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런치북 INNER SPARK 20화

행운의식과 잠재의식

by INNER SPARK

행운과 잠재의식에 대해서 공부하다 보니, 두 가지가 동전의 앞뒷면이라는 생각이 든다.


일반적으로 잠재의식은 내면의 습관으로 힘들여 고쳐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행운이라는 것은 아주 우연히 좋은 일이 찾아오는 것으로 힘들이지 않아도 오는 것으로 생각한다.


그런데 잠재의식의 힘에 대한 공부와 실천과정에서 행운이라는 것도 잠재의식처럼 내면의 힘으로 끌어당기는 것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행운처럼 다가왔던 것이 내가 잠재의식에서 끌어당겼던 것임을 발견하기도 한다.


나를 한번 행운아처럼 생각했더니, 행운이라고 생각될 만한 사건들이 계속 밀려들었다. 내 인생 자체가 행운으로 점철된 것으로 생각된다. 그렇다면 내 잠재의식에는 자신이 행운덩어리로 그려져 있는 것은 아닐까.




행운에 대해서 과학적으로 연구한 사람이 있다. 리처드 와이즈만 박사는 ‘행운의 법칙’이라는 책에서 행운을 과학적으로 분석했다.


행운을 가진 사람의 특징은 크게 4가지가 있다고 한다.


①운이 좋은 사람들에게는 우연한 기회가 계속 찾아온다. ②운이 좋은 사람들은 이유도 모르는 채 탁월한 판단을 내린다. ③운이 좋은 사람들의 꿈, 야망, 목표는 이루어지는 경우가 허다하다. ④운이 좋은 사람은 불운을 행운으로 바꾸는 재주가 있다.


중요한 것은 위 4가지 특징은 객관적인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자신을 ‘행운이 따르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가진 생각인 것이다. 자신을 행운이 따르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면 위와 같은 4가지 혜택을 누릴 수 있다는 말이다.


자신을 불운하다고 여기는 사람한테는 계속 불운 같은 사건이 발생하기 마련이다. 이렇게 말하는 사람을 본 적이 있다.


“나는 평생 공짜로 뭘 얻어 본 적이 없어. 내가 가진 것은 다 내가 열심히 노력해서 얻은 거야.”


이 사람은 분명 자신을 행운아로 여기지 않고 있다. 수 십 년을 살면서 남들이 보기에는 기회라고 보일만한 것들이 그 사람을 스쳐 지나갔을 것이다. 그런데 자신을 불운아로 여기는 사람은 그런 기회를 보고도 못 본 체 지나간다.


이런 면에서 한 사람의 인생을 좌우하는 것은 그 사람이 가진 ‘기대치’라고 하는 것이 맞다. 기대치를 크게 가진 사람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가질만한 사람이라고 존재급을 높게 설정한다. 그리고 그것을 곧 가질 거라고 기대한다.


이렇게 성취한 대한 높은 기대치를 가진 사람은 결과를 이룬 모습을 생생하게 상상한다. 그렇기 때문에 시작한 일에 대한 노력을 크게 기울인다. 그 과정에서 어려움이 발생하더라도 이를 쉽게 극복한다. 다른 말로, 나를 행운아라고 생각하면 어려움을 극복하는 힘이 커진다는 것이다. 김주환교수님이 강조하는 '회복탄력성'이 좋은 사람이 된다.


운이 좋은 사람들은 어려운 문제에 맞닥뜨렸을 때도 쉽게 포기하지 않는다. 어디서도 듣기도 보지도 못한 참신한 해결방법을 구해온다. 어떻게든 돌파구를 만든다.


리처드 와이즈먼 박사는 감사하게도 행운지수를 높이는 방법도 제시한다.


행운지수가 높은 사람은 ①행운이 계속 이어질 거라고 생각한다. ②끊임없이 도전하고, 실패에 좌절하지 않는다. ③사람들과의 만남이 행운을 가져다준다고 믿는다.




여기까지 봤을 때 눈치 빠른 분들은 이미 알아차렸을 가능성이 크다. 어디서 많이 본듯한 말들이다. 맞다. 잠재의식의 힘과 끌어당김의 법칙에 관한 책들에서 많이 보는 내용들이다.


자신의 목표를 분명하게 설정하고, 그것이 이루어진 모습을 생생하게 상상한다. 그리고 그것이 달성될 것이라는 믿음과 확신을 갖는다. 아울러 현실세계에서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헌신한다. 이러한 내면작용과 외부행위를 계속 반복하면 원하는 것을 이룰 수 있게 된다.


자신을 행운아로 잠재의식에 새기고 행운이 계속될 거라고 잠재의식에 깊게 세기면 그런 행운이 계속 이어진다. 그러면 그가 원하는 모습이 된다.



행운은 주위에 가득 차있다. 그리고 행운은 수시로 우리를 찾아온다. 다만 그것을 행운으로 알아보는 안목과 실행력이 부족할 뿐이다.


행운은 기회라는 이름으로 찾아온다. 날 것으로 온다는 말이다. 음식으로 치면, 식재료 정도라고 할까. 따라서 올바른 식재료를 알아보고 그것을 일단 손에 넣어야 한다. 그리고 그것을 맛있게 요리하는 것은 오롯이 내 몫이다. 기회를 요리해야 비로소 그것이 행운으로 보인다.


평생 그 기회를 찾아다니는 사람이 있다. 그 사람은 ‘왜 이렇게 나에게 기회가 안 오는 거야?’라는 푸념을 하고 산다. 그러나 기회라는 놈은 찾으면 찾을수록 보이지 않는다. 기회를 보는 눈이 없는데 그것을 볼 수 있을까.


기회를 보는 안목을 길러야 한다. 기회는 수시로 찾아오기 때문에 그것이 보일 때 얼른 낚아 채야한다.


행운을 얻는 것은 낚시에 비유할 수 있다. 물에 낚싯대를 드리우고 물고기를 힘써 낚으려 하기보다는 느긋한 마음으로 물을 바라보며 그 시간을 즐긴다. 그러다 물고기가 찌를 물었다고 판단되는 순간을 잘 포착하고 한 번에 그것을 낚아 올린다.


행운을 누리는 사람은 그래서 좀 느긋한 성격을 갖는다. 애써 한 곳을 바라보기보다는 주변을 여유 있게 바라본다. 그래서 인생을 바꿔줄 사람을 우연히 만나기도 한다. 그리고 신문이나 인터넷, 책에서 그런 기회를 마주치기도 한다. 그리고 바로 실행한다.


기회를 찾아다니기보단 찾아온 기회를 놓치지 않는 게 중요하다.




행운을 누리는 사람들은 하늘의 축복을 받은 사람이 아니다. 자신도 모르게 행운을 누리는 방법을 터득했을 가능성이 크다. 행운의식을 가진 사람들은 직감에 좀 더 주의를 집중하고, 미리에 대한 기대치를 높게 설정한다. 인생의 곳곳에서 행운이 터질 수 있도록 곳곳에 행운씨앗을 심어둔다.


이제부터 나 자신을 행운아로 설정해 보자. 지나온 시간을 뒤돌아보면, 내가 여기까지 온 것은 행운이 작용했을 가능성이 크다.


행운의식의 힘과 행운의식의 힘을 모두 가진 사람으로 다시 태어나자.





keyword
이전 19화행운을 세팅하라(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