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토피 Dec 10. 2023

나의 염원


현실에서 벗어나 비우고 싶어 템플스테이를 다녀왔다.


이틑날 아침 산사를 돌다 해탈문과 계단을 지나 대웅전의 부처님을 마주했다. 그 어떤 생각도 들지 않았으나 괜스레 눈물이 났다. 어릴 적 홀로 밤늦게 달을 보며 소원을 빌었던 때도 있었다. 언젠가는 십자가 앞에서 원망스러운 얼굴로 기도했던 적도 여러 번 있었더랬다. 내가 진심을 다해 소원을 빌었던 날들이 너무 오래전이라는 사실을 깨달았다. 그때보다 살기가 좋아져서? 아니. 소원이 의미가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이었을 테다. 삶은 의지로 되지 않는 일이 많으니.


부처님 얼굴을 올려다보다 내 머리 위에 빼곡하게 매달려 있는 연등들이 보였다. 시주하신 분들의 이름들이 연등에 매달려 있었고 그중에는 종종 상호명도 보였다. 다들 사는 게 힘든 건 마찬가지. 불자도 욕심을 내려놓기는 어려운 모양이다. 그래. 기왕지사 여기까지 왔으니 나도 한번 소원을 빌어보기로 했다.


삼배를 올리며 마지막 절에 소원을 담았다. 오랜시간 생각 할 것 없이 엎드려 기도를 드렸다. 기도를 드리고서 알았다. 지금 당장 고통에 몸부림치는 번뇌는 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아니었구나. 내가 궁극적으로 내 삶에서 바라는 것이 이거였구나. 내가 이를 위해서 템플스테이를 왔던 거구나. 간절하게 내가 그런 사람이 될 수 있기를 바라고 또 바랐다.


-


무사무탈하기를,

건강하고 아프지 않기를,

마음을 다스릴 수 있는 힘을 얻기를,

시기와 갈등 없이 서로 베푸고 나눌 수 있는 여유가 있기를,

삶을 놓지 않고 긍정적인 삶을 살아낼 의지를 갖게 되기를





매거진의 이전글 세계의 끝에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