퀀텀점프

by 오동근

몇 달 동안 열심히 책을 읽고 운동을 하고 자기 계발을 위해 꾸준히 무언가를 해왔는데도 도무지 변화가 느껴지지 않아 답답하고 심지어는 포기하고 싶은 순간이 찾아온 적이 있을 겁니다. 매일 같이 시간을 쏟았는데도 거울 속 모습은 그대로이고 성과는 보이지 않고 실력은 늘지 않는 것 같아 도대체 내가 뭘 하고 있는 건가 싶은 마음이 들 때가 있죠.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그런 순간이야말로 변화가 찾아오기 직전일 가능성이 큽니다. 저는 이런 과정을 ‘임계점에서의 도약’이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이 원리는 물리학에서도 발견할 수 있는데 전자가 한 궤도에서 다른 궤도로 이동할 때 서서히 미끄러지듯 옮겨가는 것이 아니라 에너지가 충분히 축적된 순간에 훌쩍 뛰어넘습니다. 양자 점프라고 부르는 현상이죠.


우리가 사는 세상도 우리의 성장과 변화도 이와 다르지 않습니다. 모든 발전이 매일 눈에 보이는 작은 진보로 이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대부분은 아무런 변화가 없는 것처럼 보이는 기간을 지나 어느 순간 계단을 오르듯 도약합니다.


변화는 매일 눈에 보여야 하고 성장은 일정한 속도로 이어져야 되는 건 아니에요. 도약이 기적처럼 보이는 것은 그 뒤에 숨은 수많은 시간과 노력이 겉으로 드러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겉으로 보이지 않는다고 해서 그 과정이 없는 게 아닙니다. 오히려 보이지 않을 때가 진짜 중요한 시기입니다. 뇌와 몸이 변화를 흡수하고 적응하며 축적된 경험이 어느 순간 폭발적으로 드러날 준비를 하고 있는 시기입니다.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brunch membership
오동근작가님의 멤버십을 시작해 보세요!

혼자만의 길을 선택한 후, 흔들리고 넘어지면서도 끝까지 나아가려 애쓰는 과정. 홀로서기를 꿈꾸며 회사를 박차고 나온 후 겪은 고민과 성장의 기록을 남깁니다.

90 구독자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

  • 총 53개의 혜택 콘텐츠
최신 발행글 더보기
매거진의 이전글고통을 대하는 마음가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