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치며
※대상관계이론 입문. Lavinia Gomez 저. 학지사.
이 글의 기반인 대상관계이론을 학자 별로 정리해놓은 교재이다. 학자의 삶을 토대로 이론을 제공하며, 그에 대한 핵심적인 내용들을 간략히 정리해 놓았다. Frued로부터 이어진 정신분석이 영국에서의 대상관계 주요 학자들에게 어떻게 받아들여졌는지에 대하여 섬세하게 정리가 되어 있다. 심리학 전공자라면 추천할만한 이론이 다양하게 있으며 학문적 지식을 넓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트라우마의 치유. Jon G. Allen Ph. D. 저. 학지사
전공자가 아니더라도 충분히 쉽게 읽을 수 있는 쉬운 글로 구성되어 있다. 자신의 마음의 치유에 있어서 다양하고 따듯한 글들로 저서가 되어있다. 트라우마의 원인과 넘어가 희망을 바라보는 자세에 대하여 우리가 알아갈 수 있다. 과학적인 이론 및 심리학적 이론에 대해서도 꼼꼼히 저술하며 이해를 기반으로 한 사람의 마음을 통합할 수 있도록 제시하고 있다.
※정신분석적 진단. Nancy Williams 저. 학지사
정신분석의 대가 Nancy Williams가 지은 책으로 작가의 저서 ‘정신분석 3부작’ 중 하나이다. 정신분석에 대해 새로운 시각을 가지도록 도와준다. 자신이 정신분석에 이해하고 싶은 마음이 있다면 이 책을 추천한다. 정신분석에 대하여 사람을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을 제시해줌으로써 더욱 넓은 시야와 이해력을 증진시켜준다.
※정신역동적 정신치료. Deborah L.Cabaniss 저. 학지사
정신역동적 정신치료라는 복잡한 기술을 단번에 정리해놓은 명쾌한 저서이다. 자신이 정신분석적 치료에 관심이 있다면 추천하는 책이다. 통찰지향적인 치료방법과 지지적인 치료 방법에 대하여 기술적인 측면과 실제 저자의 노하우가 녹아들은 글이다. 상담기술의 핵심적인 스킬들을 적용시킬 수 있는 저서로, 재미있게 읽을 수 있으며 쉽게 적용시킬 수 있다.
※인지행동치료 이론과 실제(제2판). Judith S. Beck. 저. 하나의학사
CBT는 현재 심리상담 분야 및 심리치료에서 최고의 권위를 가지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CBT의 학습과정에 대해서 궁금하다면 꼭 읽어 보기를 추천한다. 현재 인지행동이론에 기반한 서로의 치료과정을 쉽게 이해하도록 저술이 되어있으며 핵심 사고를 찾고 수정하는 것에 있어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사람의 인지도식을 기본적으로 이해시킬 수 있는 저서로써, CBT에 관심이 없더라도 최근 동향의 치료에 대해서 궁금하다면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성격장애 진단 및 치료 대인관계 접근. Loma Smith Benjamin 저. 학지사
SASB모형을 통하여, Sullivan의 이론을 기반으로 다양한 성격장애에 대하여 가족적인 접근을 시도하려 한다. 정신분석이론, 특히 관계를 통하여 어떻게 사람이 자라왔는지에 초점을 맞춘 시각을 제시해준다. 사람의 마음이 자라나면서 과거에 어떠한 일을 겪고 살아왔는지에 대하여 설명을 중시한다. 사람에 대하여 새로운 시각을 형성하는 SASB모형을 통해 성격장애에 새로운 시각을 가져보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한다.
※사례로 읽는 임상심리학. 김중술 외 2명 저.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다양한 임상 장면에서 나타나는 정신병리 사례들을 소개하며 검사개괄적인 내용을 소개하고 있다. 사례적인 측면으로 다양한 지식을 쌓을 수 있다. 풀 배터리 검사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관점에서 사람을 바라보게 하는 시각을 길러주는 저서이다. 재미있고 풍부한 사례들을 통하여 독자들의 여러 생각과 임상장면에서 나타날 수 있는 사람의 근본적인 생각들을 반영해 볼 수 있다. 임상관련 직업을 생각하고 있지 않더라도 심리학 관련 전공자라면 반드시 추천하는 저서이다.
※역동정신의학. Glen O. Gabbard. M.D. 저. 하나의학사
정신분석에 대한 정신 병리적 깊이가 넓어지는 계기가 될 수 있는 책이다. 의학계에 종사하는 사람이 아니더라도 정신분석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흥미 있고 이해가 갈 만한 내용으로 구성 되어있다. 책의 두께만큼, 쌓여진 지식이 정돈되어 있다. 정신분석에 정통하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