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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입사원, 회사는 적당히 거리두며 다니고 싶어요?

입사 후 방향성 설정 (2)

by 이여름

신입, 경력직 신규 입사 등

신규 입사하여 회사 동료들과 얼마나 친하게 지낼지

감이 잘 안 잡히기도 한다(물론 회사 분위기에 따르는 게 가장 중요).


굳이 친해져야 하나? 싶은 마음이 들기도 할 터.


그렇다면,

입사 후 동료들과 꼭 가깝게 지내야만 하는 걸까?


고민될 땐 아래에서 제시할 두 가지 중 본인은 어디 에 해당하는지를 먼저 파악하자. 그러고 태도의 방 향성을 결정하면 좋다.


*이번 글은 다소 캐주얼합니다. 참고용으로 봐주시길.




1번은 이전 편 참고.


2. 나는 이 회사에서 딱 1년, 길어봐야 1년 반 다닐 거다.

아닌데! 나는 1년만 다니다 그만 둘 건데!(하하 ver. )


정규직으로 오래 근무할 분들이 아닌 2년 미만 계약직 분들에게 더 맞는 방법은 2번일 수도 있겠다.


원래는 계약연장 가능하면 2년 무조건 다녀야지! 라고 생각했으나 입사하여 다녀보니 1년만 하고 튀어야겠다 싶은 분들도 있을 거다.


또는 회사 사정상 연장이 안된다거나, 개인 사정상 연장을 할 수 없다거나-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 그럴 분들은 솔직히 굳이, 친해질 필요가 있을까? 싶다.


나 이후에 새로 들어온 후임은 같은팀 이성직원에게는 먼저 다가가지 않고,

동성직원에게도 벽을 친다고 한다.


예를 들면 점심시간이든 언제든, 한 마디도 먼저 하지 않는다고 한다.

잠시 커피타임 할까? 해도 커피를 안 마신다 하여(실제로 즐겨마시진 않음) 거절할 때가 많고,

업무적으로도 도움 받으려 하지 않는다고 한다.


말이 별로 없으시네요, 라는 질문에

할 말이 없어서요, 라는 대답을 했다는데...


아무튼, 만약 직무상 또는 예상 근무기간 감안 시 굳이 힘들여 친해질 필요가 크지 않다면

많은 사람들과 굳이 친해지는 데 에너지 쏟지 않는 게 더 맞다.

그 시간에 자기개발하고, 이력서와 자소서 업데이트 해서 퇴사시기에 맞춰서 이직하면 그게 베스트다.

물론 회사에서 다 티가 나는 행동이긴 하니 너무 티내지는 말 것.


너무 사회성 없게, 예의없게 행동하는 건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결국 다 나에게 돌아온다.

언제 어디서든 자기 평판 관리는 본인이 해야 한다.




내가 생각하는 동료들에게 적당히 벽치면서 다님의 기준은 아래와 같다.

* 참고로, 말이 많고 적고가 절대적인 기준이 되진 않으며 사바사.

- 자기 사생활 얘기 많이 안함

- 동료의 회사 욕/다른팀 욕/ 다른 직원 욕 등등 험담에 얼마나 영혼을 담아 반응하냐 로 티가 남 - 약간 무념무상, 자포자기 상태이고 회사에 미련도 없어서 대꾸도 영혼없음

- 동료랑 커피타임/산책 거의 안함

- 칼퇴함(업무 많이 안받으려 하고 제멋대로 축소시키는 사람도 있다)


결국 어떤 인간관계든 적당하게 거리두고 다니는거 나쁘지 않다.

저기서 일만 잘하면 우직하게 본인일만 깔끔하게 잘하는 사람으로 기억에 남을지도.


어느 회사를 가든 중간을 가는 비결은 모두의 뇌리에 너무 깊은 기억을 남기지 않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나만 해도 과거 근무했던 사람에 대해 물어보았을 때(레퍼런스 체크)

“별 이슈 없었는데?”-> 무난함 으로 판정하기 때문이다.


결국-

뭐든 과하지만 않으면 된다는 게 포인트인 것 같다.

과하게 오바하지도, 과하게 벽치지도 않는 게 중요하다.

본인이 정말 실수하지 않을 자신 있으면, 쾌활한 인싸 라이프를 즐기는 것도 응원한다.


정말 좋게 기억에 남아서, 해당 회사 동료분이 다른 좋은 회사를 소개해주는 경우도 많긴 하다.


이 글은 그저 참고용이니- 시각의 다양성을 높여주는 데 도움 되는 글이 되기만을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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