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제이시 Aug 15. 2023

산후조리사 없는 산후조리

가능은 하나 제대로 했는지는 의문

    나는 미국의 작은 도시에 산다. 여기서 출산하기로 결심한 순간, 산후조리원은 ‘내가 경험할 일 없는 미지의 것’이 되었다. 아기 돌보는 법을 조리원에서 배우고 조리원 동기도 만든다는데, 어떨지 궁금하기는 하다. 다른 사람이 한식을 매끼 해주니, 그건 참 좋겠다.


    거대한 한인사회가 있는 대도시에는 한국식 산후조리원이 있다고 들었다. 엘에이나 뉴욕 등이다. 하지만 내가 만일 그런 곳에 살았어도, 여전히 조리원은 못 갔을 것이다. 코로나 시국 때문이었다.


    출산 당시에 코로나 바이러스 상황이 매우 심각했다. 대부분의 대면 서비스 시설이 문을 닫았다. 정 급한 사람은 비행기 삯을 대면서 출장 산후조리사를 부른단다. 썩 내키지 않았다. 타인과의 접촉을 최소화해야 할 때였다. 전염에 대한 공포가 만연했다.


    남편이 일주일에 한 번 마트에서 장을 봐 오는 것조차 불안한 시기였다. 하물며 공항을 비롯한 수많은 장소를 거쳐 도착할 조리사의 손에, 신생아를 맡길 결심을 하기가 쉽지 않았다. 조리사가 자가 격리를 한다 해도 완전히 안심할 수 없거니와, 출장비용이 말도 못 하게 뛴다. 기본 비용만 해도 엄청난데, 불안감과 추가비용까지 감수하며 조리사를 초청할 수는 없었다.


    천만다행으로 우리는 남편이 6주간 휴가를 내서 같이 아기를 돌볼 수 있는 상황이었다. 무급 출산휴가라, 남편이 그동안 모은 휴가와 병가 일수를 전부 다 몰아넣었던 기억이 난다. 덕분에 산후 조리사 없이 어떻게든 남편과 둘이서 신생아를 돌볼 수 있었다. 


    그러나 나 개인이 산후조리원에 안 갔다고 해서, 내가 산후조리원 무용론에 힘을 싣는 것은 절대로 아님을 밝힌다. 오히려 그 반대다. 산후조리원은 정말 유용한 시설이라고 생각한다. 육아 노동이 부모에게만 집중된 핵가족 시대에, 몇 주간 신생아를 전담해서 돌봐 주는 시설이 있다는 것은 굉장한 도움이다.


    물론 내가 조리원을 안 겪어 봤으니 환상을 가지고 장점만 보는 것일 수도 있다. 실제로 산후조리원이 불편해서 일찍 퇴소한 산모들의 이야기도 읽어 봤다. 사람마다 상황이 다르다는 것은 이해한다.


    적어도 내가 겪었던 신생아 육아는 두 사람이 24시간 달라붙어도 여유가 없어 허덕이고, 잠을 못 자 좀비가 되는 험난한 공동과제였다. 돌봄 인력이 오로지 남편과 나뿐인 상황인지라, 그 과제를 어떻게든 단둘이 해내고야 말았다.


    양심상 이걸 남들에게도 하라고는 못 하겠다. 만약에 그럴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면, 음, 행운을 빈다.




    제목에 ‘산후조리사 없는 산후조리’라고 썼지만, 사실 내가 산후조리란 걸 했는지에 대해서는 의문이다. ‘산후조리’의 사전적인 뜻은 ‘출산 후에 허약해진 몸의 기력을 회복하도록 보살피는 일’이라고 한다. (출처: 네이버 국어사전) 내가 한 건 그냥 밤낮 없는 신생아 돌보기였다. 내 제왕절개 상처가 붙고 회복된 이유는, 몸조리를 해서가 아니다. 단순히 시간이 지나서였다.


