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마음이 흔들리는 시기를 보내고 있나요? 비밀을 알려드릴게요. 30초만 눈을 감아보세요. 그리고 아무 생각을 하지 않는 겁니다. 단 30초면 됩니다. 30초만 아무 생각을 하지 않아보세요. 이제 시작해보죠. 이 연습은 여러분의 삶을 새로운 방향으로 바꿀지도 모릅니다. 그러니 반드시 그냥 넘어가지 말고 따라해보세요. 자, 그럼 눈을 감고 시작해볼까요? 30초입니다. 아무 생각을 하지 않는 거예요.
어떤 일이 벌어졌나요? 아무 생각을 하지 않았나요? 머릿속은 텅빈 공간처럼 평화롭고 고요했나요? 아마 아닐 겁니다. 중요한 과제들에 대해 생각했을지도 모릅니다. 어쩌면 과거의 기억들이 떠올랐을 수도 있죠. 혹은 "이건 대체 왜 하는 건데", "30초가 왜 이렇게 길지?", "아, 지루하다"와 같은 생각을 했을 수도 있습니다. 어떤 생각을 했든 한 가지만은 확실합니다. 생각을 멈추는 건 불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나는 생각을 하지 않으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생각을 멈추는 건 불가능하네요. 그렇다면 생각을 하는 건 누구인가요? 내가 능동적으로 생각을 하는 것이라면 생각을 멈추는 게 가능했을 겁니다. 하지만 우리는 생각을 멈추지 못했습니다. 생각은 내가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게 아닌 것이 분명합니다. '나는 능동적이고 자유롭게 생각할 수 있다'는 생각은 인간의 아주 오랜 착각일 뿐입니다. 진화 과정에서 피할 수 없었던 필연적인 착각이죠.
여기에 비밀이 있습니다. '나는 자유롭게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에 말이죠. 프로이트, 융, 아들러의 정신분석부터 인지행동치료, 마음챙김기반인지치료, 수용전념치료와 같은 현대의 심리치료까지, 모든 심리치료는 궁극적으로 이 비밀을 파해치는 작업입니다. 수천 년 동안 큰 깨달음으로 전파되어 왔던 명상, 불교 철학에서 붓다의 메시지, 그리고 보다 과학적인 관점에서의 마인드풀니스도 모두 이 비밀에 기반합니다. 전세계적으로 큰 파장을 불러일으켰던 주요 자기계발 서적들은 이 비밀을 다룹니다. 치료든, 종교든, 영적인 깨달음이든, 자기계발이든, 그 본질은 모두 '거리두기(Distancing)'로 수렴합니다.
거리두기는 '나는 자유롭게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고, 생각으로부터 거리를 둔 채, 내가 원하는 생각을 선택하며 자신의 가치에 맞는 삶으로 나아가는 과정을 뜻합니다. 우리는 앞으로 거리두기의 핵심적인 세 가지 전제에 대해 배울 겁니다. 그리고 거리두기를 실천하는 세 가지 단계에 대해 알아볼 겁니다. 마지막으로 거리두기가 인류의 삶에서 어떤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는지, 몇 가지 사례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거리두기는 특히 우울증, 불안장애와 같은 정서적인 문제에 매우 큰 효과가 있다고 밝혀졌습니다. 우울증 약만큼 효과적이지만 그 효과는 보다 지속적이죠. 마음이 흔들리는 시기를 보내고 있다면 이 글이 여러분을 우울과 불안의 늪에서 빠져나와 새로운 방향으로 나아가는 데에 매우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입니다.
자, 그러면 새로운 변화의 첫 장을 시작해보죠.
디스턴싱(Distancing) 팀은 인지치료사와 함께 '거리두기'를 배우고 연습하는 인지치료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울, 불안, 무기력, 번아웃 등의 문제로 고민 중이라면, 아래에서 디스턴싱을 만나보세요!
➔ 디스턴싱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