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영화쓰는 이작가 Jul 30. 2018

아이유처럼 노래하고 싶다.

아무소리나 하는 김에,

노래방에 갔는데 22점을 맞았다. 웬만하면 돈 내는 사람 기분 나쁠까봐 그런 점수는 아예 안 나오게 만들었을 것 같은데, 입력 오류가 난 건지(....내가 그렇게 믿고 싶은 걸수도) 이후로도 계속해서 그 언저리의 점수가 나왔다. 화면에는 친절하게도 오늘의 점수 랭킹이 떴는데, 최하위의 랭킹은 내가 다 채우고 온 것 같다. 노래를 부른 것이 밤 열시쯤이었으니까, 아마 이후로도 더이상의 순위경쟁은 없이 그렇게 마무리 됐을 것이다.


엔딩곡으로 '금요일에 만나요'를 불렀다. 역시나 비슷한 점수였다. 22점이나 맞는 내가 할 말은 아니지만, 아이유 노래는 아이유가 부르자고 만든 노래지, '자- 다같이!'하며 부를 수 있는 노래 같지는 않다. 아이유 콘서트에서도 떼창 같은 게 있으려나? 모르겠다. 아무튼 청아한 목소리로 부르는 옛날 노래들도 좋지만, 내가 부러운 아이유는, 스물셋과 스물다섯(팔레트)을 노래할 수 있는 아이유다. 특히 스물셋을 보며 그 '솔직할 수 있는 용기'에 너무 놀랐다. 내가 제일 못 하는 게 바로 그거거든.


얼굴만 보면 몰라 속마음과 다른 표정을 짓는 일 아주 간단하거든.

사실은 나도 몰라 애초에 나는 단 한 줄의 거짓말도 쓴 적이 없거든

여우인 척 하는 곰인 척 하는 여우 아니면 아예 다른 거 어느 쪽이게?


겁나는 게 없어요 엉망으로 굴어도 사람들은 내게 매일 친절해요

인사하는 저 여자 모퉁이를 돌고도 아직 웃고 있을까 늘 불안해요


자기 얘기를 하고 싶어서, 가수는 노래를 만들고 화가는 그림을 그리고......그리고, 작가는 글을 쓰는 거라고 마무리 하고 싶은데, 나는 잘 모르겠다. 물론 나는 픽션을 쓰니까, 만약 에세이 같은 걸 쓰는 사람이라면 '그리고 작가는 글을 쓰는 거겠지' 라고 마무리 할 수 있겠지.

자기 얘기를 하는데는 용기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나 같은 사람은 지나가다 본 블로거의 거침없는 신변잡기에도 탄복하는데, 하물며 아이유라면, 대중의 보는 눈을 마주하고 자기 얘길 할 수 있다는 게, 용기를 넘어 장군감이다. 게다가 아이유 처럼 호불호가 극명한 처지(?)에, 스물셋을 노래할 수 있다니. 아이유도 쓰기 전에 심호흡이라도 했을까. 아니면, 오히려 말하고 나니 마음이 좀 후련했을까.


I like it, I'm twenty five 날 미워하는 거 알아

I got this . I've truly found 이제 조금 알 것 같아 날


스물셋처럼 혼란을 혼란스럽다고 얘기하는 것도, 팔레트처럼 어른이 볼 땐 어른이 아니지만 지금 내 상태는 좀 잔잔해졌다고 얘기하는 것도, 사람들에게 자신의 성장과정을 보여주는 것 자체가 용자의 마음먹음이다.  

(적절한 끼워넣기인지는 모르겠지만, 몇달전에 방탄소년단의 박지민이 V앱에서, "여러분은 나 19살때부터 봤잖아요."라고 자연스럽게 말했는데, 순간 그 말을 들으면서 나는 '세상에- 넌 무섭지도 않니?'라고 생각들었거든.)  


여기다 주저리주저리 하면서도 나는 자주 다시고치고, 새로고치고 한다. '그냥 털어놓는 기분으로'쓰기위한 훈련을 하자고 시작한 것도 있는데, 단번에 '까놓기'가 마음대로 안 된다. 저만큼까지 솔직해 지라면, 일단은 나는, 계속 거짓말을 할 것 같다. 솔직하기도 어렵고, 픽션도 어렵다. 솔직히 그렇다.


(늘 남의 얘기를 쓰다 보면, 마무리를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 그럴듯한 마무리에 대한 강박도 있다고, 솔직히 밝히며 마무리하자)   



이전 13화 할수있는것을안다, 할수없는것을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