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재용 Sep 14. 2022

꽃이 내게 알려준 관계의 중요성

나는 너로 인해 특별한 존재가 되기를

주말에는 강아지와 인근 공원에 산책을 간다. 매일 목욕하는 것이 강아지에게는 오히려 좋지 않기 때문인데, 주말에는 풀 밭에서 뒹굴고 깔끔하게 목욕시킨다. 오늘도 강아지와 목욕하기 전 인근 공원으로 산책을 갔다.

내가 꽃에 관심이 없었던 것일까? 아니면 꽃도 매년 다른 색으로 피어나는 걸까? 꽃이 펴 있을 거라고는 상상도 하지 못해서였을까? 꽃을 마주하는 순간, 지난주 중의 피로가 싹 다 날아갔다. 꽃들은 예쁜 드레스를 입은 신부처럼 한껏 아름다움을 뽐냈고, 나를 반기는 꽃들에 너무나도 기분이 좋아졌다. 산책로를 따라 만개한 꽃들을 보는 것만으로도 특별함을 한 아름 선물을 받은 듯한 느낌이었다.


이 꽃들은 내가 다른 사람들에게 특별함을 줄 수 있는 사람인가를 되묻게 했다. 나는 다른 사람에게 보는 것만으로도 기분 좋게 해주는 사람일까? 나는 다른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는 사람일까? 나는 다른 사람들에게 특별한 존재일까? 나로 인해 다른 사람이 행복을 느낄 수 있을까?


나는 대부분의 시간에 '나 중심의' 사고와 행동을 한다. 다른 사람들이 나로 인해 가지는 감정과 기분은 내 말과 행동의 우선순위가 아니다. 누군가는 주체적인 삶을 사는 나를 부러워하기도 하지만, 누군가는 이기적인 사람이라며 비난하기도 한다. 인간관계는 늘 양면성을 가진다. 내 이타적인 행동으로 인해 타인의 하루는 기분이 좋을 수 있지만, 내가 원치 않는 이타적인 행위를 해야 됨에 따라 내 속은 썩어 문드러져 갈 수 있다.


옳고 그름보다는 '일직선상의 어딘가에 내 위치 또는 중심을 두는가'는 개인의 선택이다. 중요한 것은 내가 어느 곳에 서 있느냐가 아니라 '일직선 상위에 함께 서 있는 사람들을 인지하는가'인듯하다. 아무리 개인적인 삶이 중요한 사람이라도 혼자 살아갈 수 없다. 특히나 지금처럼 고도화와 전문화된 사회는 더더욱 그렇다.

곤충의 시선으로 본 꽃

나를 한껏 반겨주는 꽃들이 아름다워야만 하는 이유도 곤충이나 동물을 통해 번식을 하기 위함 아닌가. 사람의 눈에는 그저 아름답기만 한 꽃이지만 곤충들의 눈에는 꿀의 위치를 활주로처럼 알려주고, 이를 가져가는 과정 속에 자연스럽게 번식한다. 이 과정 속에도 관계가 중심이다. 다른 이에게 내 것을 주고, 나의 목적을 이루는 관계. 다른 이에게 특별함을 주고, 행복함을 공유하는 관계.


내가 어떤 사람인지를 아는 것이, 이를 앎으로 주체적인 삶을 살아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지만 이 못지않게 내가 아닌 다른 사람, 더 나아가 다른 생물들과 사회 속에 함께 살아가고 있음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인식은 우리 사회에 속해 있는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통해 안전하고 친절한 사회에 살아가도록 돕는다.


산책하며 특별함과 행복을 주는 꽃들을 꺾어 집에서도 보고 싶었지만, 다른 사람들에게도 특별함과 행복을 가져다줄 꽃 들이기에 눈으로만 한껏 담아왔다. 며칠이 지나면 그 꽃들은 다시 흙으로 돌아가겠지만, 특별함과 관계의 중요성은 내 마음속에서 다시 피어날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인간은 자연스럽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