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콩새작가 Mar 21. 2024

낙관적인 태도가 장수한다

운동은 하루를 짧게 하지만, 인생을 길게 해 준다.

                    -조스린 -     


새벽에 눈을 뜨면 가까스로 억지로 일어나서 주섬주섬 운동복으로 갈아입는다.

체육관에 도착해서 졸린 눈을 비비면서 운동기구에 앉아 잠을 깨려고 노력하다 보면 거울 앞에 붙어 있는 포스터에 ‘운동은 하루를 짧게 하지만, 인생을 길게 해 준다.’라고 쓰여 있는 표어가 눈에 띈다.



 표어를 읽을 때마다 한참을 생각한다.

‘운동을 하면 하루가 짧다?‘ ’ 인생을 길게 한다?‘ 고개를 갸우뚱하면서 깊은 고민의 시간을 갖는다.

 어떤 100세 노인에게 장수의 비결을 묻자 "인생은 유리잔을 가득 채우지 않아도 되며, 항상 운동을 하면서도 치즈 케이크나 타코를 먹으며 스트레스를 받지 않으려고 노력한다"라고 말했다고 했다.

이 말의 의미는 다이어트 생각 없이 긍정적으로 살면 스트레스가 없고 불안과 걱정이 덜하기 때문에 장수한다는 뜻이다.   

  

 미국 보스턴 의과대학 연구팀은 여성은 10년간, 남성은 30년간의 추적 관찰을 통해서 낙관 수준 및 생활 수준을 조사했다.

낙관적인 성향의 그룹은 85세까지 살 확률이 70%였으며, 수명도 길게 나타났다.          

미국 하버드대학교 연구팀에서는 낙관주의적 태도가 수명과 연관되어 있음을 밝혔다.

2022년 미국 노인병 학회지에 발표한 연구에서 참가자 중 가장 낙관적인 25%는 그렇지 않은 25%보다 90세 이상 살 가능성이 더 높게 나왔다고 했다.

낙관적인 사고를 지녔을 때 무병장수와 연관이 있다는 것을 밝혀 낸 것이다.

한국 병원에서도 낙관주의적 성향을 가진 사람에게서 질병 치료가 더 잘 된다는 연구 결과를 내놓았다.

낙관성이 높을수록 만성폐쇄성폐질환의 악화가 덜 되고, 운동 능력과 삶의 질이 향상됐다고 보고하였다.

병원 관계자는 낙관적인 사람은 어떤 문제상황이 발견되었을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약물 순응도가 높다고 말한다.

질병을 발견했을 때 식단조절이나 운동, 금주, 금연 등의 바람직한 건강행동을 실천할 확률이 높다고 다.



 건강하지 않게 오래 사는 것은 재앙이라고 한다.

오래 살되 건강한 채 오래 살아야 의미가 있는 것이다.      

아주대 김경일 박사의 말에 의하면 심리학에서는 낙천적인 사람보다 낙관적인 사람이 더 오래 산다고 했다.

'낙관적이다'와 '낙천적이다'를 어떻게 구별을 할 수 있을까?

간단하게 설명하면 낙천적인 사람은 선천적으로 타고난다고 한다.

낙천적인 사람의 대부분은 스트레스가 없고 좋은 일이든지 싫은 일이든지 개의치 않는다.

낙천적인 성격은 아무런 상관이 없으므로 오래 살지 못한다고 한다.


 기쁨이나 만족 등의 긍정적인 감정은 주로 뇌신경전달물질에 의해 결정되는데 낙관적인 사람과 낙천적인 사람과의 가장 중요한 차이는 바로 스트레스를 받는 태도라고 한다. 

낙관적인 사람은 거야'라는 관점을 통해 긍정적 결과를 만들어 다.

낙관적인 사람에게는 스트레스가 있어도 좋은 일이 생길 거라고 믿는 마음존재한다고 한다.

낙관적이기 때문에 건강을 잃지 않으면서 건강하게 수명을 이어갈 수 있다.

이것이 바로 낙천적인 사람보다 낙관적인 사람이 더 오래 사는 비결이라고 한다.

‘나는 스트레스를 받아도 더 잘할 수 있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한국사람들은 행복을 느끼는데 부정적인 뇌를 가졌다고 한다.

낙관적인 사람이 행복감이 훨씬 높은데 나와 다른 사람이 존재한다고 생각하는 관점의 종류가 많다는 것을 잘 인정하지 않는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태생적으로 동질적인 문화권에서 살고 있어서 관점의 다양성을 인정하기 어려운 문화를 지녔다.

동질적인 문화권에 살고 있기에 2002년 월드컵에서 처럼 빨간색 티셔츠를 입고서 한마음 한뜻으로 단결도 잘 될 수 있었으며, 한 목소리를 내어 응원가를 외칠 수 있었던 것이다.

 그래서 우리나라 사람들은 상대방과 동질적이지 않으면 이해하기 어려운 집단으로 관점이 다양한 것을 쉽게 이해하지 못한다.          


 낙관적인 사람은 어려움을 겪으면서좀 더 나아지려고 하기에 문제를 개선하고 위기를 기회로 만들 수 있다.

낙관성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생각을 하느냐가 결정한다.

낙관적인 사람은 스트레스, 불안 등의 부정적 감정을 적절한 수준으로 느낄 때 생산적인 일을 수행할 수 있으나 낙천적인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더 게으를 수 있다.

긍정적인 사람을 알아보는 것은 스트레스를 받느냐 여부보다는 스트레스를 받을 때 어떻게 행동하는가를 알아보는 것이다.


 오래 살고 싶은가?

'인생은 즐겁고 좋은 것, 인생이나 사물은  밝고 희망적이다.'라는 생각을 갖자.

앞으로의 일 따위는 탄탄대로의 장밋빛 인생길을 걸어갈 것이라고 여기는 낙관적인 사고를 하는 것이 오래 사는 비결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반지를 샀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