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제숙 Nov 26. 2020

스마트한 시대에 안 스마트하게 살기

2020.11.26.목

 우리나라는 자동차 왕국이라  그런지 걸어다녀보면 보행자가 안전한 사회는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자동차를 타고 다닐 때는 잘 느끼지 못했다.

도시학자 김진애는 우리 나라의 도시가 발달하는 과정에서 주거지와 상업지구가 분리되었기 때문에 많은 도시문제가 야기 되었다고 한다. 출퇴근 전쟁, 공해, 도심의 공동화 현상 등. 그 이면에 대기업에 기댈 수 밖에 없게 된 논리가 내재하고 있단다. 주택, 정유, 자동차, 통신을 모두 대기업이 쥐고 있는 것이 결코 우연이 아니라는 말이다.

며칠 동안 집과 집 근처에만 있어서 오늘은 손주를 등원시키고 걸어서 재래시장에 갔다. 걸으면 사오십 분은 걸린다며 택시를 타고 가라고 했지만 바쁜 일도 없는데 싶어서 걷기에 나섰다.
구 시가지여서 그런지 길도 꼬불하고 횡단보도도 끊긴 곳이 많았다.
그전에 차를 타고 한 번 간 적이 있어서 기억을 되살리며 걸었다. 이제 일년 남짓 있으면 아들이 사둔 집으로 이사할 터여서 여기로 다시 올 일은 없을지도 모른다.


시장은 시내 중심가와 연결이 되어 있었다. 깨끗했지만 너무 한산했다. 제일 작은 가게에 들어가서 손주 양말 다섯켤레를 샀다.


올 때는 택시를 타고 왔다. 버스를 탈까 싶었지만 노선도 잘 모르고 무작정 기다리는 것도 망설여졌다. 스마트한 시대에 안 스마트한 생활이다. 친구들은 인터넷에 접속해서 노선과 기다리는 시간들을 알아보고 다니곤 하던데 나는 그러고 싶지 않았다. 그냥 아날로그로 버티고 있는 중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11월의 아름다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