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마감>크리스천 독서모임 <하늘이음> 시즌 2 모집

울림과 어울림, 존재적 환대와 사유의 나눔을 기뻐하는 만남

by 시크seek

하늘의 뜻이 이 땅 가운데 이루어지길 소망하는 독서모임

'하늘이음' 2nd; <그대 오늘도 잘해냈어요>

개요


코로나19로 인해 품어야 할 이들, 돌아보아야 할 일들이 많은 요즘, 여전히 많은 사람들은 우울함과 외로움을 토로하고 있습니다. 끝도 없이 영혼을 그로기 상태로 내모는 세상에서 마음을 나눌 친구 한 명 사귀는, 아니 같이 식사라도 한 끼 반갑게 할 수 있는 기회가 좀처럼 주어지지 않습니다. 사실 누구보다 빛나는 순간으로 세상의 뿌려진 모든 축복과 사랑을 누려도 모자랄 '청춘(靑春)'인데 말입니다.


하고 싶은 말이 많고, 듣고 싶은 말도 많습니다. 당신과 나의 얼굴에서 하나님의 형상을 발견하고 서로를 마음껏 격려하고, 위로하는 그 순간의 감동은 여운이 짙습니다. "언제 밥 한 번 같이 하자."가 주저하는 마음 없이 실현되는 관계, "우리 동네 놀러오면 커피 한 잔 대접할게요."가 소소한 일상 풍경인 모임, 서로의 신념과 라이프 스타일은 달라도 '하나님 사랑, 이웃 사랑'의 가치에는 격하게 공감하는 시간들.


이번 <하늘이음> '시즌 2' 도서 리스트를 추리면서 고민이 깊었습니다. 좋은 책도, 다루고 싶은 주제들도 정말 많았기 때문입니다. 청년들과 함께 더욱 깊어질 영성을 기대하며 '기도'와 '회개' 같은 교리를 다뤄보고도 싶었고, 마지막까지 C. S. 루이스와 A. W. 토저, 존 오트버그, 김세윤 교수님, 박영선 목사님의 책들을 펼쳤다 접었다 했습니다(이번에도 탈락을...언젠가는 꼭.).


무엇보다 어려웠던 건 함께 읽을 책들의 주제를 어떻게 관통시킬까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다 한 가지 스며든 마음은 "그대 오늘도 잘해냈어요"였습니다. 왜냐고요? 책을 읽어보면 알게 됩니다. 헛헛한 논쟁, 어설픈 위로, 얄팍한 지식이 아닌 한 명 한 명 존재적 환대와 격려 속에 그 인생이, 또 그 인생의 하루 하루가 비록 서툴더라도 단단하게 여물어가길 바라는 마음에서 다음 책들을 선정했습니다.


같이 읽어봐요 우리. 신앙의 깊은 사유와 일상의 담론들을 기독교 세계관으로 나누며 지경을 넓혀가고, 조건없이 나를 환대하는 하나님 마음이 있는 곳에서 안식을 누려봐요. 치열한 토론보다는 따뜻한 격려와 위로가 있는 모임입니다. 열심히 교회 공동체를 섬기는 이들, 가나안 성도로 살아가는 이들, 신앙의 방황을 하는 모든 이들의 노크를 기다릴게요. 모두에게 그리스도의 평강과 은총이 함께하기를 바랍니다.

1주차: <게으름; 거룩한 삶의 은밀한 대적>(김남준, 생명의말씀사)

"게으름의 궁극적인 원인은 자기사랑입니다. ...환경이 좋게 변할 때까지 기다리지 마십시오. 환경은 영원히 우리 편이 아닙니다. ...게으름을 고수하는 한, 여러분이 꿈꾸는 모든 선한 것들은 꿈속에서 사라질 것입니다."
2주차: <신의 언어>(이상준, 두란노)

"성경은 신의 언어를 담은 인간의 언어요, 인간의 언어로 소통하신 신의 언어다. 성서는 내가 읽는 것이 아니다. 성서가 내게 읽히는 것이다. ...그대, 성경 앞에 무릎을 꿇고 통회하고 사모하며 열독하고 심취하라!"
3주차: <어떤 양형 이유>(박주영, 김영사)

"적법과 불법, 악과 선, 해선 안 될 일과 해도 되는 일, 버려야 할 것과 지켜져야 할 것에 대한 감각을 끊임없이 갈고닦아야 한다. 그렇게 예민하게 버려진 더듬이를 세상에 드리우고 촉각을 곤두세워야 한다. 둔감해지고 게을러지면 끝이다. 부탁받은 정의가 보관된 창고를 수시로 열어보고 환기시키지 않으면, 정의는 부패하고 기화해버릴 것이다."
4주차: <곁에 없어도 함께 할거야>(헤더 맥매너미, 흐름출판)

"온 힘을 다해 경험하지 않은 인생은 언제나 짧게 느껴지기 마련이다. 자신만의 희망을 찾아보라. 그리고 무엇보다 하루하루가 소중하다는 사실만은 절대 잊지 않길 바란다. ...내가 브리아나의 엄마인 것이 정말 좋고, 우리가 함께 나눈 웃음과 사랑은 영원히 사라지지 않으리라 굳게 믿는다. 우리가 함께한 시간은 여전히 이곳에 살아 있고, 나는 영원토록 브리아나를 자랑스러워할 것이다."
5주차: <12가지 인생의 법칙>(조던 피터슨, 메이븐)

"세상을 탓하기 전에 방부터 정리하라."


크리스천 독서모임 <하늘이음>은 언제나 존재적 환대로 당신을 기다립니다. 함께함이 기쁨입니다.


독서모임이 진행되는 동안 *‘히든 미션(hidden-mission)’을 진행합니다. (*독서모임 주제에 맞는 서프라이즈 미션을 수행합니다.)


모집 날짜: 4월 8일까지

모임 요일과 시간: 4월 15일 - 5월 13일 매주 목요일 저녁 7:30(*5월 20일에 뒤풀이 모임 있을 수 있음)


장소: 비대면시 ZOOM or 네이버 Whale / 대면시 강남구 신사동(압구정로데오역 도보 7분 거리)

*독서모임 기간 동안 예기치 못한 섬김의 티타임 등이 있습니다(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을 준수합니다).


비용 및 신청: 1. 구글 신청서 https://forms.gle/nmNjHTZvxwupkqoJ7 / 2. 카톡 오픈채팅 - “하늘이음”


이음지기(linker): 시크(seek)

114개국 세계일주 / <떠나보니 함께였다> 외 다수 저자 / 목회자(장로교 합동)


<하늘이음> 1기 독서모임 책 리스트 / 지난 2년간 독서모임 책 리스트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