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후 May 29. 2023

내가 보았던 자유로운 영혼

카페에서 일할 때 많은 아르바이트생들을 보았지만

그중에서 가장 특별했던 녀석 A가 있었다.


나이도 다른 아르바이트생들보다 많았고

나와 1살 차이밖에 나지 않아 대화도 어느 정도 통했었다.


A도 20대 후반이 다되어가고 있었기에

문득 물어보았다.


A는 취업 안 할 거야? 앞으로 살아가려면 직장은 있어야 하지 않아?

"형 그냥 필요한 만큼만 벌어서 살면 문제없어요"

라는 말을 듣고 이 녀석도 욜로 중 한 명일까 생각하였는데


1년 가까이 옆에서 지켜본 결과 A는 욜로와는 거리가 멀었다.

각자의 취미에 대해서 이야기하던 날 A는 확고한 자신만의 취미가 있었고

그것에 미쳐 살던 때가 있었다고 한다.


우연찮게 락콘서트에 가게 되었는데 그 길이 본인인생에 전환점이었다고 한다.

락을 쫓아 당시의 모든 걸 내려놓고 락에 전념했다고 한다.


자신의 적성에 맞던 학과에서 자퇴까지 하고 락에 뛰어들었다니

그의 용기가 대단하다고 생각이 들 정도였다.


그런데 대학교는 휴학하면 될 건데 왜 자퇴했어?

라는 질문에 A는 당당히 말했다

" 락에 휴학이 어디 있어요! 당연히 자퇴지! "


혹여나 돌아갈 마음이 생길까 봐 돌아갈 곳을 폭파시켜 놓는다는 그의 말이

나는 지금도 생각난다.


새로운 꿈이 생겼다며 카페를 그만두고 떠난 A는

지금도 직장은 다니지 않고 하고 싶은 걸 하며 사는 것 같다.


누군가는 그를 보고 배짱이 같은 사람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내 생각은 다르다

그도 열심히 살고 있는 개미라고 표현하고 싶다.


꿈이 있기에 꿈을 쫓아 살아가는 그 꿈 많은 개미를

난 응원한다.




나도 한때는 A처럼 살아보는걸 꿈꿨던 적도 있었다.

미래가 무서워 항상 돌아갈 곳을 준비하여야 했고

내일이 무서워 오늘을 열심히 살기만 했다.


그런 꿈만 꾸고 꿈을 쫓지는 못했던 삶에

나도 A처럼 용기를 더 내보고 싶다.


나도 이젠 꿈 쫓는 개미가 되어봐야지.





매거진의 이전글 행복이란 게 가까이 있었는데 몰랐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