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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Hwave Sep 08. 2022

22 상반기 채용 마케팅 키워드 4가지

[사례] 2022 상반기 채용 마케팅 소개

안녕하세요, 2022년 하반기 채용으로 많은 기업들이 눈 코 뜰 새 없이 바쁘실 텐데요.

채용 홍보에 대해 고민이 많으신 분들을 위해, 저희가 2022년 상반기 채용 마케팅 키워드를 정리했습니다!


지난 상반기 채용 키워드들과 사례를 참고해보시면

채용 홍보 트렌드 파악에 도움 될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지난 상반기에는 어떤 채용 마케팅 키워드들이 주목을 받았고

또 어떤 사례들이 있는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채용 전형] # 월간 채용


- 특징:

월간 채용은 채용 시장의 변화로 인해 떠오르고 있는 채용 전형인데요.

산발적으로 이루어지던 수시 채용을 월 단위로 관리할 수 있게끔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 장점:

1) 월 단위로 직무 현황 점검이 용이하며, 채용 인원 예측이 가능합니다.

2) 그렇기 때문에, 체계적인 관리가 가능하며, 월별로 영입 기획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롯데: 월간 롯데 스카우트


이미지 출처: 월간 롯데 스카우트


롯데그룹은 올해 4월부터 월간 채용을 도입했는데요.
매달 사업부문별 신입/경력 채용을 진행하고 있고,
월간 채용과 동시에 정기적인 직무상담회도 개최 중이라고 합니다.


/네이버: 네이버 월간 영입 : 기술 직군

사진=네이버 월간영입 사이트 화면 갈무리 (출처: 아주경제)
네이버는 이미 작년 4월부터 개발 직군 월간 영입을 진행한 바 있는데요.
네이버가 신사업 확대 등을 목표로 지난해부터 경력직 개발자 영입에 꽤나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매달 영입 프로그램을 정기적으로 운영해 국내 개발자들을 끌어 모으고 있는 것인데요.

채용 규모가  800~900여 명에 달하는 데다 간소화된 입사 전형과 스톡옵션 부여 등 혜택으로
개발자들 사이에서 지원 열기가 뜨겁습니다. 6일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지난 1일부터 오는 10일까지
'월간 영입: 기술 직군' 채용 프로그램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퍼시스 그룹 : IT 직군 월간 영입 5월호

출처 : 퍼시스 그룹 채용 홈페이지

공간, 사무환경에 관한 대표 사무가구 전문 브랜드인 퍼시스 그룹* 또한 월간영입 트렌드에 맞춰
IT 직군에서 월간 영입을 도입했습니다.
*퍼시스 그룹 : 일룸, 시디즈, 데스커, 슬로우, 알로소 가구 브랜드 보유



2.

[콘텐츠] # 숏폼 콘텐츠


- 특징:

유튜브 쇼츠는 최대 1분 분량의 세로 비율 영상 서비스로, 

접근성이 낮아 기존 영상 포맷에 비해 조회율이 상당히 높은 편에 속합니다.


기존 제작 영상을 편집해 활용(OSMU, One Soure Multi Use)할 수도 있고,

숏폼에 맞는 콘텐츠를 따로 기획해 제작하기도 하는 데요.


실제로 기업에서는 이 숏폼 콘텐츠로 어떻게 채용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 토스: TOSS TEAM | 토스팀

이미지 출처: 유튜브 채널(토스 TOSS TEAM | 토스팀)
토스는 숏폼에 맞는 콘텐츠를 따로 기획해
유튜브에 쇼츠를 올리고 있습니다.
재생목록을 따로 만들어 이들이 일하는 방식에 대해 올리고 있습니다.


/ 엔씨소프트: [NCruiting] 엔터뷰 : 1분 직무 인터뷰

이미지 출처 : 유튜브 채널(엔씨소프트 [NCruiting] 엔터뷰)


엔씨소프트도 숏폼에 맞는 콘텐츠를 따로 기획해
유튜브에 쇼츠를 올리고 있습니다.
실제 구직자들이 궁금해할 만한 직무 정보를
현직자 인터뷰를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 삼성전자 반도체: #Shorts

출처 : 삼성전자 반도체 유튜브 채널, 직무로그 OSMU


삼성전자 반도체는 직무로그를 숏폼콘텐츠로 편집하여
유튜브에 쇼츠로 올리고 있습니다. 직무로그에 달린 실제 댓글들도
함께 편집하여 쇼츠로 올려, 쇼츠를 보는 재미를 더하였습니다.



3.

[채널] # 노션 기반


- 특징:

노션(Notion)은 프로젝트 관리 및 기록 소프트웨어인데요.

회사의 구성원을 돕고 조직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마감일,

목표 및 과제를 조정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생산성 툴로써, 협업 기능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채용 페이지 제작에 노션을 활용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 장점:

1) 채용 담당자가 빠르고 간편하게 업데이트할 수 있으며,

2) 텍스트 기반이라 브랜딩에 맞는 카피와 스토리, 정보를

더 자세하고 친절하게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 효과:

그래서, 기업은 적은 비용으로 채용 홍보 및 설명 페이지를 만들고 있으며,

이렇게 만들어진 노션 페이지를 구직자들 또한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 채용 페이지 

노션 채용 페이지를 한눈에 볼 수 있게 모아둔, 노션뷰

이미지 출처 : 노션뷰 노션 페이지



/복지 페이지

기업 복지 정보를 모아둔 노션 페이지

이미지 출처 : 복지리 노션 페이지

4.

