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성공적인 그룹의 비밀
최고의 팀은 무엇이 다른가
1) 나는 이곳에서 안전한가
최근 팀 문화에 있어 가장 주목 받고 있는 것 중 하나가 '심리적 안전감'이죠. 누구나 하고 싶은 말을 거리낌없이 편안하게 할 수 있고, 그것에 대해 아무런 두려움을 느끼지 않는 것입니다. 이러한 심리적 안전감은 서로 이어져 있고 연결되어 있다는 신뢰의 감정을 느낄 때 가능한데요. Connection이 최고의 팀을 이루는 중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습니다.
2) 당신은 얼마나 취약한가
완벽한 사람은 없습니다. 리더 역시 마찬가지죠. 취약함을 공개적으로 드러내는 것이 협동심을 이끌어 내는데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우리가 일상생활을 할 때 많이 느낄 수 있는 부분입니다. 내가 부족함을 상대가 알게 될 때 오히려 인간적인 유대감을 느끼고 도와주고 싶은 마음을 가지는 것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높은 자리에 올라갈수록 먼저 약점을 드러내라입니다.
3) 우리의 이야기가 있는가
기업의 핵심가치나 문화로 지정한 구호가 의외로 큰 힘을 발휘한다는 것입니다. 상투적일수도 있지만 지속적으로 여러 채널을 통해 공유하면 그것이 문화가 되고 구성원들의 행동에 결국 영향을 미치는 것이죠. 물론 오버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합니다.
제가 느낀 책 내용을 관통하는 메시지는 '아날로그적 소통과 스킨십'입니다. 팀에 속해 있다는 소속감과 서로 이어져 있다는 유대감을 느끼게 하는 것은 결국 아날로그적 소통과 스킨십이고 별거 아닐 것 같지만 이것이 결국 최고의 팀을 만드는 기본이 된다는 것이죠.
리더분들과 조직관리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 읽으시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