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마음의 창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내가 아는 사람 Apr 18. 2021

당신에게 또다시 기회가 찾아온다면

일단 잡아라

인생을 살면서 우린 여러 번의 기회를 만나게 된다. 자신이 직접 알아보기는 힘들지만 지나고 나서 생각해 보면 그것이 기회였음을 감지하곤 한다.

      

그것은 어떤 선택으로부터 온다. 어떠한 일로 인해 남이 아닌 본인이 직접 선택을 해야 하는 시기가 있다는 말이다. 그 시기가 바로 자기에게 찾아온 기회가 된다.

     

사람들은 생각한다. 언젠가 자기에게 좋은 기회가 오면 그 기회를 잘 잡아서 자기 것으로 만들 거라는 확신을 한다. 하지만, 막상 그런 상황과 만나면 준비 부족과 마음의 결정을 내리지 못해서 망설인다.

     

결국, 다른 사람에게 기회를 빼앗기고 나서야 안다. 매번 이러한 과정을 거치지만, 그때마다 같은 생각과 행동으로 번번이 놓치고 마는 것이 기회임을 나 또한 인정한다. 나에게도 인생 몇 번의 기회가 있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땐 나에게 주어진 행운인 줄 전혀 알지 못하고 걷어찼다. '진작 알았다면 잡았겠지’하는 머릿속 생각도 기회가 다 지나가고 나서야 든 생각이다. 

    

나에게 과분하다고 망설이고, 맞지 않는 것이라 망설이는 동안 기회는 멀리멀리 달아나 버린다. 인생에 몇 번 찾아오기 힘들다는 기회, 무조건 잡아라. 잡는 자에게 기회만큼 행운도 따를 것이다.

     

놓치고 나서 아쉽긴 하지만 뒤늦게 알게 된 다행스러운 사실은, 한 번 기회가 왔다가 사라졌다고 해서 영영 오지 않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 지금도, 앞으로도 우리에게 기회는 언제든지 다시 찾아온다. 

    

달라진 것이 있다면 지난날에는 기회를 잡지 못했지만, 앞으로는 언제든지 기회를 놓치지 않을 수 있다는 확신이 생긴다. 기회를 통해서 머릿속으로만 꿈꾸던 생각을 행동으로 바꾸면 결국 달라진 자신의 미래와 만날 수 있다. 세월 보내듯 그냥 흘려보내면 안 되는 것이 바로 기회다.

     

어렵게 찾아온 기회, 마음속 깊이 간직하고 준비해온 그것을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지금부터는 준비가 조금 부족해도, 마음이 확 허락하지 않아도 나에게 찾아온 둘도 없는 기회라 생각하고 잡아라. 잡고 나서 후회해도 늦지 않다.

     

어떤 기회는 중대한 인생의 전환점이 되기도 한다. 현재 상황에서 벗어나고 싶거나, 새로운 것에 관한 관심이 지대하다면 항상 기회를 엿보고 있어야 한다. 글을 쓰고 있는 나 역시 앞으로 찾아올 기회를 꼭 붙잡겠다는 마음으로 기웃대고 있는 중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어떤 일을 잘하고 싶다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