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인사보이 Nov 05. 2017

회사생활에서 직원행복
4. Impact

탁월한 성과로 회사에 기여하고 이에 대한 인정과 보상을 받으며

회사생활에서 직원행복(MAGIC+) 네번째는 ‘Impact - 탁월한 성과로 회사에 기여하고 이에 대한 인정과 보상을 받으며’입니다.


핵심은 영향력이고 세부 키워드는 성과관리, 보상, 인정과 격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선 내가 수행해야 할 성과목표가 무엇인지 잘 알고 있고 그것이 상위 조직에 어떤 영향를 미치는지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자율과 책임의식을 갖고 탁월한 성과로 기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성과에 대한 정의가 무척 중요한데 내가 하는 일이 회사의 미션에 어떤 도움이 되는지, 동료들의 성과에 어떤 기여를 하고 있는지 스스로 물어보고 리더도 알려줘야 합니다. 그 속에서 내가 하는 일이 큰 영향력을 가지고 기여를 하고 있다고 느낄 때 행복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다음은 공정한 보상입니다. 성과에 대한 공정한 물질적 보상은 중요합니다. 다만, 물질적 보상은 단기적이어서 지속되지 못하고, 내재적 동기를 약화시키게 되고, 상위가치의 행복추구가 아닌 위생적 요인에만 신경쓰게 하는 문제가 있기에 심리적 보상이 매우 중요합니다. 성과에 대해 인정받고 격려받으며, 내가 한 일이 회사와 고객과 사회에 어떤 기여를 하고 있고 그것이 왜 중요한지를 끊임없이 알려주는 것이 필요하죠. 좀 과장된 말이긴 하지만 사람은 자신을 알아주는 사람을 위해 목숨까지 바칠 수 있다라는 말이 괜히 나온 것이 아니겠죠. 특히나 한국적 문화에서는 더욱 인정과 격려 상시적 피드백이 매우 중요합니다.


사람은 누구나 탁월한 성과를 통해 기여하고 싶어하고 이에 대해 끊임없이 인정받기를 원합니다. 회사와 리더는 직원행복이 Impact와 큰 연관이 있다는 것을 잘 알고 겉핥기식 조직문화 활동이 아닌 본질적 직원행복을 위해 노력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