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비즈니스를 운영할 때 사람들의 눈길을 끄는 그래픽 콘텐츠를 만드는 것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을 끌어들일 수 있는가와 직결됩니다. 이런 시각적인 그래픽은 카피라이팅만큼이나 강력한 힘을 발휘하기 때문에, 때때로 많은 설명보다도 포인트를 잡아주는 하나의 그래픽 자료가 더욱 강력한 효과를 발휘하는 것을 경험할 수 있죠.
그러나 이는 디자이너가 아닌 이상에야 퍽 난감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인디자인과 포토샵과 같은 전문 그래픽툴은 훌륭한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지만, 초보자들에게 친절한 툴은 아닙니다. 더군다나 이미 비즈니스를 운영하고 있는 경우, 아무리 사업의 성장을 위한다고는 하지만 완전히 새로운 기술을 익히고 배울 시간은 현실적으로 존재하기 힘듭니다.
그러나 아예 방법이 없는 건 아닙니다. 바로 멋진 DIY 그래픽을 만들기 위한 수많은 리소스가 있으니까 말이죠.
이번에는 종종 언급하고는 했던 캔바(Canva)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초보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무료라는 점이 더욱 훌륭합니다.
캔바는 거칠게 설명하자면 온라인 비즈니스를 위한 그래픽 자료를 만드는데 사용할 수 있는 무료 디자인 프로그램입니다. 디자인 작업을 보다 더 쉽게 만들어주는 템플릿과 디자인에 사용할 수 있는 자체 라이브러리를 가지고 있죠.
캔바는 디자이너가 아닌 사람들에게 유용한 툴입니다. 아예 제로에서부터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만들어진 템플릿을 사용하여 미리 지정된 곳에 요소를 드래그 앤 드롭함으로써 쉽게 그래픽 자료를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여러분이 템플릿의 도움 따위는 필요 없을 정도로 창의력이 넘치는 사람이라면 템플릿을 사용하라고는 말씀드리지 못하겠지만, 대부분의 사람에게는 확실히 도움이 됩니다.
대부분의 무료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좀 더 향상된 기능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면 유로 라이센스로 캔바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초보자에게는 아마 유로 기능까지는 필요하지 않을 공산이 큽니다. 따라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유료 라이센스가 아닌 무료 라이센스를 상정하고 내용을 작성하겠습니다.
캔바의 장점은 사용하기가 참 쉽다는 점입니다. 이전에 한 번도 사용해본 적 없더라도 기초를 다지는데 채 10분 정도 밖에 걸리지 않습니다.
만약 한 번이라도 캔바를 사용해본 적이 있는 분이라면 이 부분은 건너뛰셔도 무방합니다!
캔바의 홈페이지로 이동하면 템플릿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각각의 플랫폼이 서로 다른 크기를 요구하기 때문에, 이에 최적화하기 위한 것입니다. 더할나위 없이 훌륭하죠,
예를 들어 유튜브의 썸네일 템플릿의 크기는 1280x720px이며, 이 크기를 준수한다면 기껏 만들어놓은 썸네일이 잘려나가는 불상사는 벌어지지 않을 겁니다.
만약 원하는 크기가 없다면 우측 상단의 ‘사용자 지정 치수’ 옵션을 이용해서 직접 적절한 이미지 크기를 커스터마이징하시면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번 가장 상단의 첫 번째에 나오는 ‘인스타그램 게시물’이라는 템플릿을 사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메뉴에서 ‘인스타그램 게시물’을 선택하면 위와 같은 화면에서 이동합니다. 여기에서 추가적으로 세부 템플릿을 선택하거나, 아니면 완전히 백지에서부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사이드바에는 여러분이 제어할 수 있는 7개의 탭이 존재합니다. 추천 템플릿, 요소, 텍스트, 배경, 업로드, 폴더, 더보기가 바로 그것이죠,
추천 템플릿은 캔바가 추천하는 템플릿들을 보여줍니다. 처음에는 각각의 카테고리로 템플릿이 제시되고, 스크롤을 내리면 더 많은 템플릿을 볼 수 있습니다. 만약에 필요한 템플릿을 찾기 힘들다면 곧장 상단의 검색창에 키워드를 입력해서 적절한 템플릿을 찾아볼 수도 있습니다.
요소는 템플릿에 삽입할 수 있는 디자인 요소입니다. 사진, 일러스트 그래픽, 그리드 레이아웃, 도형, 차트, 프레임, 선······, 개중에는 무료 사진과 그래픽이 있기도 하지만, 유료로 구입해야하는 것도 있습니다.
