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UCY Mar 12. 2016

사랑은 어려워

그래서 매력적이야


 울산의 마지막 밤.

 불타는 금요일이다. 유흥가가 밀집한 거리에서 하룻밤 사랑을 하고픈 남자와 여자들을 보면서 '아직 저들은 말캉한 그 마음이 살아있구나, 좋을 때다.'라고 생각했다. 마치 칠십 넘은 노인처럼.


 나는 연애에 대한 불타는 열정이 사라졌다. 불과 몇 달 전의 연애까지만 해도 활활 타올랐던 것들이 이제는 재가 되어 다시 불 붙이려해도 붙이기가 어렵다. 둘 보다는 혼자인게 편한 시기가 있다. 이별을 하고 나면 늘 그렇게 된다. 시간이 흐르면 다시 연애를 하고 싶어 온 몸이 달아 오르리라.


 사랑한다가 과거형이 되는 순간이 있다. 사람에게서 마음이 식어 버리는 것은 사실 대단한 일이지만 별 것 아닌 것에서 비롯되곤 한다.

 삼일 밤을 새서 꽤나 열심히 쓴 글이 있었고, 내 마음에 유독 와닿는 대사가 있어 상대에게 찍어 보낸 적이 있었다. "이해가 안된다."라는 답이 왔다. 그 순간 내 마음엔 소방차급의 소화기가 뿌려졌다.

 또 다른 상대는 사랑이 구속처럼 느껴져서, 또 다른 이는 어느 순간 설레임이 사라져서. 사람도, 이유도 매번 다르지만 불이 꺼지는 것은 순간이란 점은 늘 같다.


 그래서 사랑은 어렵다.

 꺼지지 않도록 살살 불어줘야 하고, 세게 불면 내 입김에 그의 불길이 꺼질지도 모른다. 어쩌면 내 불길이 사그라 들지도 모를 일이다. 늘 사랑을 갈구하지만 지속되진 않는다. 예전 휴대폰 CF에 나왔던 "사랑은 변하는거야."라는 문구가 생각 나는 밤이다. 사랑의 색깔들은 시시각각 변한다. 나는 그 색깔에 맞추어 카멜레온이 되어야 하는데 이것이 때때로 피곤 할 때가 있다. 몇 십 년을 따로 살아온 두 사람이 함께 무언가를 자주 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맞춰간다.'는 그 표현이 딱 맞다. 퍼즐 게임도 아니고 도형도 아닌데 맞춰 간단다. 내 살도 깎고, 상대의 살도 깎고. 때로는 붙이기도 하면서 같은 모양과 색깔을 만들어 가는 것. 난 그것이 사랑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입체적인 사람이기에 사랑은 정말 어려운 거다.

 

 사는게 고되고 힘이 들면 사랑에 쏟을 수 있는 마음이 줄어든다. 그래서 이제는 불 타는 사랑엔 잿가루를 뿌리기로 했지만 금새 또 두리번 거리는 걸 보면 이번에도 작심삼일이 될 것 이다.

 

 "취미가 뭐예요?" 라고 물으면 "사랑이요."라고 대답하고 싶다. 사랑에 빠졌다는 느낌이 주는 엔돌핀은 이루 말할 수 없이 좋다. 사랑이 쉬운 것이 었다면 나는 이렇게 사랑을 갈구했을까?


 아, 사랑이 하고 싶다.

매거진의 이전글 그 땐 그랬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