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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유인규 Oct 03. 2023

 GA4 핵심 TOP3, 탐색 알아보기

GA4를 처음 공부하시면 매거진 첫 글부터 읽고 오셔야 이해 가능합니다 :)


구글이 굳이 GA4를 만든 이유

>>https://brunch.co.kr/@hopeingyu/86






이번 글은 GA4 '탐색'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탐색 사전적 정의는 아래와 같습니다.

드러나지 않은 사물이나 현상을 찾는 것


용어 의미처럼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디테일한 내용 분석 시 자주 사용되는데요.


탐색 역시 보고서 형태로 정보를 제공해 흔히 '탐색 보고서'라 부르죠.


직접 활용해 보기 전에는 말이 무척 모호할 수 있겠습니다. 탐색 중 가장 많이 활용는 '유입경로 분석'을 예시로 쉽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유입경로 분석이란?


전형적인 깔때기 분석 형태

유입경로 분석은 몰라도 '깔때기 분석'은 아는 분이 많을 텐데요. 마케팅 및 판매 과정에서 사용자 행동을 단계별로 분석해 전환율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유입경로 분석 역시 같은 목적으로 사용하죠.

유입: 고객이 사이트에 들어온 순간부터
경로: 행동 흐름을 파악하고
분석: 행동 단계별로 전환율 파악


가장 큰 장점은 행동 단계별 이탈률과 모든 단계의 완료율을 파악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이를 통해 고객의 여정에서 어떤 부분을 개선해야 할지 파악할 수 있죠.





본격적으로 유입경로 분석 세팅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유입경로 분석 세팅 UI

세팅 UI를 보면 구성 내용이 무척 많아 보이는데요. 




이 복잡한 내용들은 크게

1.변수
2.설정
3.결과

로 분류되고, 이 3가지는 요리하는 과정에 비유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만약 '김치찌개' 요리를 해본다 가정하겠습니다. 과정은 아래처럼 3단계일 것입니다.


1.냉장고에 쌓여있는 재료 중

2.필요한 재료를 꺼내 주방에서 요리 시작

3.김치찌개 요리 완성


유입경로 분석 역시 같은 흐름인데요.



1.변수: 요리에 필요한 재료들을 미리 저장해 두는 냉장고처럼, 유입경로 분석 구현을 위해 필요한 데이터들을 미리 저장

 

*변수: '상수' 반대말로 언제든 변할 수 있는 값. 요리에 쓰이는 재료가 매일 다른 것처럼, 변수도 항상 달라질 수 있음


2.설정: 지금 할 요리에 필요한 재료를 냉장고에서 꺼내는 행위. 유입경로 분석을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데이터를 적용


3.결과: 2번으로 조리한 요리 결과가 나타나는 곳. 구현에 필요한 데이터가 적용된 유입경로 분석 결과물.


다만, 중요한 것은 1.변수는 필수 세팅값이 아닙니다.
유입경로 분석 구현 시 유일한 필수 세팅값 '단계'

유입경로 분석에선 2번 설정의 '단계'만이 필수 세팅값이고, 나머지는 모두 선택값입니다.



주방에 있는 '밥솥'을 떠올리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굳이 반찬이 없어도 밥 하나만으로도 끼니는 해결할 수 있는데요. 이 밥은 냉장고(변수) 필요 없이 주방(설정)에서 간단한 세팅만으로도 해 먹을 수 있죠.


밥솥으로 밥 짓기 = 단계 설정



뜨끈한 밥 하나''으로 식사는 할 수 있어도 반찬이 없다 보니 조금 심심할 수 있겠습니다.


이처럼 단계 설정해도 '전체 방문자' 대상 유입 경로 분석이 구현되니 기본적인 것들은 모두 분석할 수 있지만,


밥을 더 맛있게 먹기 위해 반찬이 필요한 것처럼 좀 더 세부적인 분석 Needs가 있다면 반드시 1번 변수를 활용해야 합니다.


이게 무슨 말인 지 변수 안에 있는 내용을 자세히 설명해겠습니다.



변수 주요 설정 항목


변수에서는 주로 '세그먼트'와 '측정기준' 두 가지만을 활용하는데요. 어떤 상황에서 활용하는지 설명해 보겠습니다.



1.세그먼트: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그룹. '첫' 방문자, '신규 회원 가입자' 등 전체 방문자에서 좀 더 자세한 분석을 위해 데이터를 분할하는 것. 설정의 세그먼트 비교에 적용 가능

변수 세그먼트 적용한 유입경로 분석


2.측정기준: 단계별 정보에서 추가로 보고 싶은 정보. 단계별 모바일/PC/태블릿 기기(기기 카테고리) 유입 비중 등 행동별 자세한 분석 위해 데이터를 분할하는 것. 설정의 세분화에 적용 가능

변수 측정기준 적용한 유입경로 분석


어떤가요? 1번 변수를 적용하면 좀 더 디테일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진수성찬이 따로 없죠.


설정에도 여러 기능이 있지만, 쓸 일이 거의 없기에 초보자 기준에서는 알 필요 없습니다. 추후에 궁금할 때 구글링으로 알아보면 충분하죠.









탐색에서 굳이 유입경로 분석을 대표로 자세히 설명드린 이유는 그만큼 가장 많이 활용하기 때문입니다.


유입경로 분석은 원래 이전 버전인 UA에서는 유료 버전 UA360에서만 사용 가능했는데요. 유료 버전은 연간 1억 원 이상의 이용비를 지불해야 했기 때문에 대부분 활용할 일이 없었죠.


그런 유입경로 분석이 'GA4'에서는 무료로 사용 가능해진 겁니다. UA에서 GA4로 바뀌는 과정에서 여러 불만이 제기되었지만, 유입경로 분석 소식만큼은 많은 분들이 열광했던 내용이었습니다.


간단한 세팅으로도 많은 인사이트를 뽑을 수 있으니 한 번씩 활용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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