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소윤 Jan 20. 2023

명절에 선물 받으셨어요?


부동산에서는 명절 때마다 관리사무소 두어 군데에 작은 선물을 돌린다. 어제 인사말이 적힌 작은 종이를 선물에다 붙이면서 엄마한테 엄마, 우리한테는 선물 줄 사람 없어? 그랬더니 없단다. 우리가 을이라서 그렇지? 그러니까 별 대답이 없다. 


예전 회사 다닐 때는 나름 갑의 위치에 있었지만 딱히 명절 선물을 받고 다니지는 않았다. 외국계 회사여서 그랬을지도 모르고 직급이 대리일 때 그만둬버려서 그럴지도 모른다. 


그때는 일이 너무 힘들어서 아침마다 회사 지하에 있던 카페에서 샷추가 한 아메리카노를 매일 마셨는데, 주문받는 분이 내가 오면 샷추가는 가끔 서비스로 해주실 정도였다. 지금 생각하면 그 독하고 쓴 걸 어떻게 매일 마셨지 싶다. 아마도 그걸 마셨던 게 아니라 필요해서 들이킨 거였으니 일이 얼마나 고되었는지 지금은 상상도 잘 안 된다. 


재작년까지 카페를 운영하면서 그 커피를 자주 떠올렸다. 아침에 커피 한 잔이 절실한 직장인들에게 맛있는 커피 한 잔 내려주는 게 얼마나 소중하고 중요한 일인지 나는 덕분에 누구보다 잘 알게 되었다. 그래서 카페 운영이 돈도 잘 안 되고 몸이 너무 힘들 때에도 보람은 있었다. 한 잔도 허투루 내리지 않은 음료들을 손님들이 맛있게 먹어주는 게 그나마 나의 큰 힘이었다. 


부동산 일도 그렇다. 가끔 좋은 자리를 찾아주셔서 감사하다는 인사를 받는다. 내 일은 자리가 필요한 사람의 자리를 찾아주고 놀고 있는 자리를 채우는 것이다. 양쪽 사이에 끼여 이리저리 치이고 심지어 관리사무소에도 아쉬운 소리를 해야 할 때가 많긴 하지만 나 스스로 자부심을 가지지 않으면 하지 못할 일이다. 


어제 집에 갔더니 아빠가 지인에게 받아온 선물, 동생이 미국에서 주문해서 온 선물들이 두세 박스 도착해 있었다. 회사에서 못 받으면 어때, 주는 사람이 되는 것도 나쁘진 않지. 어제는 한라봉과 곶감이 참 맛있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무례함을 아는 아저씨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