텍스트는 여러분의 DIY 그래픽에 맞춤 텍스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일일이 직접 입력해서 위치를 지정해줄 필요 없이, 이미 레이아웃까지 짜여있죠. 캔바에는 디자인이 너무 과하거나 투박해보이지 않는 적절한 수준에서 폰트를 제공합니다.
배경은 말그대로 배경을 선택할 수 있는 탭입니다. 배경으로 선택할 수 있는 것에는 사진과 색상 그라디언트 등이 있으며, 아예 단색으로만 채울 수도 있습니다.
업로드는 여러분의 개인 이미지를 업로드할 수 있는 탭입니다. 여러분의 로고나, 개인적인 프로필 사진 등을 올려서 캔바의 디자인 작업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폴더는 여러분이 구매한 이미지 등이 정리되는 곳입니다. 보다 더 이용하고 싶다면 유료 라이센스를 구매하면 되는데, 말씀드렸다시피 초반에는 그다지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실 겁니다. 만약 점차 캔바의 사용에 익숙해져서 투자할 가치를 느낀다면 유료 라이센스를 구매해서 이용해보세요.
더 보기에는 추가적인 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이나 프렌테이션을 불러온다던가, 이모티콘을 삽입한다던가, 아니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의 플랫폼에서 콘텐츠를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또한 캔바의 유료 사용자를 위한 강력한 기능들도 마련되어 있죠.
캔바는 주로 삽입하고자 하는 요소를 드래그 앤 드롭함으로써 디자인을 할 수 있습니다.
저는 포스팅용으로 아무 템플릿이나 하나 골라봤습니다.
이 템플릿의 배경은 색상이 아닌 사진입니다. 하지만 제가 마음에 드는 부분은 아니군요. 한 번 배경을 움직이고 싶으면 어떻게 할까요?
만약 배경이 사진이라면 그냥 배경에다 대고 마우스를 더블클릭하세요. 그럼 숨겨져있던 배경 사진 전체가 드러나게 될 것이고, 드래그를 통해서 원하는 위치에 배경을 고정하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색상이라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대충 텍스트도 어떻게 해야하는지 감이 오실 겁니다. 그냥 더블 클릭하시고, 원하는 문자로 다시 타이핑하면 됩니다. 거의 모든 캔바의 디자인이 이런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마지막으로 결과물에 충분히 만족하신다면 우측 상단의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서 결과물을 내려받으시면 됩니다. 가급적 고해상도로 다운로드 받으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이제 여러분이 고민하셔야 할 부분은 바로 여러분의 사업에 대체 어떤 종류의 그래픽이 필요한지에 대한 점입니다.
비쥬얼은 기본적으로 브랜드를 더욱 흥미롭게 하며 보다 많은 잠재고객들을 끌어들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다음은 브랜드에 대한 비쥬얼을 만드는 그래픽에 대한 몇 가지 예시입니다.
· 트위터 헤더
· 인스타그램 이미지
· 유튜브 영상의 썸네일
· 핀터레스트의 고정된 핀
· 유튜브 채널의 헤더
· 인스타그램 스토리
물론 여러분의 분야에 따라서 제품 상세 페이지를 만들 수도 있고, 보다 더 창의적인 어떤 무언가에 캔바가 이용될 수 있습니다. 만약 그것이 생각난다면, 무엇이든지 일단 한 번 해보세요.
많은 사람들이 그저 자신의 색을 녹여낼 수 없다는 이유만으로 템플릿 사이트를 기피하고는 합니다. 왜냐하면 자신의 브랜드의 고유성을 확보하는 작업은 아주 중요하니까요.
실제로 캔바를 통해 DIY 그래픽을 만들 때 유일하게 걸리는 점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는 여러분만의 일관된 스타일 가이드라인을 만듬으로써 해소할 수 있습니다. 스타일 가이드라인에는 여러분의 그래픽에 포함된 색상, 폰트, 이미지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일관된 스타일을 유지하면 더욱 오랫동안 사람들의 기억에 남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는 캔바를 통한 브랜딩 이 시작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러분의 로고를 캔바에 업로드하고, 여러분의 이미지를 업로드해서 여러분의 브랜드를 이끌어보세요.
다음은 캔바에서 예시로 제시하고 있는 캔바 작업 결과물들입니다. 더 쉽게, 더 전문적으로 디자인하세요!
탁월함에 이르는 가장 빠른 길, 백건필 작가님의 오픈채팅방입니다. 1인지식창업과 자기계발에 대한 모든 강의가 진행중입니다.
URL: https://open.kakao.com/o/gKeqIa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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