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끝이 없쥬?
고등학교 3학년 시절, 담임 선생님이나 수업 들어오는 선생님들이 밤낮 하는 소리가, ‘지금 공부해야 나중에 편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 당시만 해도 (아, 옛날 사람) 대학입시는 인생의 큰 부분을 차지했었고 (지금도 그런가?) 공부는 고등학교 때 하고, 대학 가면 놀기만 하는 줄 알았던 시기이기도 했다. 여하튼 당시에 그런 이야기를 들으면, 공부는 성인이 됨과 동시에 사라지는 줄만 알았다.
하지만 IMF 이후에 대학에 들어가서 그랬을까? 새로운 밀레니엄 시대(!)에는 대학교에서도 공부를 열심히 해야 하는 분위기로 바뀌었고, 심지어 대학을 졸업하고도 취업을 위해 적게는 수개월, 많게는 몇년까지 취업 공부를 해야만 했다.
난 취업 전선에 뛰어든 케이스가 아녔고, 잠깐의 직장 생활 후에 유학을 가게 되었다. 그때가 이미 20대 후반, 30대 초반이나, 학생이었으니 계속 공부를 하는 삶이 어색하게 느껴지지는 않았다. 하는 일이 첨단 기술을 활용해 작품을 만드는 일이라, 비록 내가 직접 기술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기술과 트랜드에 매우 민감해야 했고, 산업 분야(방송->애니메이션)까지 바꾼 터라, 콘텐츠를 만드는 프로세스를 다시 배워야 했다.
그때만 해도, 내가 학생(대학원생)이니까 공부를 하는 것이고, 직장을 다니게 되면 공부와는 영원히 ‘빠이’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그런 생각에 균열을 일으킨 계기가 있었다. 유학생활 중에 만난 친한 형이 있었다. 미국 직장을 다니면서 모두가 아는 멋진 영화 작품에 CG 작업자로 참여 하고 있었는데, 그 형은 늘 퇴근하고 나면 학생인 나보다도 공부를 더 많이 하고 있었다. 책을 읽거나 시험을 준비하는 것은 아녔지만, 새로운 프로그램이나 기술, 작업 방법들을 다양한 소스를 통해 습득하고 계셨다. 심지어 지금 하는 일에 직접적인 영향이 없더라도 말이다.
형, 직장인인데 이렇게까지 공부해요?
새로운 툴 나오면, 적응은 내몫이니까. 그리고 언제 어떤 기회가 올지 모르니까 늘 준비해야지
그 형뿐이 아니었다. 그때 만났던 많은 형, 누나들이 직장생활을 하면서도 자신들의 일에 필요한 다양한 공부를 하고 계셨다.
사실 학교를 졸업하고 나서도 자신에게 맡겨진 일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다양한 지식을 필요로한다. 새로운 방법과 기술이 계속해서 업데이트되고, 또 트랜드도 계속 바뀐다. 기존에 하던 방식으로는 더 이상 업무를 수행하기 어려운 시기가 온다. 생각해보면 회사만 해도, 지금은 5년 10년 전에 하던 방식으로 일하지 않지 않는가.
그때 이후로 한참이 지나 취업을 하게 되었지만, 나도 계속해서 공부를 하려고 노력한다. 회사에서 별도의 지시가 없어도 개인적으로 트랜드 조사도 하고, 어힉 공부도 계속 시도한다. 물론 작심삼일이 되는 경우가 많고, 크런치 모드가 되는 시기가 오면 끊어지기도 하지만, 그래도 또 끝나고 나면 다시 시작한다. 그렇게 공부했던 것들이 새로운 프로젝트의 자양분이 되고, 자신있게 새로운 일에 도전할 수 있게 한다.
보면, 숨어서 자기계발을 게을리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다. 몰래 대학원을 다니기도 하고, 어힉 공부에 매진하기도 한다. 내가 아는 후배는 회사를 다니면서 중국어도 공부하고 대학 공부도 마쳤다. 그 시기가 크런치 모드였음에도 말이다. 옆 팀의 한 과장도 MBA를 끝냈다. 옆 팀의 팀장님은 더 나은 스토리텔링과 연출을 위해 온라인 강의를 듣는다.
요사이, 나는 조금 소홀해진 부분이 있다. 영어 공부도 조금 소홀해진 것 같고, 새로운 툴이나 프로그램 공부도 미진하다. 그래도 다시 공부하려는 마음을 갖는 이유는, 꼭 도퇴되기때문만은 아니다. 지금 내가 있는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고 싶고, 더 나은 사람이 되고 싶기 때문이다.
다시 한 번 마음을 다잡고 공부를 시작해 보려고 한다. 언어 트레이닝도 시작하고, 유튜브 트랜딩 공부, 그림도 다시 시작하려 한다. 일도 바쁘고 코시국에 육아와 집안일, 맞벌이 생활이 만만치 않지만, 더 나은 사람이 되고 싶다. 하루하루를 쫀쫀하게 사는 사람이 되고 싶다.
-jcob_why
덧.
엘레브와 함꼐 시작한 유튜브. 다시 시작한 지 한달 정도 되었는데, 내 글과 다르게(?) 재밌는 편이다. 엘레브의 '철리스'와 '유교보이&유교걸'로 무빙툰 연재 중. 들어가 보시고, "구독", "좋아요", "댓글", "알림설정"까지... ㅂ 부. 틱. 드립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WUlyJYflDw0PD5ABm08JM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