    나는 내 몸이 회복되도록 보살피거나 쉰 기억이 없다. 내가 내 몸을 위해 한 일은, 산모용 영양제를 챙겨 먹은 것 정도다. (임신 준비 중, 임신 중, 출산 후에도 먹을 수 있는 3 in 1 영양제였다) 내 생각에 진정한 의미의 산후조리는, 신생아를 집중적으로 돌볼 인원만 최소 세 명은 확보해야 가능하다. 3교대 필수다. 두 명 가지고는 어림도 없다.


    주변에 돌봄 인력이 부족할 수밖에 없는 타지육아인들에게는 특히 조리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조리원이 없으면 출장 산후조리사를 추천한다. 신생아 시기에 산모가 잠깐이라도 쉬기 위해서는 단 한 사람의 도움도 절실하다.


    또한 한 사람이 신생아를 돌보는 시간이 너무 길면 위험하다. 돌봄 노동 시간이 너무 길어지면 스트레스를 제어하기 힘들어진다. 결국 양육자와 아기 모두에 좋지 않다. 해외에 사는데 한인 도우미를 못 구하면, 현지인 중에서 아기 돌보미를 하루에 두세 시간만이라도 고용하고 아기 보는 일에서 잠시라도 손을 떼기를 권한다. 그래야 정신적, 신체적으로 건강하고 안전할 수 있다.


    나는 산후 마사지나 모유 마사지 등, 임신과 출산 관련해서 그 어떤 마사지도 받을 기회가 없었다. 그건 꽤 아쉽다. 마사지에 어떤 극적인 효과가 있다고 믿는다기보단, 그 시간에 잠시나마 산모가 온전한 돌봄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누군가를 온 힘을 다해 돌보다 보면, 나 자신도 누가 돌보아 줬으면 하는 생각이 절로 든다. 단 한 번이라도 마사지를 받았으면 참 좋았을 것 같다. 아마도 정신건강에 더 좋지 않았을까.


    산후조리를 자칫 잘못하면 뼈 시림을 겪거나 만성 통증을 얻기도 한다는 말을 많이 들었다. 나의 경우는 출산 후 처음 2년 동안은 온몸의 부위가 돌아가며 매일 꾸준히 아팠다. 지금은 그 정도는 아니지만, 운동으로 다졌던 근육이 손실되고 체력도 떨어져 쉽게 지치곤 한다. 관절도 자주 아프다. 정신적인 부담 또한 생각보다 컸는지, 아기 첫돌 이후에는 신경정신과의 도움을 받아야 했다.




    내가 산후조리를 잘 못해서 그런 결과가 나온 걸까? 그건 정확히 모르겠다. 출산하면 흔히 겪는 신체적, 정신적 변화일 수도 있다. 다만,  산후조리사가 있었다면 의지할 사람이 한 사람 더 늘어났으니, 분명 체력 보전에 도움이 되었을 것이다. 한식을 먹고, 잠을 조금이라도 더 잘 수 있고, 한국어로 빠르게 대화할 수 있는 점도 스트레스 해소에 아주 좋았을 것이다. 성격이 잘 맞았다면 사람 사이의 따뜻한 정도 나눌 수 있어 즐거웠겠다.


    운이 나빴다면 그 반대였을 가능성도 있다. 만약에 나와 성격이 상극인 사람이 왔다면, 거금을 내고 스트레스를 샀다는 원통함에 더 고통받았을 수도 있다. 정 넘치는 중장년 산후조리사의 선 넘는 오지랖에 울화통이 터져 갈등을 빚었을지도 모르는 일이다.


    겪어 보지 않은 일은 그저 상상만 할 뿐이다. 나는 그저 남편과 둘이서 그 인고의 터널을 무사히 빠져나왔음에 안도한다.


    나의 산후조리 과정에서 남편은 많은 도움을 주었다. 남편 덕분에 나는 3주 동안 분유수유, 아기 목욕, 요리 업무에서 제외되었다. 기저귀 갈기도 웬만하면 그가 다 했다.


    그의 배려 덕분에 나는 조금씩 몸과 마음을 추스를 수 있었고, 아기 돌봄에 의욕을 더할 수 있었다. 내가 백 퍼센트 신뢰하는 나의 산후조리사, 나의 동지, 내 비빌 언덕. 그것은 바로 우리 남편이었다.



이전 07화 하룻밤의 미국 모자동실 체험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