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가다의 작은섬 Aug 25. 2023

<사랑> 그리고 삶의 의미 1

나를 사랑하는 것이 먼저입니다.(2023.8.24. 목)



한 달 전

교육을 받을 때 일이에요. 강사님이 종이를 한 장 나눠주면서 8조각으로 자르고 그 종이 위에 자신이 가장 소중하다고 여기는 것을 적으라고 했어요. 그리고 망망대해를 항해하던 중 태풍을 만났어요. 이제부터 종이에 적은 소중한 것들을 하나씩 하나씩 버려야 합니다. 처음엔 4개, 다음엔 2개, 마지막으로 남은 2개 중에 무엇을 버리겠습니까? 강사님은 강의를 하기 전에 오프닝활동으로 이 활동을 꼭 하신데요. 이 활동을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신, 나>를 제외한 가족이나 친구 등을 배 위에 끝까지 남겨두는데 어느 날, 정년퇴직을 하신 중년의 신사분이 마지막까지 배에 남는 사람을 <자신, 나>라고 선택했다고 합니다. 그 이유가 너무 궁금해서 여쭤봤대요. <지금까지 나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 또는 무엇(가족, 지인, 회사 등)을 위해서 열심히 살았는데 여기서 조차 나를 버리면 너무 슬플 것 같아서..> 그분이 하시는 말씀을 듣고 교육장에 계시는 모든 사람들이 눈시울을 붉혔다고 합니다.


사랑

참 위대하죠. 사랑이 일으킨 기적들이 얼마나 많아요. 저도 우리 집에 두 기적이 있어요. 요셉과 아가다의 사랑의 기적 = 아녜스 + 테레사입니다. 내 주변을 살펴보면 기적 같은 사랑이 넘쳐날 거예요. 다만 사람에 따라서 사랑의 기적을 발견하는 <능력>이 다를 뿐이죠. 


얼마나

나 자신을 사랑하세요? 우리도 누군가(혹은 신)의 기적 같은 사랑일 텐데 나 자신을 얼마나 사랑하세요? 하루에 몇 번이나 나를 위해 웃어주나요? 다른 사람들에게 고운 말 한번 건넬 때 나에게도 <고운 말>한번 건네주세요. <나>가 엄청 좋아할 거예요. 제가 엄청 좋아하는 말이 있는데요. 그건 <나는 존재자체만으로도 가치 있는 사람입니다> 예요. 내 존재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세요? 사랑하세요. 내 존재자체가 기적이라고 생각하시고 사랑하세요. 그 사랑이 빅터프랭클의 말처럼 내가 나의 존재 깊은 곳까지 닿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에요. 현재 무언가 이루고 싶은 것이 있으세요? 나를 사랑하세요. 그러면, 내가 가지고 태어난 고유한 나만의 특성과 개성, 그 속에 잠들어 있는 잠재력이 보일 거예요. 그 사랑이 나의 잠재력을 발휘하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여기서 잠깐, *나르시시스트처럼 막~ 이상하게 사랑하시는 거 말고요! 진짜 <나>를 있는 그대로 사랑하세요. 거기서부터 시작됩니다. 사랑이!


밉다

누군가를 미워해본 적 있으신가요? 전 아주 많아요. 나를 낳아준 부모님도 많이 미워해봤고요. 같이 일하는 동료도 미워해봤습니다. 요셉도 아녜스도, 테레사도 미워했어요.(물론 지금도 미울 때가 있지요) 이런 말을 하는 건 그 당시의 나의 몸과 마음을 떠올려보려고요. 상상해 보니 어떤가요? 누군가를 미워할 때 나의 얼굴표정은? 몸상태는? 마음은요? 누군가를 미워하고 있을 때는 나의 몸도, 마음도, 영혼조차도 미워지지 않던가요? (글벗님 #옥상평상님_누군가를 미워한다는 것 글을 읽어봐도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누군가의 행동이 미울 때가 있습니다. 미워하세요. 하지만 그 마음, 오래 간직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나를 위해~~~! ㅋㅋㅋ(아가다는 깨알 노래 중 ㅋㅋ)


https://brunch.co.kr/@oksangpyungsang/568



우리 선조들이 <미운 놈 떡 하나 더 준다>고 했잖아요? 선조들은 이렇게 지혜롭습니다. 미운 놈 떡 하나 더 주는 게 나를 사랑하는 일이니까요. 미운 놈 미워하는데 힘쓰지 말고 나를 더 사랑하라는 말이에요(내 맘대로 해석중..ㅋㅋㅋ)


이 삶도 사랑하지 않으면 알 수 없어요. 내 삶의 의미를 말이에요. 그러니까 우리! <어떻게 하면 이 삶을 사랑할 수 있을까?> 그 고민만 하자고요! 오늘하루종일 사랑사랑사랑타령만 하다가 정말 산소 같은 사랑을 만나고 말았습니다. 김수환추기경님의 365를 탁상달력을 넘기다 발견한 한 문장을 오늘 당신의 삶에 선물합니다.


'사랑은 산소 같은 것입니다.'






빅터프랭클>
사랑의 의미, 사랑은 다른 사람의 인간성을 가장 깊은 곳까지 파악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사랑으로서 사람은 사랑하는 사람이 지니고 있는 본질적인 특성과 개성을 볼 수 있으며, 더 나아가 그 사람이 잠재적으로 가지고 있는 것, 아직 실현되지 않았지만 앞으로 실현돼야 할 것이 무엇인지도 볼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인간은 사랑의 힘으로 자기가 사랑하는 사람이 잠재력을 발휘하도록 도와줄 수 있다.



*나르시시즘( / Narcissism)은 그리스 로마 신화에 나오는 나르키소스에서 유래된 단어로, 이상화된 자신에 대한 자기애적 왜곡을 의미한다.(네이버지식백과)

매거진의 이전글 <시련>과 삶의 의미 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