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인기 Jun 26. 2019

인문계 직무 길잡이 (3) 홍보팀

홍보팀 업무가 밝아 보이니?

신제품 출시현장. 코엑스나 강남역 등 여러 장소에서 부스를 설치하고 모델을 섭외하여 행사를 진행한다. 제품을 전시하고 관련 설명과 함께 경품행사도 진행한다.     


이 신제품 출시행사를 담당하는 부서는 어느 부서일까? 홍보팀일까?       


아쉽게도 아니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부서에서 담당한다. 엄밀히 말하자면 홍보팀이 아닌 마케팅팀에서 운영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홍보팀의 주요업무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 간단히 정리하자면     


1. 홍보관 관리 및 운영 / 대내외 귀빈 의전 포함  

2. 회사의 이미지에 관한 광고 및 홍보물 제작, 관리 

3. 사내방송 및 사이트 등 커뮤니케이션 채널 운영(홍보팀과 인사팀이 함께 관리) 

4. 마지막으로 제일 중요한 대외 커뮤니케이션 및 언론 관리 

   - 회사 사이트 및 방송사, 신문사, 인터넷, 기자, SNS, 파워블로거 등      


중소기업은 홍보팀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팀의 구분이 나누어져 있지 않다. 하지만 대부분의 대기업은 나누어져 있다. 후에 마케팅, 영업에서 자세히 다루겠지만 간략히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은 상품기획의 일환으로 제품 관련 기획을 하고 홍보 영상을 만들며 행사를 런칭하며 고객들과 소통한다.      


반면 홍보는 단일 제품보다는 회사의 이미지에 더 포커스를 둔다. 회사의 이미지에 관한 광고, 홍보물을 제작하거나 좋은 대외 이미지를 부각시키기 위해 불철주야 노력한다. 불철주야. 일반적으로 회사의 대외 이미지 관련 단일 창구는 홍보팀이다. 일례로 회사관련 크고 작은 사고가 터졌을 때 언론, SNS 등 대외 채널에 직접 대응하는 부서가 홍보팀이며 회사의 좋은 이미지를 유지 및 개선시키는 대외업무를 홍보팀에서 한다. 홍보팀의 능력에 따라 회사의 이미지가 달라지고 그에 따른 매출이 달라질 수 있다. 회사의 좋은 이미지를 제고시키기 위해 겉으로 드러나는 대외채널 대응뿐만 아니라 업무관련 여러 물밑 작업도 있을 수 있다. 그 가운데 자신의 업무가 기자와 소통하는 업무라면 산업부인지 사회부인지에 따라, 언론사의 정치적 성향에 따라 자신의 업무관련 고충이 많이 달라질 수 있다.(보통 사내 이미지 관리는 인사팀과 홍보팀이 함께 한다.)      


요즈음에는 SNS가 발달함에 따라 홍보팀의 업무가 상당히 광범위해졌다. 임직원들 중 일부가 회사 밖에서 회사와는 상관없는 일로 논쟁을 일으켰을 경우 가끔 그 회사에 대한 소비자 불매운동이 일어나며 그에 따른 책임과 사과를 회사에서 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게 된다. 그러므로 임직원들에게 관련 교육을 시키는 것도 필요하다. 2000년대 전까지만 해도 방송 3사와 가판대에 올라오는 신문만 유심히 살펴보면 어느 정도 여론의 현황을 볼 수 있었지만 이제는 SNS와 고객 개개인, 파워 블로거 등까지 유심히 살펴야되기 때문에 그 업무가 더욱 다채로워졌다고 하겠다. 불철주야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참고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부서는 가장 인기가 많은 직무중 하나이다. 그 이유는 마케팅 관련 설명에서 이어나가도록 하겠다. ^^      


※ 본 브런치의 글을 강의영상으로도 만들었습니다. 

https://youtu.be/BBkZHmQxJWQ

이전 12화 인문계 직무 길잡이 (2) 기획부서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