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압박면접, 단순한 압박이 목적이 아니다! (2)

압박면접은 이렇게 생각하고 답변하면 성공한다.

압박면접, 단순한 압박이 목적이 아니다! (2)

- 압박면접은 이렇게 생각하고 답변하면 성공한다.


자주 등장하는 압박면접에 대해서는 미리 준비하지 않는다면 당황하게 되고, 감정적으로 대응하게 되기 때문에 반드시 압박면접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을 사전 점검하여 보다 전략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이미 단점을 뛰어 넘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는 긍정적인 생각을 하라!


압박면접에서 가장 중요한 출발점은 지원자 스스로의 마음가짐일 것입니다. 예상치 못한 질문이자 가장 당황스러운 질문을 받기 때문에 침착하게 대응하지 못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압박면접에서는 가장 중요한 것이 긍정적인 마인드로 접근하시는 것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다시 한 번 정리하자면, 지원자가 이미 면접장에 앉아 있는 것은 면접관들이 집요하게 압박 질문하는 소재를 뛰어 넘을 다른 장점들을 이미 지니고 있다는 것을 반증합니다. 실제 서류 전형에서는 출신학교, 학점, 외국어, 경험, 자기소개서 등의 다양한 기준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한두 부분이 부족하더라도 그것을 뛰어 넘는 다른 장점들이 있다면 합격시키고 있습니다.



2. 침착함과 냉정함으로 항상 여유 있게 답변한다는 마음가짐을 지니자!


면접관의 압박 질문에 스스로의 감정을 통제하지 못하고 급하게 답변하는 것은 오히려 부정적인 인상을 남길 수밖에 없습니다. 침착함과 냉정함을 항상 기억하면서 조금 더 여유 있게 차근차근 그리고 천천히 답변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한 호흡을 더 하면서 본인의 생각을 정리하여 답변한다는 생각으로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며, 면접관이 유도하는 감정적인 대응 및 표정 표시는 절대 곤란하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또한 앞에서 말씀 드린 것처럼 압박 질문은 서너 차례 계속 반복되기 때문에 각각의 질문에서도 침착함과 냉정함을 잃어버리면 절대적으로 곤란합니다.



3. 면접관의 질문과 입장을 동의하는 발언으로 답변을 시작하라!


대부분의 지원자들은 압박면접이 시작하게 되면 본인의 단점과 콤플렉스에 대한 변명을 하기 급급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모습은 주어진 상황에 대한 응대능력을 검증하는 것이 가장 큰 목적인 압박면접에서는 오히려 부정적인 시각을 줄 수 있으며, 대부분의 지원자들이 흔히 선택하는 식상한 답변이 되는 경우가 되어 면접관의 마음을 움직일 수 없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답변의 시작은 면접관의 질문과 입장을 동의하는 발언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체적으로 예를 든다면, '저도 면접관이라면 그렇게 생각했을 것입니다!', '면접관 입장이라면 저도 이런 질문 했을 것입니다!', '면접관의 생각에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등의 공감한다는 발언을 먼저 활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공감의 발언이 아니라 바로 본인의 변명을 하게 된다면 오히려 주어진 상황만을 쉽게 회피하려고만 한다는 부정적인 인상을 남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압박면접 #압박질문 #압박면접대응전략 #압박질문답변전략 #압박

#구조화면접 #직무면접 #심층면접 #NCS면접 #블라인드면접 #윤호상

#압박면접과_구조화면접은_전혀_다른_개념이다

이전 22화 압박면접, 단순한 압박이 목적이 아니다! (1)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