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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4 핵심 TOP3, 잠재고객 설정

by 유인규




GA4에는 많은 기능이 있지만, 결국 자주 활용하는 것은 보고서, 탐색 그리고 '잠재고객' 정도입니다.


특히 잠재고객은 '구글애즈' 광고 매체와도 연계할 수 있어 무척 매력적인데요.


보고서, 탐색과 함께 GA4 핵심 기능 TOP3인 잠재고객. 왜 핵심인 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잠재고객이란?


잠재고객: 내가 보고 싶은 '특정 고객' 집단


GA4를 활용하는 주 이유는 데이터를 쪼개고 쪼개서 그 안에서 인사이트를 찾기 위함입니다.


만약 GA4가 '전체 방문자' 대상으로만 분석 가능했다면 지금처럼 많이 활용하는 도구는 아니었을 겁니다. 단지 흐름 파악용으로만 사용했겠죠.


신규 회원 가입자, 첫 방문자, 특정 광고 매체 유입자 등


전체 방문자 성과가 저조하다면 쪼개고 쪼개서 어떤 집단에서 문제 있는지 파악해야 될 텐데요.


이런 특정 고객 집단 데이터를 확인할 때 설정하는 것이 '잠재고객'입니다.


세팅 경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설정 > 잠재고객 > 새 잠재고객 > 맞춤 잠재고객


기본적으로 All Users(전체 방문자), purchase(구매자) 잠재고객은 생성되어 있는데요. 이 외에 필요한 잠재고객만 따로 만들면 되죠.


특정 상품 잠재고객 세팅

간단하게 '특정 상품 조회자' 잠재고객을 생성해 보겠습니다.


1.조건 추가: 잠재고객 생성을 위한 대분류 조건. 특정 상품 조회자를 설정하기 위해 먼저 '상품 조회'를 의미하는 view_item 이벤트 추가


2.매개변수 추가: 대분류 조건에 이은 2차 조건. 특정 상품을 명시하기 위해 상품별 고유 아이디인 item_id 값 추가.


*선택값으로 대분류 조건으로 충분하면 필요 X


3.시퀀스 추가: 행동 우선순위 설정 기능. 가령 회원가입 시 특정 상품 맞춤 쿠폰을 지급할 때, 회원가입 후 해당 상품을 얼마나 조회하는지 알고 싶을 때 활용


4.제외할 그룹 추가: 원치 않는 정보 제외 기능. 특정 상품 조회자 중 사이트 첫 방문자 제외 등 다양하게 활용 가능


5.요약: 위 조건에 기반한 잠재고객 세션/사용자 정보 제공.



이렇게 세팅한 잠재고객은 어떻게 활용할까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이미 생성된 All Users(전체 방문자), purchase(구매자)잠재고객과 성과 비교입니다.

전체 방문자 잠재고객: 전체 평균 성과
구매자 잠재고객: 최상위 성과


구매자는 사이트에서 가장 유의미한 행동을 한 집단으로 전반적인 지표에서 좋은 성과일 것이고,


전체 방문자는 성과 상관없이 전체 모수를 모아두었으니 전체 평균 성과를 나타낼 것입니다.


즉, 전체 방문자를 평균 성과 & 구매자를 고성과 기준으로, 자신이 생성한 잠재고객과 성과를 비교하면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뽑아낼 수 있죠.


간단한 예시로 설명해 보겠습니다.



1,2번과 다르게 3~6번은 임의로 추가한 잠재고객입니다. 1번 전체 평균 성과 & 2번 고성과 기준으로 비교해 보면 특이사항이 있는데요.


가령 6번 '장바구니 담았지만 미구매' 집단은 구매자보다 세션당 평균 참여 시간이 우월합니다.


저라면 이 현상을 충분히 상품에 관심 있지만, 2%가 부족해 고민 끝에 구매하지 않은 고객 정도로 파악하겠습니다.


이런 고객에게는 맞춤 할인 쿠폰을 제공하거나, 다양한 리뷰 소재를 적극적으로 노출해 상세 페이지 내용만으로는 부족했던 공감 요소를 이끌어볼 수 있겠죠.


굳이 전체 방문자 & 구매자가 아니더라도 상황에 따라 서로 성과를 비교해 인사이트를 도출하면 됩니다 :)


구글애즈와 연계 가능한 잠재고객

앞서 GA4 잠재고객은 '구글애즈' 광고 매체와도 연계할 수 있는 점이 매력적이다 했는데요.


GA4에 구글애즈를 연동하면 생성한 잠재고객 모수가 1,000명이 넘을 시 자동으로 구글애즈로 데이터가 전송됩니다.


도출한 인사이트 기반으로 이들에게 맞춤 광고까지 가능한 것이죠.







이렇게 특정 집단 성과 파악 및 맞춤 광고까지 가능한 잠재고객은 GA4 핵심 기능입니다.


어떤 고객 집단이 비즈니스적으로 핵심인 지, 성과 특이사항이 있다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등등


잠재고객을 기반으로 전략을 세운다면, 사이트 개선에 많은 도움을 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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