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잇다 itdaa Sep 25. 2017

취업과 나이로 주변에서 잔소리 들으시는 분들께

김윤준 멘토님께서 작성하신 칼럼입니다.

잔소리 안 하셔도 제각기 길대로 알아서 잘 사는데...

저도 옆에서 '걱정' 이란 탈을 쓴 '잔소리'를 하는 주변 친지분들, 친구들이 있었습니다.

그때 저는 더 크게 큰소리 뻥~뻥~ 쳤던 기억이 나네요~

4학년 1학기를 마치고 여름방학에 중고 트럭을 하나 사서 노점을 준비할 때, 친구들의 잔소리...

'너 어쩌려고 그래~?' 

'부모님이 너 이러라고 이런 대학 보냈니?' 

'지금 토익이나 자격증 하나라도 해야지~ 야 너 어쩌려고' 등등...


그때 걱정 말라고 난 너네보다 더 잘될 거야! 큰소리 뻥뻥 쳤었는데, 돌이켜보면 지금 이렇게 지내게 될 것을 몰랐을 텐데도 무슨 배짱이었나 싶네요 ^^;;;


이후 체인사업까지 하다가 그만두고, 한 학기 다니고 겨울방학... 졸업을 2주 앞두고 친척들 모임에서

 '일단 어디라도 들어가지 그러니.'

 '삼촌이 어디 소개시켜줄까?' 등등 잔소리들 하실 때, 

'아 전 초봉 4천 이상 안 주면 안 갈라고요~ 그 정도는 줘야 제가 일하죠~'라고 했었습니다.


얼마 안지나 졸업식날 1차 면접 합격 통보받고, 지금까지 일하고 있네요^^

그때 이후 7년이 흘렀는데, 이 짤을 보며 문득 저도 같은 잔소리를 들었던 것이 떠올랐습니다.


주변에서 왜 자신들이 불안해할까요? 그것은 '불안해하고 있어 보이기' 때문 아닐까요?

그럼 어떻게 미래에 대한 불투명.. 그 막막함... 불안감 들을 떨쳐낼 수 있을까요??


많은 인생서, 성공학, 자기개발서 들에 공통적인 부분이 있는데 바로, 생생하게 꿈꾸라는 것입니다.

목표 설정을 하고, 다이어리를 작성하고, 하루하루 그것만을 생각하며 구체적 실행 계획을 잡고 매일 그것을 확인하고... 그렇게 하면 좋겠지만, 그렇게까지 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내가 살아가려는 당장 내일의 모습만이라도 생각해보며 한발 한발 가시면 됩니다.

거창한 목표 대신, 내일 나의 모습을 생각만 해보셔도 좋습니다. 그렇게 내일 나의 모습을 생각만! 해보다 보면 조금 더 먼 내일의 내 모습을 생각해보게 되고, 어떻게 살고 싶은지 생각해보게 됩니다.

어떻게 살고 싶은지 생각을 계속 이어나가다 보면, 자연스레 그런 생각에 맞게 생각의 습관, 행동, 태도들이 변해갑니다. 조금씩 변해가는 내 모습을 느끼게 되면 절로 자신감이 생기고, 긍정적인 생각을 갖게 되고, 주변의 잔소리에도 흔들리지 않게 됩니다.



생생하게 거창한 꿈을 생각하는 것보다,

생생하게 내일 나의 모습을 생각해보는 것.


한번 해볼 만하지 않을까요?


목표 세우고, 다이어리 쓰고, 매일 체크하실 필요 없습니다.

내일의 내 모습을 한번 생각해보세요.  

작가의 이전글 구매 실제 업무와 필요 역량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