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쓰는 우아맘 Sep 30. 2024

미국초등학교 1학년 수업시간에는 뭘 배울까?

둘째 아들이 한국에서 유치원을 다니다 초등학교 첫 입학을 미국에서 하게 되면서 나 역시 궁금한 점이 너무 많았다. 미국 초등학교 1학년은 수업시간이 얼마나 되는지, ESL이나 ESOL 수업은 별도로 있는지 등등 말이다. 이제 아이가 학교에 다니기 시작하고 의 궁금증도 점점 해결되고 있으니, 하나하나 담아보도록 하겠다.


우선 미국 공립초등학교 1학년도 아침 8시 전에 집을 나선다. (지역마다 등교 시간은 좀 차이가 있음) 아침 8시에 집 앞에서 스쿨버스를 타고 8시 20분부터 학교 일과가  시작된다. 그리고 한국 학교와 다른 점은, 우선 월요일에서 금요일까지 매일 시간표가 같았고, Reading/Writing/Math 등 과목을 매일 같은 시간에 수업을 한다. 또 새로웠던 건, 1학년은 하루에 두 번, 중간중간 스낵 타임이 있어서 매일 스낵 2개를 챙겨줘야 다. 스낵 타임 시간에는 아이들이 스낵을 먹으며 선생님이 읽어 주시는 책 이야기를 듣는데 우리 아이는 이 시간도 너무 재미있다고 했다. 또 매일 30분 정도 Recess 타임이 있는데 이 시간은 학교 놀이터에서 노는 시간다. 물론 아이들 모두 좋아하는 시간이겠지만, ​활동적인 우리 아들 역시 가장 좋아하는 시간이다. 스페셜 타임이 있는데, 이 시간에는 PE(체육), Music, Computer Science, Discovery, Art 등 과목을 일주일 씩 돌아가면서 수업을 했다. ​이 때는 담당 교사가 있는 클래스로 이동을 했다.

신기한 건, 시간표 상에 수업 시간 중간중간 딱히 쉬는 시간이 없다는 사실다.​ 힘들지 않을까 싶어 둘째 아이에게 물어보니 전혀 힘들지 않고, 화장실은 가고 싶을 때 선생님께 하고 가면 된다고 쿨하게 말해준다.

아이가 하루 수업을 마치고 스쿨버스를 타고 집에 돌아오면 오후 4시가 되고, 보통 씻고 간단히 간식을 먹고 숙제를 다. 미국 초등학교에서는 무엇보다 매일 책 읽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다. 그래서 매일 Reading, Writing 하는 과제가 있는데, 매일 집에서 읽을 책은 선생님이 매주 월요일에 Reader Bag에 넣어 집으로 보내주다. 물론 영어책인데, 매일 책을 읽고 Writing Note에 몇 문장씩 쓰는 것이 숙제. 뭐든 열심히 하는 아들 녀석은 아직 어렵지만, 오늘도 열심히 영어책을 읽어보고 있다. 오늘이 차곡차곡 쌓여서 더 반짝반짝한 내일이 기다려진다 ^___^



1학년 아이가 매주 학교에서 과제로 가져오는 Reading bags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