에 도움이 되더라고요.
오랜 시간 수포자로 살아간 이유는 아마 이 글을 읽고 계시는 수포자나 수린이 여러분과 같을 겁니다. 바빠서, 수영장이 마땅치 않아서부터 막연한 두려움까지 다양한 이유가 있을 겁니다.
그러나 롸인 나우, 바로 지금 시작하세요. 수영을 시작하신다면 누구나 멋진 수영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제가 스스로 증명하게 되었습니다. 전 후의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다면 확실할 텐데 아쉽습니다.
추운 겨울, 수영하기 좋은 계절입니다. 다들 여름이 좋다고 생각하지만 겨울에 차곡차곡 실력을 쌓는다면 면역력도 오르고 실력도 뿜뿜하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한 명의 수포자, 수린이를 구할 수 있기를 기원하며 글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