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반 스케치 그리고 쓰다
전라남도 담양군 담양읍 메타세콰이아로 47번지엔 개구리 생태공원이 있다.
눈 많이 온 어느 날, 필사방 톡에 방지기 향기 작가님께서 사진을 올리셨다. 사진을 보다가 나는 크게 웃었다. 청개구리 한 마리가 떡하니 건물을 기어오르고 있는 것이 아닌가.
나는 담양을 좋아한다. 빈집이라도 있으면 가서 살고 싶은 곳이 담양이다. 담양엔 가 볼 만한 곳이 많다. 잘 알려진 죽녹원과 메타세콰이아 가로수길, 추월산이 있고 누구나 한 번은 국어 시간에 들어보았을 면앙정이라든가 식영정이라는 정자들이 있는 곳도 담양이다. 또 잘 갖추어진 가사문학관에서는 한글 가사문학을 감상할 수 있다. (소쇄원을 보고 돌아오는 길이라면 꼭 한 번 들러보시라 권한다.)
담양에서 살고 싶다는 마음을 품은 것은 특별히 내가 사랑하는 소쇄원과 관방제림 때문이다. 한국 정원의 정수라는 소쇄원과 관방제림의 아름다운 나무들을 보면 그보다 더 좋을 수 없다는 생각을 하곤 했다. 배롱나무가 무성한 명옥헌도 있다. 붉은 배롱나무꽃이 연못에 비친 모습을 감상할 수 있도록 지은 정자에 앉아 새소리, 바람 소리와 함께 옛사람들의 풍류가 멋진 공간을 만들었다는 생각을 했다. 담양은 그런 곳이다. 그런데 개구리가 기어오르는 건물이라니.....
자료를 뒤져보니 개구리 생태공원은 체험 전시관과 개구리를 비롯하여 도농룡, 맹꽁이 등의 양서류 등을 실제로 기르고 있는 생태관, 개구리 서식이 가능한 야외 생태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국내외 양서류를 관찰할 수 있도록 다양한 종류가 있다고 한다. 어린이들이 참 좋아할 것 같다. 어린 자녀들과 함께 생태공원을 찾은 이야기들이 많았다. 올라온 사진들 속엔 어디를 가나 개구리, 개구리였다.
나는 개구리를 좋아하지 않는다. 중학교 때 어찌어찌하여 지역 과학경시대회에 나가야 했는데 방학 내내 개구리를 해부해야만 했다. 해부한 개구리 다리에 전극을 꽂아 그 자극을 관찰하기도 하고 다리 근육을 보고 그림으로 그리기도 했다. 개구리를 해부할 때마다 혐오스러웠는데 어느 날 청개구리 한 마리가 주어졌다. 귀여운 연두색 청개구리에겐 도저히 칼을 댈 수 없어서 과학실을 나와버렸다. 나는 선생님의 반대를 물리치고 식물 영역으로 바꾸어 대회에 나갔고 경시대회 시험은 전류와 전압에 대한 것이 출제되었다. 어찌 된 일인지 나는 상을 받았지만 그 이후 개구리가 무섭고 싫었다. 그나마 청개구리는 괜찮지만 죄의식 때문인지 다른 개구리는 좋아할 수가 없었다.
건물을 기어오르는 개구리는 다행히 청개구리로 보인다. 생태관 주변은 온통 눈이 쌓여있고 지붕에 막 올라서려는 개구리 머리와 왼쪽 다리, 어깨 등엔 눈이 쌓여있다. 건물의 모양과 색이 예쁜데 주변은 거의 무채색이다. 어떤 풍경이나 사진은 그것을 보는 순간 그림으로 보일 때가 있다. 이 풍경도 그랬다.
눈이 내린 풍경은 욕심을 내 무언가를 더 그리려고 하면 망한다. 적절히, 대충 그려야 한다. 힘을 빼야 물을 잘 타는 수영처럼 잘 그리겠다는 마음도 무언가 더 칠하려는 손끝의 의도도 내려놓고 도화지를 비워야 한다. 사는 일도 그렇다....
눈이 연일 내려 온통 눈세상이다. 개구리가 기어오르는 생태공원을 눈이 내리는 와중에 즐겁게 그렸다. 다시 담양을 향할 땐 이 생태공원에 꼭 가 봐야겠다. 건물을 오르는 저 개구리를 현장에서 다시 그리고 싶다.
* 혹 독자님들께서 궁금하실까 하여 적습니다.
개구리는 생태계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곤충의 개체수를 조절하여 농업과 인간 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군요. 개구리가 곤충을 포식함으로써 해충의 번식을 억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개구리는 먹이사슬에서 중간 포식자이면서 상위 포식자들의 먹잇감이 되어 생태계의 에너지 순환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피부를 통해 환경의 화학적 변화를 쉽게 감지할 수 있어서 환경오염의 정도를 알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개구리는 생태계 건강의 지표로 간주된다고요. 만일 개구리의 개체수가 감소한다면 그 지역은 환경적으로 문제가 있는 곳입니다. 개구리는 단순한 양서류에서 생태계 환경 상태를 알게 해 주는 생물학적 신호입니다. 개구리가 이렇게 중요한 생명인지 잘 몰랐습니다. 개구리를 연구하고 보호하며 그 중요성을 알리는 담양의 생태 개구리 공원은 그런 의미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는 생각이 듭니다. 습지 보전도 같은 맥락에서 중요할 테구요. 담양군의 이러한 노력에 박수를 보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