[채널]  # 메타버스 


- 특징 :메타버스는 ‘가상’과 ‘초월’ 등을 뜻하는 영어 단어 ‘메타’와 우주를 의미하는 ‘유니버스’의 합성어로,

현실세계와 같은 사회·경제·문화 활동이 이뤄지는 3차원의 가상세계를 뜻하는데요.

많은 기업들이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하여 온라인 채용 설명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장점: 

1) 온라인으로 진행하다 보니 아무래도 시공간의 제약이 덜하기 때문에,

기업은 많은 구직자에게 채용을 홍보할 수 있으며,

2) 또한, 메타버스를 활용하면, 젊은 소비자의 친밀감을 높이고,

참신한 브랜드 경험을 선보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 효과:

실제로,  국내 한 구직 사이트에서 취업준비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구직자 10명 중 7명 이상이 메타버스 채용 확산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 삼성 바이오로직스


사진 출처=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업계 최초로 인천 송도에 위치한 8만 3000평 규모의 삼성바이오로직스 전 사업장과 생산 시설을 가상으로 구현한 메타버스 플랫폼을 통해 채용설명회를 진행한다. 국내 다수의 기업들이 메타버스를 활용한 마케팅 활동에 적극 나서고 있는 가운데 메타버스를 통해 입사 지원자들을 위한 채용설명회와 신입사원 면접을 진행하는 등 채용시장에까지 메타버스 바람이 불고 있다고 합니다.

출처 : 뉴스드림(http://www.newsdream.kr)


/ 롯데


이미지 출처: 뉴스투데이
롯데그룹이 메타버스 ‘엘리크루타운’을 개설하고, 17일 21개 그룹사와 함께
‘2022 롯데 그랜드 잡 페어’ 채용상담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엘리크루타운’은 메타버스 플랫폼 ‘젭(ZEP)’ 속에 구현된 공간으로 △롯데월드타워를 중심으로 한 야외광장 △직무별 채용 상담실 △설명회장 △롯데 성장사를 애니메이션으로 관람할 수 있는 역사관 △롯데 슬로건과 각 그룹사를 소개하는 갤러리 △이벤트 존 등이 있다고 합니다. 이곳에서는 IT, 데이터 분석, 연구개발, MD, 해외사업 직무에 대해 알려준다. 

출처 : 뉴스투데이(https://www.news2day.co.kr)


/ 두산

출처 : 두산픽처스
채용연계형 인턴십 일정에 맞춰 계열사별 라이브 채용설명회와 질의응답을 진행했습니다.
메인/1층 전시관은 상시 운영 중으로, 행사 진행 기간 외에도 접속이 가능하게끔 해두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지금까지, 22년 상반기 채용 마케팅 사례를 키워드로 꼽아 보았는데요.

채용 마케팅은 지원자들에게 노출되는데 도움이 되는 활동임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채용 공고를 내고, 홍보를 진행한다'는 채용 마케팅은 반복적이고 일회적이라는 단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번에 100만 원을 투자해서 지원자 100명이라는 성과를 냈다고 하면,

다음번에도 최소한 100만 원은 사용해야 지원자 100명을 얻을 수 있는 거죠.


따라서, 장기적인 관점에서 채용 마케팅은, 

적합한 인재를 채용하기까지 더 큰 비용을 지속적으로 계속 투입해야 하는데요.


지원자가 여러분의 기업에 지원하게끔 만들기 위해서는

채용 브랜딩을 하는 게 장기적 관점에서 비용을 낮추고 업무 효율을 높여줄 것입니다.


채용 브랜딩이 무엇인지 궁금하시다면

하단의 글을 참고해보시길 추천드려요.



[Insight] 채용브랜딩 시리즈 보러 가기 

1편. 채용 브랜딩, 왜 화두일까?

2편. 채용도 브랜딩 해야 합니다.

3편. 채용마케팅 vs 채용브랜딩

4편. 비용과 업무를 줄여주는 채용 브랜딩

5편. 신박한 일본 채용 브랜딩 사례 모음

6편. 지원자를 3배 늘려준 단 하나의 콘텐츠

7편. 수 천여 개 채용공고 속에서 살아남기

8편. 저성장, 완전고용에 따른 인재영입 경쟁, 이걸로 해결!

9편. 일본 대기업 채용브랜딩 사례 1편

10편.일본 대기업 채용브랜딩 사례 2편




+) 좀 더 다양한 채용브랜딩 소식이 궁금하다면, 

하단 링크에서 확인해 보세요!

22년 상반기 채용 브랜딩 레퍼런스 리포트와

무료 채용 홍보 혜택까지 준비했어요!

https://tally.so/r/wLZoj2


We, Hwave

Hwave는 기업 채용 브랜딩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우리는 일자리 미스매칭을 해결하여 대한민국 일자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오늘도, Hwave는 기업과 구직자를 연결합니다.

문의 hwave@d3company.co.kr


이 아티클은, Hwave의 2022 상반기 채용 레퍼런스 내용 중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한 글입니다.


참고자료


https://lotte-monthlyscout.com/

https://www.ajunews.com/view/20220206125506583

https://it-recruit.fursys.com/mnthRcrt/mnth_05.html

https://www.youtube.com/user/TOSSservice/videos

https://www.youtube.com/c/ncsoftofficial/videos

https://www.youtube.com/c/samsungsemiconductor/playlists

https://wonderful-terrier-2cc.notion.site/8950ef5544254cae865d3aabba26838a

https://bokziri.notion.site/bokziri/Bokziri-com-3e16ab5efbba47ad95d923c2de142255

https://www.dailyimpact.co.kr/news/articleView.html?idxno=80364

http://www.newsdream.kr/news/articleView.html?idxno=40096 

https://www.news2day.co.kr/article/20220317500056

https://www.doosannewsroom.com/?p=45422&cat=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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