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흐릐 Jan 24. 2024

동정 없는 묽은 하수구

100일간의 코로나 일기 41일 차, 20200427

어김없이 아침 8시 50분에 일어나 오줌을 싸고, 눈곱을 떼고, 방귀도 한 번 시원하게 뀌고 물을 한 잔 마신 후 9시까지 출근을 한다.

지난 금요일에 인사 담당 부서에서 이런 이메일이 왔다. 


“5월 11일부터 사무실의 soft opening을 시작하겠습니다.”


소프트 오프닝. 부드러운 개방? 천천히 문을 연다는 말인 것인가. 뭐 대략 맥락은 이해가 가지만 와닿지 않는 표현이다. 

더군다나 나처럼 하루에 한 시간 반 일하는 사람이 전체 직원의 대부분일 텐데 한 시간을 일하기 위해 왕복 두 시간의 통근을 해야 하는 것인가. 

또, 5월 11일이면 이제 2주 남짓 남은 시간인데, 생각보다 얼마 남지 않았다. 정말 집에만 틀어 박혀 지낸 시간이 두 달이 되어 가는데.  허무하게 지나간 시간에 괜스레 상황이 원통하다. 

밖의 풍경은 아무래도 긴 휴가를 즐기는 사람들의 모습처럼 보이지 절대 코로나 바이러스라는 세계적인 전염병 유행으로 긴장되어 있는 모습으로 보이지 않는다. 

여행을 다녀왔을 사람들, 사랑하는 사람들과 시간을 보냈을 사람들, 평소 못 했을 자기계발이나 취미를 즐겼을 사람들 등, 

현재 주어진 시간을 불만 이외의 것으로 긍정적으로 보낸 사람들이 머릿속에서 수없이 떠오른다. 


지난 두 달간 내가 만든 변화를 찾아보면, 

먼저는 41회째 매일 이 글을 써 내려가고 있다는 것. 그리고 집이 커졌다는 것.

사실 이 글을 처음 쓰고 대중이 접근 가능한 공간에 올린다는 것은 굉장히 두렵고 긴장된 일이었다. 

제대로 글 쓰기 교육을 받은 적도 없고, 그렇다고 남들보다 월등하게 책을 많이 읽거나 글을 많이 쓴 것도 아니고,

지금까지 써 온 글은 남에게 드러내기 위한 것이 아닌, 훗 날 나의 과거 사고가 궁금할 때를 상상하며 기록차 남긴 글들이 전부이다. 

시선, 평가, 비판, 관심, 동정, 측은, 질투, 멸시 등을 무릅쓰고 올리기 시작한 보잘것없는 나의 내용 없는 글들. 


40일이 넘도록 글을 써서 올리면서 내 생각보다 굉장히 미미한 사람들의 관심은 나의 자질과 가능성을 좀 더 선명하게 보여준다.

항상 자만하고 겸손하지 아니하지만 겸손한 마음을 갖은 척하면서 속으로는 온갖 거대한 기대를 갖고 지내는데 

현실은 재능 및 노력이 부족한 한 낱 망상에 빠져 사는, 청년이란 말이 어색한 30대.


내 글로 현실을 직시한다. 부족한 재능을 깨닫고, 부족한 노력을 깨닫는다. 방 안에서 홀로 괴물같이 변해가는 나의 모습을 기록하는 내용 없는 나의 글은 혐오감만 불러일으킬만한 동정 없는 묽은 하수구다.

매거진의 이전글 아무 일도 없는 일상 속에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