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인디 공책 Feb 08. 2018

사랑, 우리만 모르는 진실

사랑이란 이름의 실수를 줄이는 방법

너는 말하는데 나는 모르겠어 / 나는 말하는데 나도 모르겠어 - 우리만 모르는 진실


사랑

  떤 사람이나 존재를 아끼고 소중히 여기는 마음. 내지는 그런 일을 사랑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이것은 단지 사전적 의미일 뿐이며 사람들은 저마다 사랑이란 단어에 다른 의미를 부여한다. 미지(未知)를 설명하려는 일이란 인류의 크나큰 즐거움 중 하나이기 때문이리라.




사랑은 시대를 대변하는 인물들에게도 매력적으로 다가왔다

우습게 들릴지 모르지만, 진정한 혁명가를 이끄는 것은 위대한 사랑의 감정이다, 이런 자질이 없는 혁명가는 생각할 수 없다 - 에르네스토 체 게바라
세상에는 빵 한 조각 때문에 죽어가는 사람도 많지만, 작은 사랑도 받지 못해서 죽어가는 사람은 더 많다 - 마더 테레사
사랑은 눈으로 보지 않고 마음으로 보는 거지 - 윌리엄 셰익스피어스
만유인력은 사랑에 빠진 사람을 책임지지 않는다 - 알버트 아인슈타인


  이들은 사랑을 통해 영감을 얻었고 인류 역사의 획을 그었다. 사랑의 영감을 받은 것은 위인들만의 일은 아니었다. 순간순간 인생이란 페이지를 꾹꾹 눌러쓰고 있는 평범한 사람들에게도 사랑이란 삶의 이유로 설명되길 원하는 것이었다. 사람들은 사랑을 제작하고 사랑을 소비하고 사랑을 계획했다.


  사랑은 부정할 수 없는 감정적 확신에 가까웠다. 철학자 헤겔은 자신의 책, 정신현상학에서 감정적 확신이 가진 한계에 대해 지적했다. 그것은 자신이 아는 것에 대해서 다만 <그것은 ~이다(es ist)>는 단 한마디 말로 설명할 뿐이기 때문에 가장 추상적이며 또한 가장 빈곤한 의미의 진리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인생에서 가장 치명적인 실수를 했던 순간이 있었다. 사랑을 다 안다고 확신하는 순간이었다. 다 안다고 확신했을 때 이것은 사랑과 욕구의 경계를 허물었다. 확신이 있었기에 손쉬웠던 선택과 판단은 사랑하는 사람들을 떠나보내는 과정을 겪게 했다. 사랑의 고백과 행동은 소중한 이들에게 씻을 수 없는 상처만 안겨줬다.


  잘 알 것 같지만 잘 모르는 단어로 사랑을 인식할 때 어쩌면 사랑이란 확신으로 저지르는 치명적인 실수를 줄일 수 있을지도 모른다. 사랑은 매우 치명적이며 위험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