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젤리명은 Oct 01. 2022

성취

당신의 지금 <여기서 행복할 것>, 인터뷰이 박명은, 제작 컨셉진, 2021년 7월 30일 발행. '당신의 지금' 프로젝트는 매일 하나의 질문을 드리고 당신의 지금을 책으로 기록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지난 컨셉진과 진행한 당신의 지금 인터뷰 프로젝트를 통해 받았던 인터뷰집의 마지막 저작권 표시가 적힌 페이지의 내용이다. 가장 최근 내게 인상 깊었던 성취한 경험이지 않을까 생각한다. 왜냐하면 매일 하나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성실히 답하지는 못했지만, 결국 인터뷰집을 끝내 결과물로 무사히 받아냈고 주변의 소중한 사람에게 선물로 주면서 뿌듯함을 느꼈기에. 그리고 그 뿌듯함을 느꼈으므로 에세이 프로젝트에도 임하고 있다. 지금 밀린 방학 숙제를 하듯 밀린 글쓰기를 하고 있는 현실이지만.

나는 만약 누군가가 나에게 "도전을 해야 할까요?"라고 질문한다면, 무조건 도전하라고 할 거다. 왜냐하면 성취를 하든 못하든 도전을 한다는 것과 그 도전을 하고 최선을 다했다면, 그 도전을 하면서 얻어 가는 것이 분명 있기 때문이다. 실패를 했다면 그 실패를 하는 과정에서 배운 것도 있을 것이고, '해보니까 별거 아니네'라는 자신감도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이와 관련해서 내가 읽자마자 참 바로 와닿았던 시를 소개해 주고 싶다. 이 시는 저자 전승환 『내가 원하는 것을 나도 모를 때』 속에서 인용되었으며, '적어도 내 삶만큼은 언제나 나를 응원하고 있다는 사실을 잊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이라며 소개되었다. 





바닷가에 매어둔
작은 고깃배
날마다 출렁거린다
풍랑에 뒤집힐 때도 있다
머얼리 노를 저어나가서
헤밍웨이의 바다와 노인이 되어서
중얼거리려고
살아온 기적이 살아갈 기적이 된다고
사노라면
많은 기쁨이 있다고
김종삼 시인 『어부』
이전 08화 분식집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