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영서 Feb 23. 2022

카페의 할머니

내가 카페에 가는 시간대는 오후 2시 정도

점심시간은 직장인들이 식후 커피를 많이 찾기 때문에 피해 주는 게 좋다샐러드(혹은 샌드위치)와 커피로 늦은 점심을 때우고저녁시간에 맞춰 집으로 돌아간다.

 

한 번은 할머니 세 분이 들어오셔서 내 옆자리에서 이야기를 나누셨고한두 시간 있다가 돌아가셨다그런데 나가시기 전에 공부하는 거 같던데 우리 때문에 시끄럽지 않았냐?”며 말을 거시는 게 아닌가

깜짝 놀라전혀 그렇지 않았다고카페는 원래 여럿이 들어와서 차 마시고 이야기를 나누는 곳이라며 두 손을 저으며 버벅거렸다

내 말에 할머니들은 빙그레 미소를 지으면 우아하게 카페를 떠나셨다.

 

사실 내가 도서관이나 내 방이 아닌 카페를 작업실로 선택하는 이유는 

지나친 정적보다 적당한 소음이 편해서다. (가끔 지나치게 목청이 크신 분들이 카페가 자신의 안방이라도 되는 듯이 쩌렁쩌렁 말씀하시는 경우는 예외지만.)

 

사람들이 노트북을 들고 카페를 이용하는 문화는 이제는 어쩔 수 없다고 본다몇 년 전에는 이렇게 카페에 오래 머무는 손님들 때문에 주인들이 힘들어한다는 뉴스 보도도 있었다.

이제 카페라는 공간은 지인과 담소를 나눌 수도 있고혼자 와서 자기 일을 할 수도 있는 곳이라고 여기면 될 거 같다두 가지가 다 공존하는.

고백하는 데 가끔 옆자리 이야기로 나도 모르게 귀가 갈 때도 있다남들 사는 사연이 은근히 재미있어서다ㅋㅋ 못된 사람 얘기가 들리면 나도 한 마디 해주고 싶고훈훈한 친구 얘기에는 저절로 입꼬리가 올라간다

 

그나저나 나도 저렇게 멋진 할머니가 되어야겠다

 

작가의 이전글 내가 채식주의자가 되다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