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 2
스티브 잡스의 극적인 삶은 이미 널리 잘 알려져있다. 그는 애플을 성공시키며 30세에 이미 엄청난 재력가 반열에 올랐지만, 이사회와의 갈등으로 그가 만든 회사에서 쫓겨난다. 그는 이 시기를 두고 "모든 것이 끝난 것 같았다", "삶의 초점을 모두 잃어버렸다", "참담하다"라고 표현한다. 그리고 "몇 개월 동안 아무것도 할 수 없었다"라고 말한다. 그는 정말 아무것도 할 수 없었을 것이다. 그가 10년 동안 만들었던 회사에서 보란듯이 쫓겨난 모습을 떠올려보라. 짐작컨데 그는 극심한 무기력이나 허무함에 빠졌던 게 틀림없다.
하지만 그는 곧 다시 일어선다. 그는 "마음속에 무언가 천천히 다시 일어나기 시작했다"라고 말하며, 그 자신이 여전히 그가 했던 일을 사랑하고 있다는 걸 알았다고 설명한다. 그렇게 그는 다시 동일한 일을 시작하기로 결심하고 NeXT라고 하는 컴퓨터 회사를 일으켰고, 시간이 지나 애플은 NeXT를 인수하며 스티브 잡스는 다시 애플로 복귀한다.
스티브 잡스가 불교 철학과 마인드풀니스에 깊은 관심을 가졌던 건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그런 연유에서인지 그의 어록에는 '거리두기'와 관련된 표현이 자주 등장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당신의 마음과 영감을 따를 수 있는 용기를 가지는 것이다. 당신의 마음과 영감은 이미 당신이 진심으로 되고 싶은 바가 무엇인지 알고 있다.
"Most important, have the courage to follow your heart and intuition. They somehow already know what you truly want to become."
여러분들의 일은 인생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게 될 것이고, 진정 만족하는 일을 하는 유일한 방법은 스스로 하는 일이 훌륭한 일이라고 믿는 것이다. 그리고 그 훌륭한 일을 하는 유일한 방법은 당신이 하는 일을 사랑하는 것이다. 만약 아직 찾지 못했다면 계속 찾아라. 안주하지 마라. 진심을 다하면 그때는 찾을 것이다.
"Your work is going to fill a large part of your life, and the only way to be truly satisfied is to do what you believe is great work. And the only way to do great work is to love what you do. If you haven’t found it yet, keep looking. Don't settle. As with all matters of the heart, you'll know when you find it."
당신의 시간은 한정되어 있으니, 다른 누군가를 위한 삶을 살면서 낭비하지 마라. 다른 사람들이 마음대로 정해버린 독단적인 견해에 동요되지 마라. 다른 사람들 의견에 대한 소리에 당신 내면의 소리가 묻혀 듣지 못해서는 안된다.
"Your time is limited, so don't waste it living someone else's life. Don't be trapped by dogma—which is living with the results of other people’s thinking. Don't let the noise of others' opinions drown out your own inner voice."
스티브 잡스가 영적 수련을 하며 훈련했던 거리두기 연습은 그가 원하는 가치를 명료화하는 데에 가장 큰 도움이 되었으리라 확신한다. 그의 표현들은 정확히 생각을 알아차리고, 가치를 명료화한 뒤, 그에 전념하는 것을 향하고 있다.
짧은 시기에 인류를 바꿀 만한 혁신을 만들어내려면 수많은 고통이 수반될 수밖에 없다. 때론 프로젝트가 실패하기도 하고, 사람들로부터 모멸감을 느끼기도 하고, 자기가 만든 회사에서 보란듯이 쫓겨나기도 한다. 하지만 스티브 잡스는 그 과정에 괴로워하지 않았다. 그런 시기마다 그는 생각과 거리를 두고, 자신의 가치를 더욱 명료화한 뒤, 다시 자신의 가치에 전념했다. 그 결과, 그는 고통스러운 과정 속에서도 우울이나 불안의 굴레에 빠지지 않고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아나갈 수 있었다.
디스턴싱(Distancing) 팀은 인지치료사와 함께 '거리두기'를 배우고 연습하는 인지치료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울, 불안, 무기력, 번아웃 등의 문제로 고민 중이라면, 아래에서 디스턴싱을 만나보세요!
➔ 디스턴싱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