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햇살바람 Oct 10. 2021

오랜만에 마라톤


내가 참가한 경기국제하프마라톤 완주 메달.



주 3회 달리기를 시작한 지 4개월이 됐다. 일주일에 3번을 못 채운 날도 있지만 그래도 일주일에 2~3번은 30분씩 꾸준히 달리기를 해왔다. 


4개월을 달렸는데 솔직히 달리기 실력이 늘었는지는 잘 모르겠다. 30분을 쉬지 않고 달리는 데 두 달이 걸렸고, 그 이후로는 8분대 페이스(1km를 달리는 데 걸리는 시간)를 두 달간 유지하고 있다. 좀체 페이스가 줄지 않아 조급한 마음이 들기도 하지만 달리는 자체로 충분히 좋기 때문에 크게 조바심치진 않았다.


그날의 페이스에 따라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보통 30분을 달리면 4km 거리를 뛰게 된다. 몸이 무거워서 조금 느리게 뛴 날은 4km가 안 되고, 조금 잘 뛴 날은 4km가 넘는다. 앞으로 더 잘 달리게 되면 이 거리가 더 늘어나겠지만, 지금으로썬 당장 늘어날 것 같진 않다.


이럴 때, 오랜만에 10km 마라톤 참가 신청을 했다. 이십 대 후반에 두 번, 3년 전에 한 번 참가한 이후로 4번째 마라톤이다. 이전 기록은 모두 1시간을 넘겼었는데, 그래도 조금씩 단축은 됐었다. 첫 기록이 1시간 14분, 그다음이 1시간 11분, 3년 전 마지막 기록이 1시간 5분이었다. 그래서 그 후로는 자연스럽게 '10km 1시간 안에 뛰기'가 마음속 목표로 자리잡게 됐다.  


하지만 지금 내가 가진 페이스로는 1시간 내는커녕 1시간 20분 정도에 10km를 완주하게 된다는 계산이 나온다. 옛날에 달리기 연습도 한 번도 안 하고 나갔던 대회 기록이 지금보다 좋다는 뜻이다. 나이 탓인가, 하는 생각이 절로 든다.


그래도 오랜만에 참가하는 마라톤이라 그런지, 참가 신청을 할 때부터 줄곧 가슴이 설렜다. 대회가 있기 한 달 전쯤에 참가 신청을 했고, 대회 기간 일주일 전쯤 기념품이 집으로 배송됐다. 백팩과 완주메달을 포함한 어려 기념품이 택배 상자 가득 담겨 왔다. 무엇보다 백팩이 마음에 들어서, 35000원 참가비가 아깝지 않았다. 캠크닉을 갈 때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다.


마라톤 참가 기념품.



코로나 이후 대부분의 마라톤 대회처럼, 이 대회도 버추얼 레이스로 진행됐다. 정해진 기간 안에 내가 원하는 장소에서, 달리기 전용 GPS앱을 켜고 달리기를 한 후, 대회 홈페이지에 인증 사진을 올리는 방식이다.


마라톤에 참가하려고 집을 나서는데, '힘든 시간이 될 것 같다'는 걱정이 들었다. 평소에 4km 정도만 달리다가 갑자기 10km를 뛰려니 걱정이 안 될 수가 없다. 하지만 따지고 보면 달리기를 하기 전에는, 기분이 좋으면서도, '얼마나 힘들까' 하는 걱정이 늘 있었다. 걱정이 돼도 그냥 달렸고, 걱정했던 것만큼 힘들었고, 목표했던 양을 달리면 뿌듯했다. 그런 점에서는 평상시 달리기를 할 때의 걱정과 별반 다르지 않았다.


평소에 4km 정도를 뛰었으니, 이번 기회에 5km를 쉬지 않고 달려봐야겠다는 작은 목표를 세웠다. 나의 달리기 코스인 집 앞 호수공원으로 향하면서, 달리기 앱을 켰다. '10km 거리 달리기'를, 눈을 질끈 감고 눌렀다. 


귀에 꽂은 이어폰으로 음악이 들리고, 1km를 달릴 때마다 달린 시간, 거리, 페이스를 알려주는 음성이 들렸다. 4km 까지는 평소에 달리던 거리라 무난히 달렸다. 호수공원 반 바퀴를 갔다가 돌아오면 얼추 4km가 된다. 평소라면 그대로 집으로 갔겠지만, 오늘은 몸을 돌려 같은 코스를 다시 뛰었다. 5km, 6km, 7km까지 쉬지 않고 뛰었고, 7km를 뛰었을 때 걸린 시간이 55분이었다. 


'역시 1시간 안에 10km를 뛰는 건 아직 무리구나.'


평소 달리던 코스를 두 바퀴 돈 다음에는, 기분 전환도 할 겸 달려본 적 없는 다른 길로 뛰었다. 1시간을 쉬지 않고 뛴 건 처음이라 기쁘기도 했지만, 내가 원했던 '1시간 안에 완주'는 실패한 상황이었고 아직 달려야 하는 거리는 3km가 남아 있었다. 그때부터 컨디션이 나빠졌다. 곧 발가락에 물집이 잡혔고, 다리가 아프고 무거워졌다. 마스크와 옷은 땀으로 축축하고, 열이 오른 얼굴은 후끈거렸다. 결국 8km에 다다르기 전에 뜀박질을 하던 다리가 멈춰졌다. 나는 고개를 숙여 가쁜 숨을 토해내며 빠른 걸음으로 마라톤을 이어갔다.


이후에는 걷다 뛰기를 반복했다. 빨리 마라톤을 끝내고 싶은 마음에 힘내서 달리다가도, 체력이 다 되면 빠른 걸음으로 걸으며 체력을 보충했다. 10km가 다 되어갈 때쯤엔 갈증이 심해져서, 식수대 주위를 크게 몇 바퀴 돌면서 뛰었다. 10km를 완주했다는 안내 음성이 들리자마자 식수대로 향해 손을 씻고, 세수를 하고, 물을 벌컥벌컥 마셨다. 그리고 옆에 있는 벤치에 앉아 신발과 양말을 벗고 잠시 쉬었다. 시원한 가을바람이, '고생했다'며 더운 몸을 식히고 지나갔다.


10km 완주 기록은 1시간 22분 4초. 3년 전 기록보다 17분이나 늦어졌다. 


'지난 4개월의 시간은 내게 의미가 없던 걸까?'


잠시 의기소침했지만 곧 생각을 고쳤다. 지난 4개월의 시간이 없었다면 이것보다 더 오래 걸렸을 거라고, 마라톤에 참가할 용기도 내지 못했을 거라고 말이다. 마음에 드는 기록은 아니지만 현재 내 위치를 확인하게 됐고, 여기서 또 앞으로 나아가면 그만이다. 게다가 오늘은 개인적인 기록이 많은 날이니 풀이 죽을 이유는 더더욱 없었다. 처음으로 7km까지 쉬지 않고 달렸고, 1시간을 쉬지 않고 달렸다. 네 달 전에 달리기를 시작한 후로 총 200km의 거리를 달렸다고, 달리기 앱이 알려주기도 했다. 오늘 저녁에는 맛있는 걸 먹어야겠다. 그리고 단잠을 잘 거다.


10km 달리기를 마친 후 원 없이 물을 마신 식수대.


오늘 마라톤의 기록.



매거진의 이전글 우중 러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