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제숙 Jul 03. 2020

칠월의 텃밭 혹은 꽃밭

2020.7.3.금

오늘이 시아버님 추도일이어서 큰댁에서 형제자매들이 모인다. 멀리 사시는 중간 시누이형님을 제외한 다섯이, 짝들을 합치면 열 명이 한자리에 모인다. 큰조카 내외까지 합치면 열 둘이다. 채식주의자인 작은 동서네 주려고 마당의 텃밭 혹은 꽃밭에서 첫수확을 했다. 다섯 시에는 출발해야 해서 급히 다듬고 신문지로 쌌다. 


동서끼리 잘 지내는 것이 어렵다고들 하는데 나는 손아래 동서랑 잘 지낸다. 여자 형제가 없어서 늘 외로웠는데 살가운 동서가 친동생처럼 느껴진다. 친정어머니가 오래 전에 돌아가셔서 딱히 친정이라고 갈 데도 없는 내가 몸이 아프면 동서네 가서 며칠 쉬다가 오기도 한다. 나한테만 잘하는 것이 아니라 손윗동서에게도 잘 하니 중간에 있는 내가 편할 때가 많다. 고마운 일이다. 그래서 나도 무엇이 조금 생기면 동서를 챙기게 된다. 


채소나 꽃을 기르는 일은 전적으로 남편의 소관이다. 도시에서 나서 도시에서만 자란 나는 식물에 관한 한 까막눈이다. 지난번에도 부추를 베러 들어갔다가 옆에 올라오고 있는 둥글레 순을 밟아서 지청구를 들었다. 왜 내겐 그것들이 모두 잡초로 보이는지 모르겠다. 


안주인이 무심한데도 식물들은 개의치 않고 잘들 자란다. 


매거진의 이전글 읽는 인간 1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