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투잡남 Nov 13. 2019

잘하는 일을 쉽게 찾아가는 방법

feat 어떤 식으로든 기회는 찾아 온다.

   오늘 제가 하고 있는 일에 대해 발표를 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지난 월요일 즈음에 센터장님이 발표를 맡아 주실 수 있겠냐고 물으셨고, 저는 그에 대해 발표를 하기로 결정을 내렸습니다. 1년 만에 누군가의 앞에 서서 발표를 하는 시간을 갖게 된 것이었습니다.


  창업을 해보고자 1년 가까이 누군가 앞에서 발표를 하고, 사업을 어떻게 할 것인지 무엇을 팔 것인지에 대해 나름 열심히 했던 지난날을 돌이켜 보게 되었습니다.


  그리고는 발표를 위해 이미지메이킹을 하고 사전 연습을 진행을 했습니다. 하고 있는 일과 관련하여서 또, 저의 인생의 방향이 담겨 있는 발표를 하게 되었습니다.


  배워서 남 주자는 저만의 철학과 콘셉트를 바탕으로 한 발표였습니다. 아침에 반찬을 잘못 먹은 것인지 화장실에 들려야 하는 우여곡절을 겪었지만, 약 10분 정도 주어진 시간 동안 웃음과 감동과 감격을 전하는 발표 자리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목소리가 떨리지는 않을까 어떨까 괜찮을까라는 생각은 접어둔 채, 제가 할 수 있는 것들을 편안한 마음으로 준비하여 발표를 마쳤습니다. 우레와 같은 박수까지는 아니었지만 모두가 칭찬해 마지않는 발표였다고 저에게 다들 답을 해주었습니다.


  그리고는 깨달았습니다. 제가 잘할 수 있는 일이 또 한 가지 있다는 가실을 말입니다. 오늘은 여러분에게 어떻게 하면 잘 하는 일을 찾아갈 수 있는지에 대해 자세히 나누고자 합니다.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사람에게는 잘하는 일이 쥐뿔도 없을 수도 있습니다. 태어날 때부터 아는 게 없으니 잘하는 것이 없는 게 당연합니다. 선천적으로 태어날 때부터 다르다고 말하는 분들도 계시긴 합니다.


  천재들의 경우가 그러할 것입니다. 그러나 그 또한 천재성을 드러내 줄 수 있는 계기를 만났기에 가능한 것입니다. 모차르트가 단 한 번도 피아노를 쳐 볼 기회가 없었다면, 과연 천재가 될 수 있었을까요? 아닐 것입니다.


  피아노를 칠 수 있는 계기가 한 번이라도 있었기에 천재성을 발견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일반 사람들은 어떨까요? 일반 사람들도 다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무엇인가 도전할 수 있는 '계기'만 생긴다면 자신만이 잘할 수 있는 일들을 찾아갈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대부분 어릴 적에 하지 말라고 배우고 제지 당하는 게 많아서 자신이 할 수 있는 게 적었다는 것입니다.


https://brunch.co.kr/@hosueng/340


  사람의 인생에 있어서 3번의 기회가 온다고 하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저는 그 말이 틀렸다고 생각합니다. 사람의 인생에는 수백 개의 기회가 오는데, 그 기회가 주어졌을 때 도전하는가 아니면 도전하지 않는가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회사에서 프로젝트를 맡기는 일이 그 기회가 될 수도 있고, 어떤 모임에 나가는 것이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혹은 어떤 책을 접하는 것이 기회가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창업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자신을 알아가는 것도 나쁘지 않은 방법입니다. 어찌 됐건, 내가 만들어 나갈 아직은 실체 없는 브랜드를 까이더라도 발표하면서 힘을 기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학원을 다녀야 할 필요가 있는데 돈과 시간이 부족하다면, 국비지원으로 많은 것들을 배우고 익힐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최근에 말씀드렸다시피 많은 플랫폼들이 생겨서 배우고자 한다면 얼마든지 배울 수 있습니다.


https://brunch.co.kr/@hosueng/387


  Meet Up과 같은 모임에 참석해서 새로운 사람들을 만날 수도 있고, 온 오프믹스와 같은 곳에서도 만남을 이어갈 수도 있습니다. 그야말로 새로운 것을 접할 기회와 도전의 장들이 여기저기에 널려 있는 것입니다.


  저의 경우, 오늘 아침에 발표할 기회가 주어졌던 것이 저에게 있어서 하나의 자극제가 되었고, 그동안 얼마만큼 제가 성장했는지에 대해 체크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로 여러분의 페이스북, SNS, 지인, 인터넷만 잘 찾아보더라도 여러분이 잘하는 일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엄청나게 많다는 것입니다. 단지, 도전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는지 없는지에 따라 결정될 뿐인 것입니다.






  오늘 겪었던 일들이 어떤 식으로 풀려나갈지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단지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어떻게든 제가 찾아낸 장점을 부각시키는 일들을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저의 또 다른 무기로 갈고닦아서 제가 이루고자 하는 꿈들을 실현 시키고야 말 것입니다. 주어지는 기회들을 잡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여러분에게 묻고 싶습니다.


여러분은 주어진 기회의 장들을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이전 06화 언젠가 꼭 지식창업을 해야만 하는 이유 3가지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