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태도

세네카 어록 중 나를 깨우는 한 마디

by 아트노마드 함혜리

'모두가 행복하게 살기를 원하지만 정작 무엇이 삶을 행복하게 만드는지는 알지 못한다. 그저 빛을 찾아 더듬거리며 나아갈 뿐이다. 행복한 삶을 성취하기 힘든 이유는 바로 이 때문이다. 우리는 원하는 목표가 무엇인지 정확히 알아야 한다. 그다음에는 목표를 향해 최대한 빨리 갈 수 있는 길을 찾아야 한다. '

-세네카


인생 여정은 여타의 여행과 다르다. 행복하게 살고 싶다는 생각은 모두 갖고 있고, 각자의 방식을 찾아 추구해 나간다. 그렇다고 가장 많은 사람들이 지나갔고 널리 알려진 길이 행복을 향한 바른 길은 아니다. 오히려 속임수인 경우가 빈번하다. 스스로 선택하지 않고 많은 사람들이 가는 길이라고, 그곳으로 가면 좋은 일이 있다는 얘기에 현혹되어 그 길을 무작정 따라가다 보면 결국 나의 길이 아닌 것을 알고 낙담하게 된다.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길을 찾는 것이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다.

세네카는 <행복론>에서 자기만의 목표를 찾기 위해서는 군중과 멀찌감치 떨어져 건강한 삶을 회복하도록 애써야 한다고 말한다. 많은 사람이 선택한 것이 무엇인지 궁금해할 것이 아니라 무엇이 최선인지를 고민하고, 무엇이 우리에게 지속적인 행복을 가져다 줄지 고민해 보아야 한다고 말한다.

기술은 너무 빨리 발전하고, 세상은 너무 급박하게 돌아간다. 세상 돌아가는 것을 알려고 여기저기 기웃거리다 보면 마음만 불안해진다. 나만 뒤쳐지는 것 같아서이다. 최신 트렌드와 기술의 진보는 참고는 되겠지만 그것이 나의 궁극적인 행복과 연결되는지를 곰곰이 따져보면 그렇지 않다. 지금까지 살아온 길을 돌아보면 그렇게 막 살아온 것도 아니고 남에게 피해를 준 일도 없으니 그것으로 참 잘했다고 칭찬해 주면 어떤가. 앞으로 어떻게 살지를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는 겉만 그럴싸한 것이 아니라 무언가 견고하고 균형 있으며, 아름다운 속내를 숨기고 있는 것을 찾으려고 노력해야 한다. 이러한 것은 결코 멀리 있지 않다. 어디로 손을 뻗어야 하는지만 안다면 충분히 찾을 수 있다.'

멀리서 찾을 필요가 없다고 한다. 세네카의 조언대로 행복한 삶을 이루기 위해서는 자연의 본성과 조화를 이루되 지나치지 않게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다면서 이를 위해선 어떤 태도가 필요한 지 세 가지로 요약했다.

'행복한 삶을 이루기 위해서는 우선 건전한 정신을 가지고 꾸준히 분별을 유지하려는 태도가 필요하다. 두 번째는 용감하고 활기 넘치며 거기에 고귀한 인내와 어떤 상황이 와도 적응하려는 태도, 신체와 여타의 욕구에 귀 기울 이 돼 지나치게 집착하지 않는 태도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삶의 가치를 고양시키는 것들에 집중하되 과도한 평가를 하지 말고 행운의 여신이 주는 선물을 감사히 받되 노예가 되지 않으려는 자세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행복은 멀리 있지 않지만 찾기는 어렵다. 어려운 것 같지만 쉬울 수도 있다. 세네카가 열거한 것들을 읽어보면 결국 중요한 것은 삶을 대하는 '태도'라는 결론에 이른다. 태도는 모든 것을 말한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